F/A-18 호넷: 두 판 사이의 차이

< F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해군의 다목적 함재 전투기로 멕도널 더글러스 사(현 보잉)에서 개발된 쌍발 전투기이다. 이름은 [[말벌]]을 뜻하는 호넷(Hornet).
'''F/A-18 호넷''' 은 '''[[미국]]'''의 함상[[전투기]]이다. 이명인 호넷은 말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 해군 [[항공모함]] 전단의 주력 [[전투기]]며 [[해군]]에게 있어 이 [[전투기]]는, 미 [[해군]] 전력의 진정한 핵심이었다고 할수 있다. 과거 함대방공[[전투기]]인 [[F-14 톰캣]]을 대체하게된 호넷은 다목적 함상[[전투기]]로서 함상에서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고, 걸프전과 이라크전 등, 실전에서도 그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한 기종이다.
지금은 후속기종인 [[F/A-18E/F 슈퍼호넷]]이 임무를 승계받아 현재 미 [[항공모함]]의 함재기로 운용중에 있다.


미 핵항모를 벌집으로 만든 주범으로 YF-17코브라를 원형으로 개발된 경전투기이며 공대공,공대지,공대함
[[F-16]]만큼은 이니였지만, 여러 나라의 [[공군]]에서 호넷을 운용중이며, 과거 90년대, [[대한민국]]도 도입을 희망했었다.  
등{{ㅊ|나열하기 귀찮다...}}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미 해군의 주력 함재기이다.
==개발==
== 개발 ==
F/A-18 호넷은 노스롭 그루먼 항공사에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보잉에서 제작된다.
원래 함재기가 아닌 공군 경전투기로 개발되었지만 [[F-16]]과의 미 공군 경전투기 사업에서 탈락한 뒤 취소될 뻔 하다 YF-17이 해군의 경전투기 도입 사업에서 다시 F-16해군형 과의 경합 끝에 승리하게 되면서 YF-17을 바탕으로 한 함재기 F-18을 개발해 실전배치 시킨다.  
원래 호넷은 공군용으로 개발되려 하였던 전투기였다. 호넷의 개발 원형은 YF-17 코브라로, 지금 F-16의 프로토타입인 YF-16과 공군의 차세대 경전투기 도입사업에서 경쟁하였다.
F-14를 보조하는 경전투기로 도입이 되었고 이름에서도 볼수 있듯이 지상공격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코브라는 기존 F-5를 바탕으로 개발된 전투기인 P530을 보다 다목적화한 경전투기였지만, 단가 등의 이유로 인해 F-16에게 패배한다.
그러나 YF-17에게는 다행스럽게도, 당시 군축등의 이유로 인해 유지비용이 비싼 F-14 톰캣을 보조하는 경전투기가 필요했던 미 해군도 공군같이 경전투기 도입사업을 진행하면서 노스롭 그루먼에선 맥도널 더글러스 항공사와 함께 이 전투기를 함재기로 전환했고, 미 해군의 경전투기 사업에서 F-16의 함재형과 경쟁한다.


{{ㅊ|대충 쓴것 같지만 당신의 착각이다.}}
이 사업에서 F-18이 쌍발기임을 이유로 미 해군은 F-16을 탈락시켰고, 결국 제식 전투기로서 F-18이 선정되게 된다.
 
==성능==
== 성능 ==
F/A-18은 다목적 함상전투기로, 함대방공,제공권 장악,근접 항공지원,방공망 해제(SEAD),공중 호위,전략폭격,공중 정찰과 같은 다양한 임무에 투입된다.
전체적인 기동력이 좋고 날렵하다. 특히 선회력이 좋아 근접 전투에서 유리한 편이다.
F-16에 준하는 성능을 보유한 고성능 경전투기로, 아음속,천음속에서의 기동성 같은 비행 성능은 상당히 좋다.
암람이 무장계통에 통합되어 있어 중거리 BVR교전에서도 여타 전투기들에 밀리지 않지만 C/D형의 경우, 무장량이 빈약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어서 이를 보완한것이 E/F형인 슈퍼호넷이다.
천음속 비행 상황에서 선회력과 가속성이 뛰어난 전투기며 조종 안정성이 우수한 기종이다.
암람 외에도 AIM-7과 AIM-9을 사용할수 있다.
그러나 날개 형상과 엔진의 추력대 중량비 비율이 좋은 편은 아니라서 선회력과 상승력 면에서는 F-16에 비해 다소 열세이다. 초음속 비행에서는 비행 성능이 저하된다고 한다.
다만 작전반경이 좁고 항속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무장 능력은 경전투기인 만큼, 다른 전투기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주익의 하드포인트는 6개로 많은 편은 아니다.
공대공 무장으론, AIM-120 암람과 AIM-7 스패로를 중거리 무장으로 사용해, 개발 당시에는 중거리 공격능력이 없던 F-16보다 좋은 공중전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단거리 무장으론 AIM-9 사이드와인더를 사용한다.
공대지 무장은 AGM-45과 AGM-88같은 대부분의 서방권의 공대지 미사일과 유도.무유도 폭탄을 사용하며 대함공격시 하푼과 재즘 등의 순항미사일을 사용한다. 고정무장으론 20미리 기관포가 장착된다.


F-16같이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 방식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방식이 적용되었다. 덕분에 조종성이 좋다.
==실전==
걸프 전쟁과 이라크 전쟁에 참가하였고, 주로 지상공격 임무를 수행하였다. 공중전 기록은 걸프전 당시 이라크군의 MiG-21과의 근접전에서 승리한 전적이 있다.
리비아의 자유 작전에도 참가하여 폭격 임무를 수행했다.
==파생형==
===[[F/A-18E/F 슈퍼호넷]]===
기존 호넷의 확대개량형인 전투기로 4.5세대 전투기이다. 현 미 해군 항모전단의 주력 전투기이며 기존 호넷을 대형화 해, 중형 전투기로서 운용 능력이 확장되었다.
======
[[분류:전투기]]
[[분류:전투기]]

2017년 8월 23일 (수) 18:14 판

F/A-18 호넷미국의 함상전투기이다. 이명인 호넷은 말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 해군 항공모함 전단의 주력 전투기며 미 해군에게 있어 이 전투기는, 미 해군 전력의 진정한 핵심이었다고 할수 있다. 과거 함대방공전투기F-14 톰캣을 대체하게된 호넷은 다목적 함상전투기로서 함상에서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고, 걸프전과 이라크전 등, 실전에서도 그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한 기종이다. 지금은 후속기종인 F/A-18E/F 슈퍼호넷이 임무를 승계받아 현재 미 항공모함의 함재기로 운용중에 있다.

F-16만큼은 이니였지만, 여러 나라의 공군에서 호넷을 운용중이며, 과거 90년대, 대한민국도 도입을 희망했었다.

개발

F/A-18 호넷은 노스롭 그루먼 항공사에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보잉에서 제작된다. 원래 호넷은 공군용으로 개발되려 하였던 전투기였다. 호넷의 개발 원형은 YF-17 코브라로, 지금 F-16의 프로토타입인 YF-16과 미 공군의 차세대 경전투기 도입사업에서 경쟁하였다. 코브라는 기존 F-5를 바탕으로 개발된 전투기인 P530을 보다 다목적화한 경전투기였지만, 단가 등의 이유로 인해 F-16에게 패배한다. 그러나 YF-17에게는 다행스럽게도, 당시 군축등의 이유로 인해 유지비용이 비싼 F-14 톰캣을 보조하는 경전투기가 필요했던 미 해군도 공군같이 경전투기 도입사업을 진행하면서 노스롭 그루먼에선 맥도널 더글러스 항공사와 함께 이 전투기를 함재기로 전환했고, 미 해군의 경전투기 사업에서 F-16의 함재형과 경쟁한다.

이 사업에서 F-18이 쌍발기임을 이유로 미 해군은 F-16을 탈락시켰고, 결국 제식 전투기로서 F-18이 선정되게 된다.

성능

F/A-18은 다목적 함상전투기로, 함대방공,제공권 장악,근접 항공지원,방공망 해제(SEAD),공중 호위,전략폭격,공중 정찰과 같은 다양한 임무에 투입된다. F-16에 준하는 성능을 보유한 고성능 경전투기로, 아음속,천음속에서의 기동성 같은 비행 성능은 상당히 좋다. 천음속 비행 상황에서 선회력과 가속성이 뛰어난 전투기며 조종 안정성이 우수한 기종이다. 그러나 날개 형상과 엔진의 추력대 중량비 비율이 좋은 편은 아니라서 선회력과 상승력 면에서는 F-16에 비해 다소 열세이다. 초음속 비행에서는 비행 성능이 저하된다고 한다. 무장 능력은 경전투기인 만큼, 다른 전투기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주익의 하드포인트는 6개로 많은 편은 아니다. 공대공 무장으론, AIM-120 암람과 AIM-7 스패로를 중거리 무장으로 사용해, 개발 당시에는 중거리 공격능력이 없던 F-16보다 좋은 공중전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단거리 무장으론 AIM-9 사이드와인더를 사용한다. 공대지 무장은 AGM-45과 AGM-88같은 대부분의 서방권의 공대지 미사일과 유도.무유도 폭탄을 사용하며 대함공격시 하푼과 재즘 등의 순항미사일을 사용한다. 고정무장으론 20미리 기관포가 장착된다.

F-16같이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 방식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방식이 적용되었다. 덕분에 조종성이 좋다.

실전

걸프 전쟁과 이라크 전쟁에 참가하였고, 주로 지상공격 임무를 수행하였다. 공중전 기록은 걸프전 당시 이라크군의 MiG-21과의 근접전에서 승리한 전적이 있다. 리비아의 자유 작전에도 참가하여 폭격 임무를 수행했다.

파생형

F/A-18E/F 슈퍼호넷

기존 호넷의 확대개량형인 전투기로 4.5세대 전투기이다. 현 미 해군 항모전단의 주력 전투기이며 기존 호넷을 대형화 해, 중형 전투기로서 운용 능력이 확장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