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 이글

장진호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15일 (일) 22:54 판 (→‎성능)

미국멕도널 더글러스社(現 보잉社)에서 개발된 제공,다목적 전투기이다. 이명은 독수리라는 뜻의 이글. 운용가능한 무장으로는 공대공 무장으로 AIM-7과 AIM-9를 운용하며 AIM-120이 통합됨으로서 보다 뛰어난 BVR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개발

60년대 후반과 70년대 초반 냉전시대 미국은 소련의 마하 3급의 전투기 미그25가 매우 거슬리는 존재였으며 오늘날 알려진 충실한 요격기인 폭스배트가 아닌 뛰어난 공중전 능력을 보유한 최신예 전투기로 잘못 알고있던 미군은 제공권을 소련에게 넘겨주게 될것을 우려해 신형 전투기 개발에 들어가게 된다. 처음부터 제공 장악을 염두로 개발이 진행된 전투기라 초기형인 A형부터 C형까지는 제대로된 폭격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순수한 공중우세형 전투기였지만 E형 스트라이크 이글부턴 정밀 대지공격 능력을 부여하며 F-15를 강력한 전천후 전투기로 변모시켰다.그리고 F-15는 폭격기가 되었다

이 F-15가 처음 배치되고 2000년대 초반까진 지금의 랩터같은 꿈의 전투기 대접을 받았으며 미국의 일류 동맹국들에게만 수출이 이루어지던 신예기였고 그렇기에 우리나라는 F-16을 도입하는 걸로 만족해야 했다.암람이 딸려온건 함정

성능

A형과B형은 처음 등장했을 당시, F-14톰갯과 함께 최강의 전투기로 평가받았고 수호이27이 실전배치되기 전까지 최고의 고성능기로 자리잡았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