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M-120 암람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7월 26일 (수) 16:26 판

AIM-120 암람(AMRAAM)은 서방권의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미국을 비롯한 서방권 국가들의 주력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위치에 있다. 자체적으로 유도가 이루어지는 능동형 공대공 미사일이며 기존의 반능동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이였던 AIM-7 스패로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현존하는 레이더 능동형 공대공 미사일로는 첫번째라고 할수 있으며 긴 사거리와 정확성 면에서 셰계 최고의 공대공 미사일로 꼽히는 고성능 미사일로 지속적인 개량이 이루어 지며 아직도 현존 최고의 공대공 미사일로 평가된다.

우리 대한민국 공군도 1990년대 피스 브릿지 사업으로 F-16을 도입하며 암람을 같이 도입했고 2006년 F-15K의 도입과 함께 AIM-120C형의 암람이 도입되었다.

개발

성능

관성 유도를 통한 발사후 지속적인 유도 없이 자체적으로 추적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유도가 필요하던 반능동 미사일에 비해 전투기의 생존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동시 다중목표 공격에 대해서도 좀더 발달된 성능을 보여주었다.

암람은 데이터 링크를 통한 반능동 유도로 목표에 접근하고 레이더 사거리 내에서 레이더를 가동해 목표를 추덕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링크 시간이 더 길수록 명중률이 높아진다. 당연히 적기에 가까운 거리일수록 시커의 효율과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자체적으로 유도 없이 발사할 수도 있다. 이런 방식으로 발사할 시 미사일이 시커를 작동하고 목표를 찾기 위해 지그재그로 비행하는데, 명중률도 떨어지고 주변의 아군기와 발사한 모기 쪽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