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남

Akhearty24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3일 (금) 22:28 판 (→‎개요)

개요

2번남을 간략하게 요약하는 이미지
파일:-2-.jpg
2번남의 내로남불을 비판하는 이미지

제20대 대통령 선거 중 탄생한 용어로 주로 넷상의 반 윤석열 지지자 사이에서 쓰인다. 대선 후보 2번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 그 중에서 각종 세대, 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일삼으면서 자신들의 비판은 거부하는 악질 윤석열 지지자를 일컫는 용어이다. 사실 노무현, 김대중도 대선 후보 2번이었음을 감안하면 2번남 운운하는 사람들은 멍청하기 짝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아래부터는 위에 적힌대로의 2번남을 설명한다. 단순히 윤석열을 지지하는 지지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초기에는 단순히 윤석열 지지자를 일컫는 용어였고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남성의 외모가 미남으로 평가받는 남자가 많아서 1번남은 훈남이고, 2번남은 찐따라는 식으로 우스갯소리로 시작한 윤석열 지지자를 조롱하는 밈이었다. 그러다가 윤석열을 지지하는 2번남의 반응이 유독 반발이 심하고 이 반발이 심한 구성원 중 상당수가 이대남(20대 남성)이라는 점을 통해 2번남은 특유의 내로남불 행동을 비판하는 밈으로 확장되었다.이미지 2번남은 각종 세대에 혐오조성을 하면서 정작 자기들이 조롱받으니 피해자 행세를 하는 내로남불 행동에 대해 다른 유저에게 비난을 받았다.

2번남이라는 단어의 사용 용례는 단순히 윤석열 지지자가 아니라 2번남 특유의 행동을 까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2번남 성향인 사이트들은 해당 용어를 2번남 특유의 행동을 까는게 아닌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남성 및 외모를 까는 용도로 사용되는 용어라고만 인식하거나 그런 용어라고 퍼트리고 있으며 자신들이 다른 세대에게 혐오조성을 한 건 은폐하고 윤석열을 지지했다는 이유만으로 비난받았다며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다. 당장 나무위키만 해도 각종 혐오발언에 대한 문서는 남겨두었으면서 2번남이 까이니 바로 반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애초에 2번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외모가 아닌 특유의 행동을 비난하는데 사용되고 있다.1 2 3

이대남에서 파생되어 나온 단어지만 이대남이 아니어도 해당 성향을 가진 사람은 많기에 이대남만 2번남의 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특유의 만행을 일컫는다고 윤석열 지지자인건 아니지만 만행을 일컫는 사람은 모두 윤석열 지지자라는 공통점이 있기에 현시점에서는 위 만행을 일컫는 사람을 2번남으로 통칭된다.

2번남의 반응

2번남이라는 표현에 반발심을 가진 사람들의 반응은 2번 지지자에 대한 혐오조성을 했으니 더더욱 윤석열을 지지하겠다,외모 비하를 당하니 반발하는 것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위에서 서술되었듯 단순히 윤석열을 지지해서 비판받는게 아니라 특유의 행동을 비판하는것인데 2번남들은 윤석열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까였다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일삼는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이 반응을 보고 2번남의 내로남불이라 평가받는다.

문제점

근본적으로 2번남은 못생기고 1번남은 잘생겼다는 것에서 나온 밈인 만큼 일반화의 오류로 인해 반발이 심할 수 밖에 없는 표현이다. 흑인은 못생기고 범죄를 저지른다와 같은 스테레오 타입에서 나온 밈도 많다.

2번남이라는 말은 일부 2번 지지자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말을 듣는 입장의 사람들은 2번남을 비하의 의미로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소지가 있고 2번남이라는 용어 또한 갈라치기에 이용될 가능성이 약간이라도 있다는 점이다. 이대남도 이미 비하의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는 중이고 비하가 아니더라도 기분 나쁠 수 있는 표현이 되고 말았다. 흑형이라는 말이 비하가 아니지만 흑인에게는 인종차별일 수도 있는 것과 같다. 분명 다수는 합리적인 비판으로 이용되기도 하나 2번남 전체를 가리키는지 강성 윤석열 지지자를 가리키는지 용어에 애매모호함이 있어 윤석열 지지자 사이에서는 단순히 혐오조성으로 받아들인다는 단점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2번남 또한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이유만으로 비하의 의미로도 사용되기도 한다는 것이 문제이다.

2번남이라는 말은 2번 기표자 중 내로남불인 사람들을 조롱하는 밈 내지 비판하는 표현이기도 하나 '2번남'이라는 말이 2번 기표자에 대한 혐오조성으로 해석될 수도 있어서 썩 좋은 표현이 아니다. 자기는 비판하는 말이지만 상대방은 혐오조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긍정론

1번남 입장에서는 그동안 이대남으로 엮어서 다같이 까였으나 2번남의 등장으로 이들과 구분할 방법이 생겨 같이 까일 일이 줄어들었고 2번남이라고 모든 윤지지자가 2번남 성향에 부합하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혐오조성을 일삼는 유저들을 구분해서 부를 명칭이 생겼다.1 2

변형

2진구/민주에몽

이후 정권교체, 여성가족부 폐지 이거만 보고 무지성으로 윤석열을 뽑은 일부 2번남들이 각종 노동 정책 공약등을 뒤늦게 보고 민주당의 180석에서 막아달라는등 마음에 안드는 정책은 민주당에게 맡기는 태도를 보여 이 사람들을 비꼬기 위해 민주에몽, 2진구등의 단어등이 생겼다. 링크1 2 3 4 링크속 게시글들은 모두 당선 이후 한 달도 안되어서 나온 글들이다. 예시를 들자면 '2진구 : 민주에몽 120시간 노동 막아줘, 주 52시간 근무 막아줘, 최저임금 폐지 막아줘 등 도라에몽에게 떼쓰는 노진구와 유사해서 2번남들을 비꼬는 밈이 생겼다.

기타

갓겜충하고도 비슷한면이 있다. 자신들이 선민사상에 빠져서 타게임 유저들은 깎아내리면서 정작 자신들은 비판을 거부한다. 현재는 로스트아크의 갓겜충인 로기견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우연의 일치인지 2번남 성향이 강한 나무위키에서도 로기견을 다루는 문서는 존재하지 않는다.로기견을 정리한 글

같이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