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좀무: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흠좀무'''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유행어다. "'''흠''' 이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요;"의 줄임말.
'''흠좀무'''는 유행이 지나며 [[퇴물]]이 된 [[대한민국]]의 인터넷 유행어다. "'''흠''' '''좀''' '''무'''섭다"의 줄임말.


== 유래 ==
== 유래 ==
18번째 줄: 18번째 줄:
[[엔하계 위키]]에서는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유행어. [[감탄사]]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엔하계 위키]]에서는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유행어. [[감탄사]]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실 흠좀무는 2007년 무렵에 유행했으나 원산지인 디시인사이드는 물론이거니와 여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2009년 이후로 거의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혔다. 그러나 엔하계 위키에서는 유행한 뒤로 10년 남짓한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살아남아 사용되고 있다.
사실 흠좀무는 2007년 무렵에 유행했으나 원산지인 디시인사이드는 물론이거니와 여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2009년 이후로 거의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혔다. 그러나 엔하계 위키에서는 유행한 뒤로 10년 남짓한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살아남아 사용되고 있다. 이는 [[카더라]]와 마찬가지로 위키에서만 쓰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살펴보려면 [[위키]]라는 플랫폼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한 번 글을 쓰면 시간에 따라 파묻혀서 다시 찾기가 매우 어려운 [[게시판]]과는 다르게, 위키는 오래된 [[문서]]라도 [[사용자]]가 언제든 다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된 유행어라도 생명력이 소진되지 않고 [[위키러]]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살펴보려면 [[위키]]라는 플랫폼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한 번 글을 쓰면 시간에 따라 파묻혀서 다시 찾기가 매우 어려운 [[게시판]]과는 다르게, 위키는 오래된 [[문서]]라도 [[사용자]]가 언제든 다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된 유행어라도 생명력이 소진되지 않고 [[위키러]]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마침 흠좀무가 유행하던 시기는 리그베다 위키가 엔하위키라는 이름으로 흥성하던 시기였고, 자연스럽게 엔하위키의 [[기여자]]들은 당시 유행하던 유행어를 이곳저곳에 사용했다. 흠좀무가 사용된 문서를 읽은 독자들은 그 영향을 받았고, 외부에서는 진즉에 생명력이 다한 [[인터넷 밈]]임에도 엔하위키와 그 후신인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끈질기게 살아남은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후계자인 [[나무위키]]와 [[리브레 위키]]에서도 생명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마침 흠좀무가 유행하던 시기는 리그베다 위키가 엔하위키라는 이름으로 흥성하던 시기였고, 자연스럽게 엔하위키의 [[기여자]]들은 당시 유행하던 유행어를 이곳저곳에 사용했다. 흠좀무가 사용된 문서를 읽은 독자들은 그 영향을 받았고, 외부에서는 진즉에 생명력이 다한 [[인터넷 밈]]임에도 엔하위키와 그 후신인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끈질기게 살아남은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후계자인 [[나무위키]]와 [[리브레 위키]]에서도 생명을 이어가고 있음.
 
하지만 요새는 점점 안 보이기 시작했다. 위키어들에게서도 잊히고 있는 듯 하다.


{{각주}}
{{각주}}
[[분류:인터넷 밈]]
[[분류:인터넷 밈]]

2017년 5월 20일 (토) 14:01 판

흠좀무는 유행이 지나며 퇴물이 된 대한민국의 인터넷 유행어다. " 섭다"의 줄임말.

유래

본인은 이사실을 알고 경악을 금치못하였다. 루머일수도있지만 참고삼아 보길바란다. 일본에서 짱구8 시리즈로 마지막 완결이 tv로 방영했다 (한국인들이 일본에 같다온뒤 짱구8 마지막편을 보고 소름이 돋았다한다) 하지만 일본 아이들은 짱구 완결을 보고 경악을 금치못하였다. 왜냐하면 짱구8 마지막회에서는 병원에서 마지막에 자폐아 짱구가 누워있고 씨익 웃고있다는것이다 그렇다 짱구는 자폐아이였던것이다, 짱아는 암으로죽고 아빠는 전에 교통사고로 죽고 짱구는 엄마를 죽이는 마지막내용이었다. 그리고 짱구의 친구들 철수,훈이,맹구,유리,등....모두 짱구의 상상의 친구라고한다 그리고 왜 계속 짱구 시리즈가 나오는데 왜 계속 5살의 짱구만 나왔냐면 자폐아들은 지능이 한계가 되어있다고한다,그래서 작가가 암시로 계속 시리즈는 많이나오는데 5살 짱구만 나오게 한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짱구가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가 짱구는 AV매니아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짱구 완결을본 일본인들은 최악의 만화 1위가 크레용신짱이 되었답니다.우리나라에서 반영되는 짱구는 완결뺀 편만 방영하고있고요,짱구만화책은 19세라더군요 흠 이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요;
— 열풍, 디시인사이드[1]

디시인사이드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애갤)에 올라온 『짱구는 못말려 결말』 낚시 게시글에서 유래하고 있다.

만화짱구는 못말려》(크레용 신쨩)의 결말이 알고 봤더니 주인공 소년 노하라 신노스케(신짱구)가 정신병을 앓고 있는 자폐아라는 내용이라는 (물론 지어낸 허구이다) 이야기를 쭉 써 놓고, 맨 마지막에 " 이게 사실이라면 섭군요;"라고 덧붙인 게시물이다. 당시 이 게시물은 꾸준글로서 빈번하게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에 올라왔고, 이것이 어느 새 유행을 탄 것이다.

파생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흠많무 : 흠, 이게 사실이라면 많이 무섭군요.
  • 흠존무 : 흠, 이게 사실이라면 존나 무섭군요.
  • 허정무 : 허, 정말 무섭군요.
  • 허영무 : 허, 영 무섭군요.

엔하계 위키의 사랑

엔하계 위키에서는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유행어. 감탄사 같은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실 흠좀무는 2007년 무렵에 유행했으나 원산지인 디시인사이드는 물론이거니와 여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2009년 이후로 거의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혔다. 그러나 엔하계 위키에서는 유행한 뒤로 10년 남짓한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살아남아 사용되고 있다. 이는 카더라와 마찬가지로 위키에서만 쓰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살펴보려면 위키라는 플랫폼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한 번 글을 쓰면 시간에 따라 파묻혀서 다시 찾기가 매우 어려운 게시판과는 다르게, 위키는 오래된 문서라도 사용자가 언제든 다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된 유행어라도 생명력이 소진되지 않고 위키러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마침 흠좀무가 유행하던 시기는 리그베다 위키가 엔하위키라는 이름으로 흥성하던 시기였고, 자연스럽게 엔하위키의 기여자들은 당시 유행하던 유행어를 이곳저곳에 사용했다. 흠좀무가 사용된 문서를 읽은 독자들은 그 영향을 받았고, 외부에서는 진즉에 생명력이 다한 인터넷 밈임에도 엔하위키와 그 후신인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끈질기게 살아남은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후계자인 나무위키리브레 위키에서도 생명을 이어가고 있음.

하지만 요새는 점점 안 보이기 시작했다. 위키어들에게서도 잊히고 있는 듯 하다.

각주

  1. 열풍 (2006년 7월 30일). 짱구갤을 만들어주세요, 디시인사이드,. 2016년 5월 8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