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Whitewashing
개요
할리우드 영화에서 비백인 역을 백인이 맡는 현상을 의미한다. (넓게는 고증문제가 생기지 않는 영화에서 주연 배우를 전부 백인으로만 채워넣는 경우도 포함된다.) 헐리우드가 탄생된 20세기 초부터 있어왔으며 21세기에 이르러 비판받고 있는 실정이다.
유형
비백인으로 분장
대표적으로 흑인분장, 황인분장이 있으며 특히 흑인분장은 흑인을 비하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흑인분장은 시민권 운동 이전까지 성행했지만 현재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황인분장은 처음부터 비하적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성행하고 있으며 이는 비판대상이 되고 있다.
비백인 역 가로채기
백인 배우가 비백인 역을 맡는 것을 의미한다. 21세기에 드러서는 예전에 비해 정도가 덜 해졌지만 아직까지도 성행하고 있다.
예시
오용
피부를 미백하는 것을 화이트워싱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화이트워싱의 본래 의미를 변형한 것이다.
한국, 인도에서 미백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는 어두운 피부를 천시하는 문화가 유발한 것이다. 이런 현상은 인종적으로 백인을 닮으려는 것보다는 밝은 피부=귀족이라는 인식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러나 이는 사전적 의미로 화이트워싱이 아니지만 국내에서 피부가 어두운 한국인을 배제하는 것이다.[1]
여담
나무위키 SJW#s-4.3와 화이트워싱#s-3.1문서에서는 중동인, 인도인 배역을 백인이 맡는 것을 화이트워싱이 아니라고 서술되어 있다.
그러나 중동과 인도에는 금발벽안이 극소수이며 문화적 의미에서 백인과 생물학적 의미에서 코카소이드를 동일시한 발언이며 중동인과 인도인은 미국 사회에서 백인에 비해 사회적 소수자이기 때문에 이들을 배제하는 것은 차별이다.
다만 SJW는 고증에 충실한 영화나 드라마[2]에서까지 화이트워싱 드립을 치기도 한다. 반면에 대안우파는 현대 사회를 주 무대로 하는 영화나 히어로물 등지에서 다인종추구하는걸 SJW라고 비아냥된다.
관련 문서
각주
- ↑ 아이돌의 피부를 하얗게 바꾸는 것
- ↑ 예를 들면 중세유럽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당연히 백인배우를 전부 혹은 다수로 쓸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