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정의
우울증의 일종으로, 우울감, 식욕 저하, 불면 등의 증상과 호흡 곤란이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 등이 나타나는 질병을 의미한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신체를 망가뜨린다는 점에서 일종의 신체형 장애로도 볼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화(火)의 기운이 너무 강해서 그 화기가 몸을 침범하여 망가뜨리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WHO]]에서 만든 국제 질병 진단기준인 ICD-10에서는 화병을 대한민국의 문화적 특성에 의해 대한민국에서 빈발하는 정신병으로 보고 있으며, 영문표기를 Hwa-Byung이라고 해 두었다.
발생원인
일반적인 우울증이나 신체형 장애와 마찬가지로 극심한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여기에 하나 더 원인으로 한국만의 특수한 환경이 이 화병의 원인이 된다고 보여진다. 즉, 한국 사회의 분위기가 분노나 스트레스 같은 감정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가 이러한 감정을 억누르고 내면화시키는 과정을 겪으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다른 우울증이나 신체형 장애와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명치에 뭔가 걸려있는 느낌이 발생하는 것이다(화를 내면서 가슴이 답답하다면서 가슴 부근을 손으로 치는 것도 이러한 것에 기인한다). 이외에도 숨쉬기가 답답하게 느껴지거나, 소화불량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몸 전체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치료법
꽃병을 뜻하는 한자어
꽃병을 한자어로 花甁이라고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