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

Pckdrm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3일 (목) 12:05 판

정의

적혈구 표면에는 여러 단백질, 당 표지가 붙어 있는데, 이들은 항원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어떤 항원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여러 종류의 혈액형이 있는데, 이들 중 수혈시에 특히 중요한 두 종류의 혈액형이 ABO식 혈액형과 Rh식 혈액형이다.

역사

사고로 인해 피를 많이 흘린 사람들에 대한 응급 조치와 주술적 이유(회춘 등)으로 인해 수혈을 시도해 왔으나, 많은 경우 환자들이 용혈 현상으로 인해 사망함에 따라 수혈 행위가 금지되었다. 그러나 1901년 란트슈타이너가 다른 혈액을 섞는다고 해서 항상 용혈 현상이 일어나지는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고, 실험을 통해 ABO의 세 혈액형을 발견, 이를 ABO형 혈액형이라 명명했다. 추후 1940년 Rh식 혈액형을 비너와의 공동 연구로 밝혀냈으며 AB형 혈액형의 발견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종류

혈액형
ABO식 RH식 희귀
A형 B형 AB형 O형 RH+ RH- 바디바바디바 Cis-AB

수혈 시 환자의 생명을 위해 용혈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혈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여러 혈액형이 발견되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혈액형의 종류는 ABO와 RH정도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혈액형이 있고, 이 두 가지 종류는 용혈반응이 일어나기에 잘 알려진 것이다.

ABO식 혈액형

Rh식 혈액형

추후 추가 예정 추가바람

혈액형별 성격설

ABO식 혈액형 별로 성격이 결정된다는 도시전설. 사실이 아니며 근거도 빈약하지만 어째서인지 널리 퍼져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