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병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8월 22일 (토) 15:17 판 (→‎구분)

행정병은 행정 업무를 하는 병사로, 주로 중대본부나 참모부에서 장교 및 부사관을 보조하여 자잘한 작업을 하는 병사들을 말한다.

개요

이 문서에서 말할 행정의 의미를 먼저 밝힐 필요가 있는 데, 전투 기능 이외의 것을 모두 행정이라 할 것이다. 전투, 정비, 수송, 공병 등 전투에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기능을 제외한 문서 작성, 재고 실셈 등 몸을 그나마 성하게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맡는 병사를 말한다.

보통 행정병은 주요 군사특기를 받고 입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행정 군사특기가 주어지는 경우는 병참, 회계, 법무 등 정말 전문적인 요소에만 주어지고, 나머지는 해당 부대에서 필요할 때 부대원 중에서 차출하여 일을 시킨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인원이 야전통신특기인 통신 중대는 통신병이, 수송중대는 운전병이 행정 업무를 하는 식이다. 그런 업무에 인원이 내려오는 것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부대원 중에 불러다 시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능이 행정(전투근무지원) 위주로 구성된 부대를 "기행부대"라고 한다.

구분

  • 중대행정
    중대본부에서 중대장, 행정보급관의 지시로 업무를 보는 인원들로, 행정병 중에서 가장 현장 최전선에서 뛰는 인원들이다. 실질적인 재고 실셈, 다른 병사들의 클레임 조정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원칙적으로는 일반행정과 보급행정 특기만 배치되지만, 중대장 무전병과 기타 전투원 2~3명을 더해서 5명 정도로 굴리는 게 보통이다.
  • 참모부 행정
    대대급 이상에는 참모부가 정식으로 배치되고, 이에 대한 병사 TO도 명확하게 주어진다. 여기서부터는 상급부대와 하급부대간의 조율이 주된 업무가 되며 빨리 하라고 쪼는 상급부대와 좀 시간을 달라는 하급부대 사이에 낑긴 형태가 된다.

특징

간부가 모든 업무를 하기엔 양이 너무 많아서 병사에게 일부 분담시키다 보니, 병사 입장에서는 업무량이 상당한 구조가 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참모가 허수아비거나, 참모가 없는 중대본부는 병사가 곧 참모가 되어 업무 결정권자가 되는 경우 그냥 간부가 하는 일을 그대로 다 하는 형태가 된다.

대신 전투 기능에서는 열외되기 때문에 몸은 편한 편이다. 사무실도 에어컨 같은 공조장치가 완비되어서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대신 휴식시간도 없이 눈 떠 있는 시간을 모두 업무에 쓸어넣어도 모자라고, 전투체육이고 뭐고 다 열외됨에도 시간이 부족해서 개인정비시간도 까먹는 일이 다반사다.

워드프로세서나 스프레드시트와 싸우며 간혹 도판 작업으로 아스테이지나 사인펜 등으로 단대호를 지도에 도배하면서 예쁘게 꾸며야 할 때도 있다. 거북목이나 대사량 부족으로 인한 비만 등 직업병이 나타날 수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