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미사일 (스타크래프트)

Nuclear Launched Detected
—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 핵을 발사하면 나오는 경고음성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테란의 핵 미사일이다.

스타크래프트[편집 | 원본 편집]

뉴클리어 미사일
기본 정보
영어명 Nuclear Missile
종족 테란
역할 핵미사일 공격
무장 핵탄두
장갑 없음
유닛 정보
방어 능력
공격 능력
대지 공격력 500
대지 공격타입 폭발형
대지 연사력 1회
대지 사거리 8~10[1]
대공 공격력 500
대공 공격타입 폭발형
대공 연사력 1회
대공 사거리 8~10
생산 정보
생산 건물 뉴클리어 사일로
요구 건물 사이언스 퍼실리티+코버트옵스
미네랄 200
가스 200
보급품 8
생산시간 80
단축키 N
스킬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최대 대미지 500을 자랑하는 테란의 핵무기. 모든 테란 유저들의 로망이지만 실전에선 거의 볼 수 없다. 만약 실전에서 핵이 터지면 그 게임은 누군가가 저 멀리 안드로메다로 관광을 떠난 상태라는 얘기다. 사실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유닛이 아니면서도 보급품을 8이나 소모하는 부담감이 있고, 핵을 사용하려면 테란의 테크트리 최종단계를 거치며, 단순히 발사하고 장땡이 아니라 고스트을 생산해서 직접 발사할 위치를 지정해야 하는 수고로움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핵을 제대로 쓰자면 고스트의 시야 업그레이드와 클로킹은 필수적이라 이래저래 핵한번 쓰려면 깨지는 자원과 시간소모가 어마어마하다.

그렇게 투자를 해놓고도 유도를 시작하면 Nuclear Launched Detected라는 경고매세지가 흘러나오며, 특유의 깜빡이는 빨간 유도 포인트가 눈에 잘 띄는 관계로 유도를 하던 고스트가 디텍터에 탐지되 요단강을 건너거나 아니면 대략적인 낙하위치를 파악하고 해당 지역에서 유닛을 후퇴시켜 피해를 회피할 수 있으므로 실전에서 그 효용성을 느끼기 어렵다. 따라서 일방적인 경기를 하다가 피날레를 장식할 목적으로 상대방 본진에 떨거서 전의를 상실케하고 GG를 받아내는 무언의 매세지를 전하는 의미가 강하다.

방송경기에서도 뉴클리어가 등장한 경기는 손에 꼽을만큼 희귀하고, 대부분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상대방을 관광보내는 세레머니 성격이 강하였다.

뉴클리어를 생산하는 건물이 커맨드센터의 부속건물인 뉴클리어 사일로라서 다수의 뉴클리어를 운용하고자 한다면 뉴클리어 사일로의 갯수만큼 커맨드센터가 지어져야 하므로 굉장한 미네랄 낭비가 벌어진다. 이래저래 뉴클리어를 공격 옵션으로 꺼내기엔 현실적인 제약이 너무나도 심하다는 것이다.

대미지 계산방식[편집 | 원본 편집]

뉴클리어의 대미지는 액면상 500이라고 쓰여 있지만 폭심지로부터 거리, 피격 대상의 체력에 따라 입는 피해가 다르다.

  • 스플래쉬 범위
뉴클리어 낙하지점(폭심지)에서 반경 4칸 범위내에는 100%의 피해, 반경 4~6칸 범위는 50%, 반경 6~8칸 범위에는 25%의 피해를 입힌다.
  • 체력/방어막 750 이하의 유닛과 건물
뉴클리어의 액면 대미지인 500의 피해를 100% 적용받는다. 피해유형은 폭발형이며 피격대상의 아머수치를 제외한 대미지가 들어간다.
- 테란 배틀크루저는 노업 상태에서 핵을 맞더라도 기본아머 3의 영향으로 총 497의 대미지를 입고 딸피상태로 살아남는다.
- 테란 서플라이 디포는 건물의 기본 아머수치인 1의 영향으로 총 499의 대미지를 입고 파괴되지 않는다. 다만 테란 건물의 특징인 체력의 35% 이하로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불이 붙어서 서서히 체력이 떨어지므로 살아남은 직후 남은 체력 1이 자동적으로 감소하여 파괴당하는 것이다.
- 사이언스 베슬의 디팬시브 매트릭스를 걸면 그 수치만큼 대미지가 경감된다. 예를 들어 질럿에게 디팬시브 매트릭스를 걸면 250의 보호막이 생성된다. 따라서 핵을 맞더라도 질럿의 자체 방어막인 60과 디팬시브 매트릭스의 250이 합쳐딘 310의 피해가 흡수되고, 남는 190의 대미지는 소형 유닛인 질럿에게 50% 감소된 95의 대미지를 입히는데 여기서 질럿의 기본 아머수치인 1의 영향으로 최종적으로 94의 대미지를 입히므로 체력 100의 질럿은 6의 체력이 남아 살아남는다.
  • 체력/방어막 751 이상의 유닛과 건물
소형 유닛에게는 체력/방어막 수치의 1/3 만큼 피해를 입힌다.
중형 유닛에게는 체력/방어막 수치의 1/2 만큼 피해를 입힌다.
대형 유닛에게는 체력/방어막 수치의 2/3 만큼 피해를 입힌다.
건물에게는 체력 수치의 2/3 만큼 피해를 입힌다.
- 프로토스 넥서스는 안습한 케이스로, 만약 사이언스 베슬의 EMP 충격파를 맞은 직후 핵을 맞으면 타 종족의 커맨드센터나 해처리가 살아남는 것과는 다르게 파괴당한다. 이유는 EMP를 맞으면 방어막이 0이 되면서 체력 750만 남아서 대미지 500에서 아머 1을 뺀 499의 피해를 입고 체력 251남고 살아남는 게 수치상 계산이지만,EMP 직후 방어막이 자동적으로 1이 회복되면서 결국 체력/방어막 기준 751을 만족시키면서 넥서스의 원래 체력/방어막 수치인 1,500의 2/3인 1,000의 대미지를 입고 파괴당한다.

이스터에그[편집 | 원본 편집]

맵상에 돌아다니는 중립 동물을 수차례 클릭하면 핵폭발 이펙트가 나온다. 다만 대미지는 없는 말 그대로 눈요기거리. 마인드컨트롤을 이용해 아군으로 만든 중립 동물은 적용되지 않는다.

스타크래프트 2[편집 | 원본 편집]

핵 미사일 배치
기본 정보
영어명 Arm silo with Nuke
종족 테란
역할 핵미사일 공격
무장 핵탄두
유닛 정보
방어 능력
공격 능력
대지 공격력 300
대지 연사력 1회
대지 사거리 10
대공 공격력 300
대공 연사력 1회
대공 사거리 10
추가 대미지 vs 건물 +200
생산 정보
생산 건물 유령 사관학교
요구 건물 군수공장
미네랄 100
가스 100
생산시간 60
단축키 N
스킬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전반적으로 전작보다 사용하기 편해졌다. 전작에선 핵을 사용하기까지 요구되는 테크트리가 테란의 최종단계이며 유령을 생산하고 클로킹과 시야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게 필수적이었다. 거기에 핵 미사일을 생산하는데 보급품을 8이나 소비하므로 부담감이 심했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유령을 생산하는 테크트리가 비교적 간단하여 충분히 중반 이전에 생산이 가능하고, 핵 미사일 생산 역시 테크트리가 간단하며 무엇보다 보급품을 소모하지 않아서 생산하는데 부담감이 덜하다.

생산비용과 시간도 감소했고, 전작과는 다르게 핵 미사일을 다수 운용하려고 사령부를 추가로 건설할 필요없이 유령 사관학교의 숫자만 늘리면 되므로 자원낭비도 다소 줄어들었다.

대미지 계산법도 간단하게 변했는데 유닛을 상대로는 300의 고정 대미지를, 건물에 대해서는 추가로 200의 대미지를 입힌다. 따라서 체력 300이 넘는 유닛들은 더이상 핵미사일로 순삭당하는 불안감이 다소 누그러지게 되었고 경고음도 소리가 작게 들린다. 난전중에 슬쩍 핵을 날려도 전작처럼 알아채고 피하기가 쉽진 않다. 여러모로 전투 옵션으로 꺼내기에 부담감이 많이 사라져서 실제 게임상에서 자주 모습을 볼 수 있다.

각주

  1. 고스트의 시야범위에서 1 줄어든 범위가 핵의 사거리다. 따라서 핵 유도가 끝난 고스트는 뒤로 후퇴하지 않으면 폭발에 휘말려 증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