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대 컬렉션

틀:논란의 대상

함대 컬렉션은 카도카와게임이 개발하고 DMM에서 퍼블리싱중인 플래시 기반 게임이다.
흔히 소셜 게임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소셜기능은 거의 없으며[1] 실제로는 칸무스를 모으는 수집육성게임이다.

한편 이 작품은 제 2차 세계 대전 때 참전한 전함들을 모티브로 했기 때문에 우익 논란이 일고 있으며, 함대 컬렉션/평가와 비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징

최근 출시하는 게임과는 다르게 과금의 요소가 극히 적은 게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덱의 수를 늘리고, 레어덱을 확보하는데 과금을 하여 가챠를 긁어 수익을 얻는 것과 다르게, 함대 컬렉션은 과금의 요소가 극히 제한적이고 비효율적일뿐더러, 이론상 과금 없이도 모든 칸무스를 모을 수 있다.

이 게임에서 그나마 가장 인기 있는 과금요소는 소과금러를 위한 입문코스로 알려진 입거도크 2개와 모항확장이며, 그 외에는 이벤트중 한정으로 자원세트, 그리고 칸무스와 결혼(가)를하기 위한 반지가 있다.

자원/피로회복(통칭 마미야)/수리시간단축(통칭 고속수복재) 아이템은 평상시에도 구매할 수 있으나, 이벤트와 임무 등을 통하여 그럭저럭 얻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 자연회복이 되는 자원을 평소에 구매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1인당 과금액은 다른 소셜게임과 비교할 때 극히 적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DMM내 여러 게임들중에서 가장 수익률이 좋은 게임이라는 게 아이러니.
그러나 운영은 누가하고 게임내 과금의 수익은 누가 챙겨가는 멋진 구조덕분에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카더라

DMM의 무료포인트 모으기를 통해서 어느정도는 포인트를 벌 수 있는 약칭 '페지줍기'도 가능하다.

게임 플레이

플레이 관련

캐릭터 관련

그 외 항목

관련 사이트

각주

  1. 다른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컨텐츠는 전과에 따른 랭킹과 연습전 뿐이다
  2. 사건 사고를 볼려면 여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