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학생회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0일 (월) 13:40 판 (새 문서: == 시험관 아기 == In Vitro Fertilisation == 한국의 대학생 선교단체 == {{종교}} === 흑역사 === '''IVF 6개대 제명사태''' ], 경희대학교, 고려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시험관 아기

In Vitro Fertilisation

한국의 대학생 선교단체

틀:종교

흑역사

IVF 6개대 제명사태 ],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광운대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6개 대학교의 IVF 지부가 제명당한 사건.

이 사건의 원인은, 간단히 말해서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원했던 학생들과 신앙에 집중하길 원했던 간사들의 의견 충돌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태의 직접적인 발단은 당시 IVF 총무였던 고직한 간사의 직위해제였다. 고직한 간사는 당시 정권이었던 노태우 정권를 심판한다는 발언을 하였는데, 이 내용이 개신교계 언론에 보도될 때 IVF의 이름이 같이 언급되어버리는 바람에 논란이 되었다. 이사회에서는 IVF가 정치에 참여하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고직한 간사의 사과를 요구했으나, 고직한 간사는 이를 거부하였고 결국 직위해제되었다. 당시 강경대군 치사사건 등 학생 사회의 사건들로 인해 사회 참여와 정치 참여 의식이 성장한 일부 IVF의 학생들은 이것을 IVF의 보수화로 받아들였고, 급기야 건국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광운대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6개 대학이 IVF 수련회를 거부하고 자체 수련회를 가지게 된다. 이에 간사회와 이사회는 논의 끝에 6개 대학을 제명하기에 이른다. 제명되었던 6개 대학의 지부는 다시 개척되었지만, 이 사태를 겪으면서 IVF 학사(졸업생)들이 상당수 IVF에 실망하였고, 이는 학사회의 맥이 끊기는 원인이 되었다. IVF 측의 관점은 여기, 한기연 측의 관점은 여기에 어느 정도 나와 있다. 서로의 미묘한 뉘앙스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 한기연은 2004년 결혼한 간사와 학생 간의 간통(!!!)사건으로 다시 둘로 나뉘어져서 기존의 한기연인 '한기연(누룩)'과 간통사건 당사자인 간사 지지자측이 분리된 '한기연(살림)'으로 양분되어 있는 상태이다. 물론 한기연측에서는 이를 노선차이 정도로 말하고 있지만 실상은... 그야말로 또 다른 흑역사.

주요 용어

모임 및 수련회 관련 용어

  • 소그룹: IVF 활동의 기본 단위. 보통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모여 성경공부, 일상 나눔 등을 하게 된다. 이 소그룹마다 리더가 있고, 소그룹들이 모여서 지부를 이룬다. 이론적으로는 소그룹 내에서의 활동과 지부 전체가 하는 활동이 균형을 이루어 나가는 모델이라고 한다
  • Cell : 2년차 이상으로 구성된 소그룹, PBS를 하느냐, 하지 않느냐로 갈린다.
  • MSG : Missional Small Group. 전도에 중점을 두는 소그룹을 말한다. 지부에 따라서는 연차 개념으로 매년 소그룹 구성원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한번 구성된 소그룹을 계속해서 유지시키는 개념을 칭하기도 한다. 화학조미료와는 상관없다 여담으로 숭실대학교 지부에서 2006년경에 이걸 도입했다가 5년만에 제대로 말아먹었다. 소규모 지부에서는 가능한 방법인데 인서울 대학들에 속해있는 지부의 경우 한 학교 내에 두세개 지부까지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걸 생각하면 그야말로 무리수
  • DPM : Daily Pray Meeting의 준말. 쉽게 얘기해서 캠퍼스에서 오전 8시쯤 모여서 아침기도를 하는 것이다. 특이하게도, 카이스트의 DPM은 밤 10시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걸 인도하는 담당자를 디담이라고도 한다.
  • 중그룹 : 동기(연차) 모임. 특이하게도 여기는 학번이나 나이로 동기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온 년수를 따져서 연차를 결정한다. 근데 그냥 그런 것 없고 학번 모임을 하는 지부도 있다.
  • 원투원: One To One. 일대일로 만나서 일상적인 이야기부터 진지한 신앙적인 이야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지칭한다. 보통 같이 밥을 먹거나 카페 등을 같이 가게 된다. 수련회 때는 조원들끼리 원투원을 하는 시간이 따로 있어, 수련회에 가면 남녀 할것 없이 쌍쌍으로 진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진귀한 풍경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원투원을 빙자해 데이트를 한다면?
  • 원빙데 : 원투원을 빙자한 데이트
  • 말씀사경회 : 지방회별로 모여서 말씀을 듣는 모임. 지방회별로 다르나, 그렇게 자주는 열리지 않는 행사.
  • EBS 소그룹: Evangelical Bible Study의 약자. 초신자나 자신의 신앙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지 못하거나 기독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한 성경공부 코스. 여기서 기본 수료를 하면 다음 학기에는 BBS 소그룹 편입, 2학기일 경우에는 아주 잘 한다고 판단되면 바로 셀 소그룹으로 가거나 BBS 한 학기 이후 셀 소그룹으로 가는 등의 분기가 존재한다.
  • PBS : ~~피보세~~Personal inductive Bible Study의 약자. 개인적 성경공부. 귀납적 성경연구라고도 한다. 보통 2년차인 셀 이상이라면 이걸 한다고 보면 된다. 의외로 신앙생활하는데 있어 쓸만한 것이 많은 것이다.
  • 수련회: 방학 중의 대표적인 IVF 활동. 이거 안 가면 애초에 리더를 할 수가 없다. 보통 말씀을 듣고, IVF의 기본 정신 등을 배우고, 사람들과 원투원을 하게 된다. 근데 이게 지방회별로 이름이 너무 다양하다. 그냥 '수련회', SBS(Summer Bible Study), WBS(Winter Bible Study), LTC(Leadership Training Course), TDC(True Discipleship Course), DTC(Discipleship Training Course), 예비 리더 훈련, 기초 신앙훈련 등등... 참고로 겨울 수련회의 경우 보통 시기상 크리스마스 다음주에 하는데, 대부분 교회의 송구영신 예배를 드리지 못하는 일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지역교회의 평판이 좋지 않아지게 되는 원인이 된다.
  • LTC : Leader Traing Course의 약자. 지방회별로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리더가 되기 위한 필수 코스인 것은 변함이 없다. 지방회별로 다르나, 보통 극악의 2주 수련회 코스. 꼭 그런건 아니지만, 군 미필 셀 멤버가 대부분이다. 사실 군대 갔다온 예비역의 경우 IVF분위기와 안맞다고 나가거나 심지어 쫓겨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부에 따라서는 DPM몇 회, 필독서 몇 권 및 요약 등의 숙제를 안기는 경우도 있다.

조직

중앙회

서서울 지방회

남서울 지방회

2000년대 이후 성향을 보면 위치가 강남에서 가장 가까운 이유로, IVF에서 가장 보수적인 성향을 보인다. 자체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거룩하다... 특히 2000~2005년 사이 이러한 이미지가 절정이었다. 그런데서울출신과 강남출신 학생들의 비율이 높다 보니 사회참여와 같은 부분에서는 가장 서울 내 4개 지부 중에서 자타공인 가장 낮은 편에 속한다는 이미지다. 아무래도 신학적인 학풍이 가장 보수적인 총신대학교의 영향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위의 각주에서 언급한 시기의 지방회 대표간사가 총신대학교 출신이기도 했고... 수련회에 가면 보통 다른 지방회에서 강사를 초빙하는데 서울의 다른 지방회에서 강사를 초빙할 경우 사회참여 이야기나 사회 구원 이야기가 나오면 "이런 것도 있구나."하면서 신선한 충격을 받는 경우가 꽤 많았다. 다만 서울대학교지부는 상대적으로 이러한 성향이 약한 편이다. 이 역시 서울대학교의 학풍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6개대 사태의 영향이 있있다. 결국은 같은 남서울이라고 하여도 각 대학 지부별로 케이스바이 케이스인 셈. 심지어 같은 캠퍼스를 분할하여 쓰고 있는 한지붕 두가족 지부의 경우에도 두 지부의 성향이 완전히 다르게 나타나기도 했으니 말 다한 셈. 의외로 성결대학교와 안양대학교가 경기지방회가 아닌 남서울지방회에 속해있다. 이건 남서울지방회 출신 간사 및 활동학사가 해당 대학에 지부를 개척했기 때문. 이외에 경인지방회를 남서울지방회에서 개척하기 시작해서 2001년 여름수련회를 마지막으로 독립시키기도 하였다

북서울 지방회

동서울 지방회

경인지방회

2002년에 남서울지방회에서 독립해 나온 지방회이다. 주로 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다.

경기남 지방회

춘천 지방회

원주 지방회

강릉 지방회

대전중부 지방회

충남 지방회

전북 지방회

광주전남 지방회

영남동부 지방회

대구 지방회

부산 지방회

경남 지방회

제주 지방회

개척지부

남가주 지방회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