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극상

. 계급 또는 신분이 낮은 사람이 예의나 규율을 무시한 채 자신보다 계급이나 신분이 높은 사람의 지위에 도전하는 행위.

상세[편집 | 원본 편집]

권력, 지위, 계층 등 대상보다 낮은 사람이 윗사람을 뒤집어 엎어버리는 행동을 일컫는다. 매체에서는 연이 없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권력, 지위, 계층이 분명히 아랫사람인 경우 윗사람을 뒤집어버릴때 쓰인다. 이유가 무엇이 되었던간에 상급자에게 하급자가 도전하는 행동을 하극상이라 칭할 수 있다.

대체로 하극상이 성공하거나 아랫사람이 힘이 있어 전복시킬 가능성이 보이는 경우 "하극상"이라 거론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에 따라서 하극상이 실패하는 경우 "하극상 실패"보다는 망했어요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군대에서는 상명하복의 문화가 짙게 있는 집단이고 또 이 체계가 망가지는 경우 개판나는 건 명백하기 때문에 엄연히 범죄로서 다뤄진다.

현실 예시[편집 | 원본 편집]

창작물 예시[편집 | 원본 편집]

  •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사라 케리건
    종족 전쟁에서 자신의 상위 개체인 신생 초월체를 제거한 뒤 저그 군단을 장악했다.
    아바투르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 젤나가 유물로 인해 인간으로 돌아온 케리건이 엉망이라는 이유로 직접 고치려고 손을 대기 전에 당했었다. 또한 케리건이 젤나가로 승천한 뒤 저그 군단의 지도자가 된 자가라에게 반기를 들었다가 걸레짝처럼 혼쭐 났다고.
    자가라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 차 행성으로 돌아온 케리건에게 하극상을 시도했다가 케리건에게 혼쭐이 난다. 그래도 케리건은 자신에게 제대로 반항한 유일한 무리어미란 이유로 자가라를 살려주었고 이후 자가라는 케리건에게서 배울게 많다며 생각을 바꾸었다. 케리건이 젤나가로 승천한 후에는 저그 군단의 지도자가 된다.
    탈다림
    이쪽은 아예 합법적으로 하극상을 벌일 수 있는 라크쉬르라는 의식이 존재한다.
    캐롤라이나 데이비스
    바도나에서 발레리안 멩스크가 온다는 말을 듣자 일이 틀어지면 제거하라는 말과 동시에 발레리안을 '꼬마'라고 칭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