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타임(Playtime)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가리킨다. 비디오 게임에서 재미만큼 중요시되는 요소로, 영화와는 달리 비디오 게임은 장르마다 각자 다른 플레이타임을 소요하기에 영화의 상영시 간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게이머의 시선
대한민국 기준으로는 평균적으로 게임 가격 1,000원당 1시간에 게이머들이 만족하는 편이다. 60,000원~70,000원 정도의 풀 프라이스 게임을 샀는데 플레이타임이 짧은 걸 원하는 유저는 거의 없을 것이다.
플레이타임이 비교적 짧은 게임 장르
- 아케이드 게임: 아케이드 게임은 최대한 많은 유저가 최대한 많은 동전을 소비해야하기 때문에, 대다수가 짧은 플레이타임에 어려운 난이도를 보유하고 있다.
- 건슈팅 게임: 아케이드 게임과 마찬가지. FPS와는 다르게 샛길없이 일직선으로 쭉쭉 이동하기 때문에 플레이타임이 적다.
- FPS: 온라인 게임의 경우엔 한 판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은 편이며, 싱글 게임의 경우에도 어드벤처·롤플레잉 게임에 비하면 플레이타임이 적은 편이다. 단 《하프라이프》 같은 예외는 있다.
- 런앤건: 적의 탄을 피하고 무기로 적을 파괴해야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플레이타임이 너무 늘어지면 피곤해진다. 에뮬레이터로 실행한 것 아닌 경우 도중에 저장이 가능한 게임도 적은 편이다. 《컵헤드》, 메탈슬러그 시리즈, 《콘트라》 등도 플레이타임이 10시간을 넘지 않는다.
- 대전 액션 게임: 한 판의 텀이 짧은 편이다. 양쪽 실력 차가 크게 차이 나면 훨씬 빨리 끝난다.
플레이타임이 비교적 긴 게임 장르
- 오픈 월드 게임: 맵이 크고 넓으며, 사이드 퀘스트들이 몇십 개, 몇백 개가 존재한다. 전부 클리어하는데 100~200시간 걸리는 게임들이 많다.
- 롤플레잉 게임: 고전으로 갈수록 플레이타임이 장난 아니게 긴 게임들이 많다. 《위저드리 8》의 경우는 그냥 클리어만 하려 해도 1회차에 80시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된다. 《엘더스크롤 V: 스카이림》 또한 메인 퀘스트는 12시간내로 깰 수 있지만 올 클리어에는 200시간이 넘게 걸린다.
관련 사이트
- (영어) How long does it take to beat your favorite games? - HowLongToBeat.com
- (영어) GameLengths.com - Find how how long games take to fin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