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이커 2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22일 (목) 01:19 판

틀:넘겨주기 있음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가이낙스
장르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플랫폼 PC, PS2, PSP, 3DO, 세가 새턴
시리즈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
이전작 프린세스 메이커
후속작 프린세스 메이커 3 : 꿈꾸는 요정

소개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두번째 속편.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전성기를 연 타이틀이자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의 역사에 한획을 그은 게임이다.

1993년 6월 15일에 첫작인 PC-98판이 발매되었고 이후 도스판, 윈도우즈판등 여러가지 PC판은 물론이고 PS2, 세가 새턴등 콘솔판까지 이식되었다.

스토리

왕국을 세워 살아가던 지상의 인간들은 평화와 부가 계속되자 왕은 위세를 중시하고 백성들은 물질만능주의에 빠져 타락해 하늘을 업신여기고 주색잡기에 빠져지내게 되었다. 이에 천제(天帝)는 노해 마왕을 부르게 되고 마왕은 천계의 칙명을 받아 지하왕이 되어 지상을 멸망시키기로 한다.

마왕의 군세앞에 평화에 찌들었던 왕국은 대처도 못하고 하루하루 멸망만 기다리고 있었으나 동쪽의 이름모를 나라에서 찾아온 떠돌이 용사가 마왕과 일기토를 벌여 치명상을 입히고 군대를 물러나게 했다. 하루아침에 왕국을 구한 용사는 영웅이 되어 극빈대접을 받으며 정착하게 되었다.

어느 날, 자신을 부르는 이름모를 소리에 이끌려 나간 용사는 하늘에서 유성이 내려오는 것을 목격하는데 유성안에는 작은 소녀가 있었다. 이름모를 목소리는 천계의 수호신이라고 소개한다. 그리고 지금 내리는 소녀는 천계에서 막 태어난 때묻지 않은 순수한 소녀라고 소개하고는 그녀의 앞일은 모두 용사에게 맡겨져 있다며 성인이 되는 날까지 지켜보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용사는 소녀를 입양한지 1년이 지났다.

상세

전작처럼 8년 간 시간이 주어져 딸을 18세 성인으로 키우는 것이 목적으로 프린세스 메이커 2는 전작 프린세스 메이커보다 이벤트 플래그나 스케쥴 애니메이션등 많은 요소들이 추가되었다.

등장인물

딸의 디폴트 네임은 올리브 오일이다.

게임 시스템

설정

게임을 처음시작하면 가문(플레이어)의 성, 플레이어의 생일, 플레이어의 연령, 딸의 이름, 딸의 생일, 딸의 혈액형을 설정할 수 있다.

별자리(생일)

딸의 생일에 따라 해당 별자리와 수호성이 정해진다. 예를 들어 황소자리에 해당되는 4월 20일에서 5월 20일 사이에 생일을 정하면 수호성은 금성으로 정해진다. 당시 유행하고 있던 점성술에 영향을 받았다. 별자리에 따라 딸의 패러미터와 증감수치에 영향을 주는데 별자리에 따른 초기 스텟은 해당 항목을 참조바란다.

혈액형

  • A형
매월 도덕심이 3씩 오르고 스트레스가 2씩 올라간다. 이 게임에서 도덕심은 올리기 힘든 스텟이며 여왕, 재상, 대주교, 용사나 도덕심이 높아야 하는 엔딩에서는 필수적인 혈액형이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2씩이나 증가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혈액형이다.
  • B형
매월 스트레스가 2씩 하락한다. 스트레스가 하락하는 유일한 혈액형으로 초심자용 혈액형.
  • O형
패러미터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A형과 더불어 상급자용 혈액형에 가깝다.
  • AB형
매월 감수성이 3씩 오른다. 예술계통, 감수성이 높아야 굿엔딩이 나오는 직업이라면 선택하면 되지만 딸의 감수성이 너무 높으면 가출하게 되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패러미터(능력치)

상태

인터페이스

식단방침

아이템

왕궁

매월 말 한번씩 왕궁에 갈 수 있는데 왕궁과 관계된 사람들을 만나 친분을 쌓고 인맥을 만든다. 예의범절이 낮으면 쫓겨나게 되며 인물마다 인맥량을 줄 수 있는 한도치가 존재한다. 그리고 청년무관은 매년 1월 31에 왕궁에 나타나며 삐에로는 화술이 높아야 만날 수 있다. 인맥의 최대량은 999(1000)으로 상점에서 살 수 있는 물건값이 50% 할인된다.

스케쥴

아르바이트

프린세스 메이커 2는 10살 초반에는 농장, 아이보기(보모), 여관, 집안일, 성당(교회),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으며 이하 나이를 먹을때마다 아르바이트들이 언락된다.

교육

무사수행

휴식

  • 자유행동
자유행동 도입시 용돈을 주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데 용돈을 주면 하루에 스트레스가 10씩 내려가고 용돈을 안주면 5씩 하락한다. 참고로 자유행동시 하루에 체중이 늘어나며 아버지와의 관계가 1씩 하락한다. 이때문에 프메 2 고수들은 페이즈에 자유행동을 넣지 않는다.
  • 바캉스
프린세스 메이커 2/바캉스를 참조바람.
  • 간호, 요양
딸이 병에 걸렸을때 활성화되는 휴식으로 간호를 하면 간호대상을 선택할 수 있다. 아버지(플레이어)를 선택하면 하루에 10골드씩 감소하면서 아버지와 관계가 1씩 상승하고 큐브를 선택하면 비용이 안드는 대신 큐브와의 관계가 1씩 상승한다. 요양은 스트레스가 하루에 11씩 감소하되 소지금이 20골드씩 감소한다.
  • 감시
딸이 불량상태가 되었을때 활성화가 된다. 딸이 불량상태일씨 자유행동을 하면 가끔씩 딸이 제멋대로 물건을 사오는데 감시는 설정상 큐브가 외출한 딸을 감시한다는 설정하에서 딸의 돌발행동을 막아준다. 이때 큐브와 관계는 5씩 상승하지만 아버지와 관계는 20이나 떨어진다.

수확제

엔딩

디버그 모드

트리비아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