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폴아웃 4》 관련 모드를 정리한 문서.
모드 적용 방법
기본적으로 Data 폴더에 모드를 넣어 파일이 'Data\파일내용'이 되게끔 설치하면 된다. 즉, 'Data\Data'는 잘못된 경로. 'Data\Character'나 'Data\Sound'식으로 폴더가 나열되는 것은 가능하다.
아니면, 모드 오거나이저나 넥서스 모드 매니저의 설치법대로 모드를 설치해도 좋다.
필수 모드 & 툴
- F4SE : 스카이림의 SKSE처럼 스크립트를 유연하게 다루는 프로그램. 폴아웃 버전에 맞게 설치해야 작동한다. 버전이 틀리면 오류가 뜬다.
- Unofficial Fallout 4 Patch : 게임 플레이 도중 심각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이슈들에 대한 비공식 패치모드이다. 반드시 설치하자 자잘한 이슈는 못 잡아도 게임 플레이 관련한 골치아픈 오류는 해결해준다.
성형모드 & 툴
- CBBE : 폴아웃4의 모드가 성행 할 쯤 나온 건 아니지만, F4SE의 힘을 받아 출시한 모드로 스카이림부터 맥을 유지하는 바디 모드이다. 역시 바디슬라이드를 지원하는 모드라서 유용성이 높다.
- BodySlide : 옷을 몸매에 맞게 편집하는 툴. CBBE 이용자라면 바디슬라이드 지원 모드에는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기본 신체 역시 입맛에 맞춰서 변경 가능해서 유용한 편.
- Deluxe MakeUp : 밋밋한 화장을 좋게 만들어준다.
시스템 모드
- Unlimited Companion Framework : 동료를 무한대로 대리고 다니게 해 주는 모드. 동료를 한 명만 대리고 다닐 수 있는 시스템이라 둘 이상의 동료를 대리고 다니고 싶은 유저에게는 필수격인 모드.
- Higher Settlement Budget : 정착민들을 살게 할 수 있는 지역은 꾸미는데 한계가 있는데, 이를 풀어주는 것. 크기 제한을 푸는게 아니라 오브젝트 상한선을 해제하는 것이라 크기는 여전하다. 단, 오브젝트 상한선이 사라져서 가능하다면 공터에다가 아파트를 짓는 것도 가능해진다.
- Settlements Expanded : 위와 같은 모드이지만, 이 쪽은 상한선이 존재하는 모드. 다만, 상한선을 높게 풀은 것이 특징.
환경모드
- Optimized Vanilla Textures : 택스쳐 최적화 모드. 깔끔하게 변경해주면서 동시에 프레임 조절도 시켜준다. 지반 택스쳐에 있는 색감을 조정하여 깔끔하게 보이는 것이 이 모드의 특징으로, 그러면서 동시에 그래픽 개선 효과와 성능까지 챙기는 모드로 스카이림에서도 이름을 떨쳤었다.
- FO4 Complex Retexture Project : 성능은 적게 들어가면서 퀄리티는 높게 표현하는 택스쳐 리택 모드. 위의 모드와의 차이점이라면 이쪽은 성능을 조금 쓰더라도 저사양에서도 높은 질감을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는 점. 2018년 10월까지도 수정을 통해 성능과 품질을 모두 가져가려고 연구중이라고 한다. 물론, 다운받아서 당장 쓸 수 있다.
- Enhanced Blood Textures : 혈액 질감을 높히는 모드이다.
다운로드 사이트
- 스팀창작마당
- 폴아웃4 넥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