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도르의 예언은 ≪마운트 앤 블레이드 : 워밴드≫의 모드이다. 3대 명작으로 꼽히며 2018년에 들어와서도 벨런스 패치와 버그 픽스, 새로운 컨텐츠 추가 등 탄탄한 스토리와 내용물이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더불어 모드의 안정성이 뛰어나 렉이나 오류가 거의 없다.
소개
마운트 앤 블레이드 : 워밴드 모드의 끝판왕
특징
전작에는 없었던 '기사단' 시스템. 기사단을 창설하고 기사단 병종의 능력을 끌어올리며, 장비를 구매하여 보급하고 그 기사단을 이용해 기사단장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기사단은 18가지가 되며 유저는 지형의 특징이나 유저가 밀고 있는 국가 그리고 왕위 주장자의 혜택을 받아 기사단을 운용 할 수 있다. 자칫 깡딜 대결로 루즈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바꿔놓는데 성공했다.
중립 영웅들과 악의 세력의 영웅들이 지도상에 자주 출몰한다. 플레이어와 중립인 상태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예 적 세력으로 등장해 유저를 공격하는 세력도 있다. 유저는 눈치를 보면서 그들의 세력과 친밀을 맺어 악의 세력의 신봉자가 될 수 있으며, 중립 영웅들과 친밀을 강화하여 그들에게 대항하는 세력을 공격 할 수도 있다. 또한 중립 영웅들과 악의 세력을 격파하여 얻을 수 있는 '쿠알리스 보석'은 희귀한 아이템을 구매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루팅 시스템은 유저에게 파밍의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유저와 동료들까지 질 좋은 장비를 장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가
- 살레온 왕국 : 원작의 스와디아 격.
- 레이븐스턴 왕국 : 원작의 베기어 격.
- 파이어즈베인 : 원작의 노르드 격.
- 드'샤르 공국 : 원작의 케르지트/사라니드 격.
- 바쿠스 제국 : 원작의 로독 격.
- 펜도르 왕국 : 스토리상 존재했던 옛 왕국.
기사단
게임을 시작하면 서로간 적대시 하는 기사단이 있는가 하면, 친밀도가 있는 기사단이 존재한다. 물론 대부분은 중립 상태라 공격해오지도 않고 친밀도가 조금이라도 높으면 공격당하게 되면 도움을 준다. 이러한 기사단은 성 및 도시에서 창설 가능하며 도시의 특성을 받아 창설 가능한 기사단이 있는가 하면 왕위 주장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받아 창설 가능한 기사단이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왕위 주장자를 '왕'으로 추대하는데 성공해야 하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못 쓴다.
시스템상 존재하는 기사단은 17개이며 유저가 창설 가능한 기사단 1개를 더해 18개이다.
기사단 전용의 퀘스트가 있으며, 메인 퀘스트를 끝까지 수행하면 그랜드 마스터로서 지낼 수 있는 '기사단 성'과 기사단 무구를 교체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사용 가능하다. 물론 개인이 만든 기사단은 기사단 관리자인 집사들로부터 가능하니 상관은 없지만 그게 불가능한 다른 기사단들에겐 꿀 같은 혜택. 이를 통해 개인 기사단을 창설하고 가입하지 않은 채로 타 기사단에 가입해 그랜드 마스터를 따서 양쪽을 다루는 플레이도 가능하다.[1]
쿠알리스 보석
오! 마이 프레셔스!
거의 키 아이템이다. 사기적인 놀도르 병력, 사기급 놀도르 장비, 플레이어의 능력치를 무한으로 올려 줄 수 있는 엘릭서의 구매에는 쿠알리스 보석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보석이 얻기가 초반에는 힘들기 때문에 게임의 틀이 잘 짜여져 있다고 볼 수 있다.
획득 방법은 '중립 영웅 제거', '놀도르 영웅 제거', '엘라크라이 놀도르 토너먼트 승리', '소문으로 붉은 형제단 동굴 털이', '도시 레인의 숨겨진 상자 1회 한정'에서 얻을 수 있다. 레인 도시에서 1개를 얻은 뒤 붉은 형제단 동굴 털이를 반복하여 1개를 얻으면 룬워드 아이템을 구매해 초반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기가 가능하다.
- 룬워드 아이템 : 이 룬워드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형제 란달프라는 상인에게서 쿠알리스 보석 1개로 숨겨진 광산의 위치를 알아내야 한다. 알아내면 드'샤르 도시 남쪽에 광산이 하나 생긴다. 광산으로 가면 쿠알리스 보석 1개로 이상한 룬 장비 하나를 사서 또 쿠알리스 보석 1개로 보석을 박아야 한다.
한 번에 해주면 안되냐!!!그러나 이상한 룬 장비로도 왠만한 장비 성능을 내기에 당장 쿠알리스 보석이 없고 낄 장비도 여력치 않다면 착용 할 만 하다. 추천하는 장비는 양손검, 활, 도끼 3종이다.
- 놀도르 병력 고용 : 마레온에 있는 쿠이그펜이라는 NPC에게 쿠알리스 보석을 1개 지급하면 고용 가능하다... 단! 그 전에 놀도르와 우호도가 -20 상태에서 1 이상 되어야 한다. 그 전에는 쿠이그펜에게 고용하려 해도 '관계도가 낮아 제공해드릴 수 없다'고 잡아 땐다.
- 놀도르 장비 및 고급 장비 구매 : 마레온에 있는 쿠이그펜이 관리한다. 처음 열 때만 쿠알리스 보석 1개를 요구한다. 다만 리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돈이 있을 때 천천히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엘릭서 : 숫자의 피아네스라는 특수 상인에게서 구매 가능하다. 힘/민첩/지능/카리스마 부터 무기 숙련도를 올려주는 엘릭서를 판매한다.
소문
펜도르만의 시스템으로 여행자 및 몸값거래인에게 10디나르를 주고 소문을 제공 받는다. 이 때 싼 값에 용병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며, 도시에 뭍힌 비밀 창고를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 더불어 붉은 형제단의 비밀 동굴이나 누군가 어디에 있더라는 통신도 제공 받을 수 있다. 단, 2-3번 소문을 듣다 보면 '소문 들은게 없다'며 10디나르를 삥땅친다.
업적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능력치와 함께 업적이 등록된다. 단, 전체 병력을 죽이거나 회복시키는 등의 바닐라 치트키를 3번의 전투에서 쓰게 되면 '치트쟁이'라며 업적 달성 및 달성 보상인 능력치 적용이 안 된다. 다만 1명을 제거하는 Ctrl + F4는 해당사항 없음.
각주
- ↑ 단, 개인 기사단으로는 메인 퀘스트 진행이 불가능하다. 그랜드 마스터가 암살당해야 하는데 개인 기사단의 그랜드 마스터는 플레이어이기 때문에 설정 충돌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