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디아 막 다만(Ferdia mac Damán)은 아일랜드 신화에 나오는 인물로, 얼스터 사이클의 영웅 쿠 훌린의 사형이자 호적수다. 영어식으로는 퍼디아가 되며, 페르디어드(Ferdiad)로도 불린다. 이름 중 막 다만은 '다만의 아들'이라는 뜻. 별명은 『무적(the Invincible)』.
설명
페르디아는 에린의 네 나라 중 코노트의 전사로 그림자 나라의 여왕 스카사하의 제자이자 쿠 훌린의 사형이 된다. 쿠 훌린보다 먼저 스카사하 문하에 든 페르디아는 연어 도약을 비롯한 스카사하의 전투 기술을 모두 습득했으나 마창 게이 볼그의 사용법만은 배우지 못했다.
훗날 쿨리의 소 사냥 때, 얼스터를 침공한 코노트의 여왕 메이브의 협박 섞인 종용에 이기지 못해 여울의 공방전에서 쿠 훌린과 대적한다. 쿠 훌린에게 마창 게이 불그가 있었다면 페르디아에게는 뿔옷(hornskin)이 있었다. 페르디아는 이 뿔옷을 둘러쓰고 불사신, 무적으로 불렸지만, 결국 게이 불그 앞에 패배해 숨을 거두었다.
페르디아의 여울
페르디아가 숨을 거둔 여울은 아트 퍼디어드(Áth Fhirdiad)라고 불리며 아일랜드의 아디(Ardee)에 현존하고 있다. 이곳은 현지 아일랜드어로 바일레 아하 페르디아(Baile Átha Fhirdhia)라고 부르는데, 『페르디아의 여울에 있는 땅』이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