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Narchist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30일 (일) 16:50 판
{{{나라이름}}}
Flag of Pakistan.svg
국기
표어
ایمان ، اتحاد ، نظم
(이만, 이티하드, 나즘)
국가
카우미 타라나
나라 정보
수도 이슬라마바드
공용어 우르두어, 영어
인구 196,174,380 명
면적 803,940 km2

파키스탄(영어: Pakistan)은 남아시아에 위치한 이슬람 공화국이며, 인도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역사

영국령 인도로 지배받다가 독립하였다. 이후 인도와 방글라데시 독립 전쟁, 카슈미르 분쟁 등을 치르며 꾸준히 대립해왔다.

지리

아프가니스탄, 이란, 인도,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정치

옆나라 인도에 비해 상당히 불안정한 편이다. 하지만 아프가니스탄보단 나으리. 여러 차례 군사 쿠데타와 정치인들의 암살이 빈번한 편이었다. 더군다나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여파가 이곳에 영향을 끼치면서 개판이 되어버렸다.

파키스탄은 건국 초부터 세속주의를 지향했지만 1977년에 미국의 후원을 받은 지아울하크가 쿠데타를 일으켜 이슬람주의가 활개치는 곳으로 만들었다.[1]

2000년대에 페르베즈 무샤라프가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한 이후에 이슬람주의가 약화되었지만 지아울하크가 자행한 정책때문에 아프가니스탄에 탈레반이 활개치게 되었으며 지금도 파키스탄 북서부는 탈레반이 지금까지도 활개치고 있다.

인도와는 태생적으로 사이가 매우 안 좋았으며, 이 때문에 중국과 매우 친한 편이다.

경제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군사

인도와의 대립으로 핵무기까지 만들었다. (...) 그러면서도 탈레반한테 당한다. 사실 탈레반은 파키스탄 중앙정보부(ISI)가 아프가니스탄에 파키스탄 친화적인 괴뢰정부를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노리고 지원하였으나 역으로 국가의 위협이 된 상황이다.

전체적으로 매우 빈곤하고 위험한 국가임에도 핵무기뿐만 아니라 ISI의 대외 정보 수집력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으며 CIA, MI6 등 서방 선진국의 정보기관과 비교해도 크게 뒤처지지 않는다. 그러나 ISI 자체가 정부의 통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

사회

파키스탄은 대중적인 편견과 달리 아랍, 이란보다는 인도와 문화적으로 유사하다. 그 곳에서도 인도와 똑같이 달리트에 대한 차별이 심각하며 그래서 달리트가 기독교를 믿는 경우가 있다.

파키스탄에서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히잡은 아랍, 이란의 니캅이나 차도르가 아닌 두파타이다. 1980년대 이후에 사우디의 영향으로 니캅착용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전부는 아니다.

파키스탄 서부인 발루치족이나 파슈툰족은 이슬람주의가 동부보다 극심하고 대중들이 알고 있는 파키스탄의 모습이 서부지역이다.

문화

라호르를 중심으로 롤리우드라는 영화가 있다. 롤리우드는 1970년까지 전성기였지만 지아울하크의 쿠데타 이후로 침체기에 들었이다. 그러나 2010년대에 재개되고 있다.[2]

각주

  1. 당시 미국은 반공주의를 명분으로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사회주의, 진보주의 정권을 없애고 우파 정권들을 후원했다. 그 결과가 중동에서 이슬람주의가 활개치게 된 것이다.
  2. 그 곳에 출연하는 여배우들은 히잡을 쓰지 않는다. 이란의 여배우가 지금까지도 히잡쓰는 것과 대조적이다.

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