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14의 직업은 투사, 마법사, 제작자, 채집가로 나누어지며, 각 분야별로 세부 클래스가 존재한다. 클래스는 검술사, 창술사와 같이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선택할 수 있는 직업으로, 파이널 판타지 14에서 플레이어는 한 캐릭터로 여러 가지 클래스를 동시에 육성할 수 있으며 각각의 클래스는 각각의 경험치를 가진다. A 클래스를 육성하여 익힌 스킬 중 일부를 B 클래스에 옮겨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자신의 클래스에게 유용한 스킬을 더 많이 습득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다른 클래스도 같이 육성해야 한다. 투사와 마법사의 경우에 주 클래스 30레벨, 부 클래스 15레벨을 달성하면 별도의 퀘스트를 통해 '잡'이라는 상위 직업을 얻을 수 있다. 잡의 레벨은 주 클래스의 레벨과 동일하다. 아래의 항목은 '주 클래스 이름- 잡 이름' 순으로 작성되었다.
투사
물리공격을 위주로 하는 전투 클래스. 방어 역할을 하는 클래스(탱커)인 검술사와 도끼술사, 공격 역할을 하는 클래스(데미지 딜러)인 격투사, 창술사, 궁술사가 있다.
검술사 - 나이트
도끼술사 - 전사
격투사 - 몽크
창술사 - 용기사
카인 하이윈드
양손 창을 들고 꾸준히 관통공격을 넣으며 적에게 데미지를 누적시키는 클래스. 창술사 레벨 30, 도끼술사 레벨 15를 달성하면 용기사로 전직할 수 있다. 용기사는 용과의 전쟁을 벌이는 중인 이슈가르드에서 탄생한 잡으로, 뛰어난 각력으로 높이 뛰어오른 후 창으로 찍어내려 용에게 유효한 일격을 날리는 전투방법을 컨셉으로 한다. 용이 안 나오는 에오르제아(...)에서는 낮은 마법방어력, OCD기술의 모션 딜레이 등 이런저런 이유로 다른 클래스에 비해 찬밥신세를 면치 못했다. 2015년 7월자로 글로벌 서버에 파이널 판타지 14 : 창천의 이슈가르드가 업데이트됨에 따라 용기사의 본거지인 이슈가르드 지역이 등장한 후 폭풍상향을 받았다. 레터라이브 3화에서 운영진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파이널 판타지 14 : 창천의 이슈가르드의 한국 서버 업데이트는 2016년 여름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한국의 용기사 플레이어들은 그쯤에나 빛을 볼 수 있을 듯. 길드의 위치는 그리다니아.
궁술사 - 음유시인
마법사
공격 역할을 담당하는 흑마도사와 소환사, 회복 역할을 담당하는 백마도사, 학자가 있다. 학자와 소환사는 비술사라는 공통 클래스에서 시작하며 30레벨 이후의 잡 퀘스트를 통해 분화된다.
환술사 - 백마도사
주술사 - 흑마도사
비술사 - 소환사/학자
파일:Ff14-summoner.jpg파일:Scholar concept ar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