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레바툰

사:Starcraft936님의 내용삭제에 대해서

사:starcraft936님께서 "이 문서의 전체적인 논조인 '사실적시'와는 달리 한쪽으로 편향된 관점의 글이 있어 삭제합니다. 이 논란에 대해 중립적(NPOV)인 관점을 제시하기를 원합니다."면서 꽤 많은 내용(-3,838)‎을 삭제하고 계셔서 토론을 엽니다. 우선은 사:starcraft936님께서 먼저 삭제를 하셨으니 그 삭제 이유에 대해서 더 자세한 설명이나 첨언을 해주셨으면 합니다.--Identicon 사용자역보.png역보 (☎토론·▶기여) 2015년 10월 21일 (수) 01:33:41 (KST)

미디어 위키 식 토론에는 익숙하지 않네요. 실수를해도 양해바랍니다. 편집코멘트대로 중립적 관점에서 문서를 서술했으면 합니다. 물론 저 논리에 반론을 다는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굳이 진흙탕을 만들 이유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stacraft936 (토론) 2015년 10월 21일 (수) 01:40:34 (KST)

※우선 서명은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락에 대댓글처럼 의견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단락 앞에 :를 추가해나가시면 됩니다. 미리보기를 활용해보세요.
진흙탕이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아직 이 문서에서 토론이나 수정전쟁 등이 일어난 적이 없습니다. 이 토론이 최초 토론입니다. 어떤 점을 우려하고 계신지는 짐작이 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갈리아 문서처럼 적당히 찬반으로 단락을 나누어 각자의 논지를 추가하는 식으로 유도하는 식으로 분쟁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논란이 있었고, 이러한 주장이 있었다"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문제된다고 보긴 어렵지 않을까요? 오히려 찬반이나 옹호·비판 등으로 나누어 주장과 근거를 넣어주는 것이 독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Identicon 사용자역보.png역보 (☎토론·▶기여) 2015년 10월 21일 (수) 01:44:56 (KST)

해당 서술의 관점은 단순한 비판론의 제시라고 보기엔 입장의 나열보다는 특정한 주장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확정적 어투와 증명되지 않은 사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미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다른 위키에서도 해당 서술이 발견되었고 이에 대해 걸린 토론에서 작성자는 작성 내용을 뒷받침 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이 어투를 고쳐 비판론자들의 주장의 하나로 서술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저 서술에 대해서는 발제 이전 시점의 레퍼런스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사건과 논란에 대해 찬반양론을 서술하고자 한다면 실제로 있었던 논란을 다뤄야 하는데, "여성이 맞기만 하고 반항하지 않아 여성혐오이다"라는 것은 작성자의 주장 이전에는 없었던 논의로 보여집니다. 차라리 실제 각 여초사이트 등지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인 '데이트 폭력과 강간을 연상시킨다' 부분을 서술하는 것이 좀 더 논란의 본질에 다가서는 서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starcraft936 (토론) 2015년 10월 21일 (수) 01:53:50 (KST)

해당 서술에 대해서 '어투'를 지적하셨습니다만, 이런 '작품에 대한 비판·비평·리뷰 등'에는 리퍼런스를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하계 위키리브레 위키에서는 어느정도 논리가 있다면 이러한 내용을 용인합니다.(어떤 영화에 대해 한국어 위키백과리그베다 위키 또는 나무위키에서 어떤 식으로 다루는지 차이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리퍼런스를 요구하는 것은 해당 주장·논리에 힘을 실어주고 설득력을 높이려는 의도겠죠.
토론을 제기하긴 했습니다만 저도 해당 서술에 대해서 100%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무작정 삭제하는 것보다는 최대한 다듬고 이에 대한 반론 단락을 추가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사:starcraft936님 말씀대로 "데이트 폭력과 강간을 연상시킨다"는 내용을 보강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위키의 경우를 언급해주셨습니다. 죄송합니다만 저는 다른 위키에서는 이에 대해 어떤 편집과 토론이 오갔는지 모릅니다. --Identicon 사용자역보.png역보 (☎토론·▶기여) 2015년 10월 21일 (수) 02:11:49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