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NNAD

(클라나드에서 넘어옴)
CLANNAD
クラナド
PC 초회한정판
PC 통상판
풀 보이스
CLANNAD PC Limited edition cover art.png
CLANNAD PC Normal edition cover art.png
CLANNAD PC Full Voice cover art.png

패키지 일러스트
게임 정보
배급사 비주얼 아츠
개발사 비주얼 아츠 (Key)
제작 마에다 쥰
작가 마에다 쥰, 스즈모토 유이치, 카이 (魁)
미술 히노우에 이타루
음악 오리토 신지, 토고시 마고메, 마에다 쥰
장르 연애 어드벤처 게임
출시일 2004년 4월 28일 (PC 초회한정판)
2004년 8월 6일 (PC 통상판)
2008년 2월 29일 (PC 풀 보이스)
2010년 5월 28일 (메모리얼 에디션)
플랫폼 Windows, PS2, PS3, PSP, PS Vita, PS4, Xbox 360, 안드로이드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일본어, 영어
후속작 토모요 애프터 ~It's a Wonderful Life~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CLANNAD》(클라나드)는 일본비주얼 아츠에서 Key 브랜드로 출시한 연애 어드벤처 게임이다. 캐치프레이즈는 『평범한 학원생활에서 시작되는, 사람과 마을의 이야기.』(ありふれた学園生活から始まる、人と町の物語。)

에로게 브랜드였던 Key에서 내놓은 전연령 Windows용 노벨 게임. Key의 작품 중에서는 의도적으로 성인물 요소가 완전히 배제된 첫 작품이기도 하며, 에로게가 아님에도 대 히트를 기록했다. 다만 다른 부분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원화를 맡은 히노우에 이타루 특유의 눈깔괴물 그림체 때문에 저평가되는 면이 있다.

키빠의 대부분은 이 작품으로 인해 유입된 것. 이들이 하는 말로는 클라나드는 인생이라고 한다. 그 외에 같이 껴 주는 작품이 《Kanon》, 《AIR》. 같은 회사의 작품으로 키빠들이 밀어주는 또 다른 작품이다. 단, 이쪽은 성인용으로 분류되어 있기에 주의. 공통 루트인 학원편 한정으로, Key 명의로 발매된 첫 작품인 《Kanon》(카논)과 유사점이 의외로 많다. 이후 작품인 《리틀 버스터즈!》부터는 이러한 성향이 크게 바뀐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주역[편집 | 원본 편집]

오카자키 토모야 (岡崎 朋也)
성우 이토 켄타로 (PS2 특전 DVD) / 토치카 코이치 (라디오 광고) / 노지마 켄지 (드라마 CDㆍ애니메이션 영화), 미즈사와 후미에 (어린 시절) (드라마 CD) / 나카무라 유이치, 오우라 후유카 (어린 시절) (TV 애니메이션)
주인공. 히카리자카 고등학교 3학년 D반.
후루카와 나기사 (古河 渚)
성우 나카하라 마이
메인 히로인이자 타이틀 히로인. 또한 애니메이션판 《CLANNAD》 및 《CLANNAD ~AFTER STORY~》의 주역. 토모야와 같은 3학년이지만 몸이 약해서 1년 유급한 탓에 한 살 연상이다. 『애프터 스토리』에서 토모야와 결혼하게 되어 그 이후로는 '오카자키 나기사'로 바뀐다.[1] 작품의 주제를 꿰뚫는 인물이다.
후지바야시 쿄 (藤林 杏)
성우 히로하시 료
후지바야시 료의 쌍둥이 언니. 소심한 동생과 달리 대담한 성격을 지녔다. 토모야와의 관계는 털털하게 지내는 관계이다.
사카가미 토모요 (坂上 智代)
성우 쿠와시마 호코
차기 회장으로써 맡은 바 일을 충실히 하는 면모를 가지고 있다. 『토모요 편』에서는 토모야가 자신의 위치를 들며 "나를 생각치 말고 나아가라"는 말에 "토모야를 향하여 나아간다"는 대답을 함으로서 플래그를 꽂아버렸다. 토모요는 토모야가 어떤 일을 하고 있어도, 토모야라는 인간 자체를 사랑하고 있는 것이지 명예나 권력을 보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인다.[2]
이치노세 코토미 (一ノ瀬 ことみ)
성우 노토 마미코
천재 소녀로 알려져 있는 3학년생. 그리고 무기는 바이올린 때문에 모든 수업에서 면제받고는 도서관에서 줄창 지내고 있다. 낯을 심하게 가리지만, 유독 토모야에게는 상당히 쉽게 다가섰다.
이부키 후코 (伊吹 風子)
성우 노나카 아이
후코 편에서는 병상에 누운 후코가 불가사리 모양의 조각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면서 '코코 언니의 결혼식'에 와달라고 전교생에게 부탁한다. 『애프터 스토리』에서는 기적적으로 병상에서 일어난 모습을 보였다. 단, 몸은 성인에 가까워도 정신연령은 자라지 않았다고 한다.
스노하라 요헤이 (春原 陽平)
성우 사카구치 다이스케
토모야의 절친이자 변태. 자뻑이 상당히 심하여 작중에서는 개그 캐릭터로 꼽힌다. 그러나 작품 후반에서는 현실의 벽에 대고서 진지한 모습을 보이기도.

서브[편집 | 원본 편집]

후지바야시 료 (藤林 椋)
성우 칸다 아케미
후지바야시 쿄의 쌍둥이 동생. 쾌활한 성격의 언니인 쿄와 다르게 소심한 성격이 특징. 쿄 편에서는 언니를 위해 토모야를 포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미야자와 유키네 (宮沢 有紀寧)
성우 에노모토 아츠코
도서관과 별개로 존재하는 자료실에서 지내는 2학년 여학생. 간단한 점술을 비롯한 각종 미신과 전설에 나름 박식(?)하다. 빛의 구슬에 관련된, 마을의 전승을 알려준다.
사가라 미사에 (相楽 美佐枝)
성우 유키노 사츠키
스노하라와 럭비부가 지내는 기숙사의 사감.
후루카와 사나에 (古河 早苗)
성우 이노우에 키쿠코
나기사의 어머니. 빵집의 실질적 운영자. 괴상한 빵을 만드는 빵집 주인. 이를테면, '전병오징어빵'과 같은 상당히 괴상한 망작을 만들며, 이를 보고 다른 사람이 평가하면 아키오는 주저없이 빵을 까는 데 동참한다. 그렇게 되면 필시 사나에가 등장하고, 사나에는 '역시 저는 어쩔 수 없군요'라고 하며 가게를 뛰쳐나가고, 아키오는 빵을 입에 물고 '사나에의 빵은 최고야'라는 식으로 쫓아가는 레퍼토리.
후루카와 아키오 (古河 秋生)
성우 오키아유 료타로
나기사의 아버지. 연극을 사랑했던 연극인이지만, 사나에와의 결혼 및 나기사를 얻고 나서부터는 꿈을 접었다.[3]
요시노 유스케 (芳野 祐介)
성우 미도리카와 히카루
학교의 졸업생 선배. 전기공으로 일하고 있다.
오카자키 우시오 (岡崎 汐)
성우 코오로기 사토미
『애프터 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조연[편집 | 원본 편집]

이부키 코코 (伊吹 公子)
성우 미나구치 유코
이부키 후코의 언니이자 전 히카리자카 고등학교 미술교사. 작중 시점에서 3년 전에 그만두었기 때문에 1년을 유급한 나기사만이 그녀를 알고 있었다. 요시노 유스케와 결혼 후 요시노 코코가 된다.
코무라 토시오 (幸村 俊夫)
성우 아오노 타케시
토모야 및 요헤이 그룹을 유일하게 상대하고 받아주는 히카리자카 고등학교의 교사이다. 본래 합창부 담당이나 재건된 연극부의 담당을 겸하게 된다.
스노하라 메이 (春原 芽衣)
성우 타무라 유카리
스노하라 요헤이의 여동생으로, 스노하라 루트에서 주역으로 등장한다.
히이라기 캇페이 (柊 勝平)
성우 시라이시 료코
후지바야시 료의 빛의 구슬 회수 루트에서 등장하는 조연이자 키 퍼슨이다. 이렇게 에둘러 서술하는 이유는… 료의 시나리오가 '연애 시뮬레이션[4]' 게임인 《CLANNAD》에서 가장 논란이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단 한 컷도 등장하지 못했다.
시마 카츠키 (志麻 賀津紀)
성우 박로미
사가라 미사에의 과거 회상 루트에서 등장하는 조연. 여장을 해도 어색하지 않은 외모를 가진 남학생이다. 하지만 그 진짜 정체는…….
사카가미 타카후미 (坂上 鷹文)
성우 스즈모리 치사토
사카가미 토모요의 남동생. 본편에서는 잠깐 언급되는 정도이고 『토모요 애프터』에서 사실상 주역으로 등장한다.
미야자와 카즈토 (宮沢 和人)
미야자와 유키네의 오빠이며 유키네가 은연중에 보살피는 조직단(스도 및 타지마 일행)의 우두머리. 본인은 등장하지 않고 언급만 되는데, 조직단 활동 중에 부상을 입고 입원했기 때문이다. 폭력단에 속해 있으면서도 싸움을 끝내는 것을 바랬고, 유키네가 그 소원을 받아서 이어가려 했다.
오카자키 나오유키 (岡崎 直幸)
성우 나카 히로시
토모야의 아버지. 토모야의 어머니가 죽고 아버지는 반폐인 상태로 토모야에게 버려지기까지 한다. 토모야가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고 있을 때에도 술과 인스턴트 식품으로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살았다.
오카자키 시노 (岡崎 史乃)
성우 아소 미요코
토모야의 친할머니. 『애프터 스토리』에서 등장하며, 토모야의 심리적 인물 관계도를 완전히 바꿔버리는 계기를 제공하는 인물이다.

환상세계[편집 | 원본 편집]

환상세계의 소녀
성우 카와카미 토모코 (TV 애니메이션)
완전한 스포일러성이 짙은 인물. 마지막에 대사 한 마디로 모든 복선을 회수한다. 나기사와 같은 꿈을 꾸고 있지만 나기사라고 찍는 것은 비약적인 추측이었는데, 환상세계가 무너지며 인형과 소녀가 사라지는 그 순간 소녀와 인형이 누구인지 명확해지는 대사를 날린다.[5]
환상세계의 인형
성우 야지마 아키코 (TV 애니메이션)
정황상 추측이 어려웠으나, 소녀의 대답으로 누구인지 정확해졌다.
알 수 없는 존재
환상세계에서는 산양처럼 생겼으나, 소녀에게서 산뜻한 향기가 난다고 하며 익숙함을 보인다. 이는 현실의 경단, 경단대가족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게임플레이[편집 | 원본 편집]

시간의 흐름은 공략 루트마다 모두 다르다. 공통 루트는 4월부터 5월 말까지 정도의 1학기(봄)로 한정되어 있다. 방학식 이후로는 거의 일방향 진행.

환상세계와 빛의 구슬에 관한 스토리를 이해하는 게 제법 어려워서, 『애프터 스토리』가 대체 어떻게 된 구조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스포일러를 배제하며 설명하자면, 빛의 구슬이 모두 모이고 난 후의 토모야ㆍ나기사와, 빛의 구슬이 모두 모이기 전의 토모야ㆍ나기사가 서로 다른 사람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면 된다.

주제가[편집 | 원본 편집]

오프닝 영상이 상당히 이상한 곳에 배치되어 있는데, 다름 아닌 나기사 루트를 사실상 확정 지은 직후이다(...). 배치된 위치만 놓고 보자면 『애프터 스토리』의 오프닝으로 쳐도 될 정도이다. 오프닝을 보고 난 뒤에도 극히 일부 다른 루트를 진행할 수 있기는 한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루트가 더 많아서 아예 오프닝을 보지도 못한 채 엔딩(학원편)을 보는 일이 허다했다. 즉, 나기사 커플링 말고는 모두 사도 취급

  • 오프닝 테마 『메그 멜』 (メグメル)
    • 노래ㆍ작사 riya
    • 작곡 eufonius 편곡 kiku Mix 오쿠보 쇼
  • 엔딩 테마 『-그림자 둘-』 (-影二つ-)
    • 노래 riya
    • 작사 카이 작곡ㆍ편곡 토고시 마고메
  • 삽입가 『Ana
    • 노래 Lia
    • 작사 하기와라 유 작곡 traditional 편곡 토고시 마고메
  • 최종 엔딩 테마 『작은 손바닥』 (小さなてのひら)
    • 노래 riya
    • 작사ㆍ작곡 마에다 준 편곡 토고시 마고메

제작진[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타기종 이식[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파생 작품[편집 | 원본 편집]

게임[편집 | 원본 편집]

토모요 애프터 ~It's a Wonderful Life~
발매일 2005년 11월 25일
히로인 가운데 사카가미 토모요와의 후일담을 그린 스핀오프 게임. 《CLANNAD》와는 다르게 에로게로 출시되었다.
CLANNAD 빛이 지켜보는 언덕길에서
발매일 2010년 6월 3일 (상권), 2010년 7월 15일 (하권)
외전 소설을 게임화한 작품.

소설[편집 | 원본 편집]

Official Another Story CLANNAD Hikari Mimamoru Sakamichi de jp.png
Official Another Story CLANNAD 빛이 지켜보는 언덕길에서
저자 마에다 준, 스즈모토 유이치, 카이, 오카노 토야
일러스트 고토 P
공식 외전 소설 시리즈. 미디어워크스전격 G's magazine에서 2004년 9월호부터 2005년 10월호까지 전 14화가 연재되었으며, 단행본에는 추가로 2화를 더 포함해서 발매되었다.
Curanado. v01 jp.png
클라나드. (くらなど。)
저자 미즈사키 무츠키, 아키즈키 히로, 아키 타카시
일러스트 네코토후 외
스핀오프 코미디 소설. 하베스트 출판나고미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1. 2008년 12월 발매, ISBN 978-4-434-12419-8
  2. 2009년 1월 발매, ISBN 978-4-434-12420-4
  3. 2009년 11월 발매, ISBN 978-4-434-13611-5

만화[편집 | 원본 편집]

CLANNAD Official Comic v01 jp.png
CLANNAD 오피셜 코믹
작화 미사키 쥬리
게임 본편의 만화판. 자이브월간 코믹 러시에서 2005년 3월호부터(프리뷰판) 2009년 4월호까지 연재되어 단행본 8권 분량으로 완결했다.
단행본은 CR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CLANNAD (manga) v01 jp.png
CLANNAD
작화 샤아
게임 본편의 만화판. KADOKAWA전격 G's magazine에서 2007년 8월호부터 2009년 7월호까지 연재했다가, 전격 G's Festival! COMIC으로 이적, 단행본 5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단행본은 전격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CLANNAD Hikari Mimamoru Sakamichi de (manga) v01 jp.png
Official Another Story CLANNAD 빛이 지켜보는 언덕길에서
작화 후지이 리노
외전 소설의 만화판. SB 크리에이티브격월 코미데지+에서 vol.8(2007년 6월 21일 발매)부터 연재를 시작해 단행본 2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단행본은 코미데지+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CLANNAD ~tomoyo dearest~ jp.png
CLANNAD ~tomoyo dearest~
작화 스미요시 유키코
사카가미 토모요가 주역인 만화판. KADOKAWA의 드래곤 에이지 퓨어에서 Vol.9(2008년 2월 20일 발매)부터 Vol.12(2008년 10월 20일)까지 연재되어 단행본 1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토모요 애프터』의 만화판 《토모요 애프터 ~Dear Shining Memories~》와 연결성이 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TV 시리즈 제1기 로고
극장판 CLANNAD
애니메이션 제작 토에이 애니메이션
개봉일 2007년 9월 15일
애니메이션 영화.
CLANNAD
애니메이션 제작 교토 애니메이션
방영 기간 2007년 10월~2008년 3월
TV 시리즈 제1기. TV 애니메이션판은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제작을 담당했다. 감동적인 애니메이션의 대표 주자로 2017년 감동적인 애니메이션 앙케트 조사에서 2위를 차지했다. 2...위? 극중 음악 역시 애니메이션 작품에 맞게 짜여져 있으나, "일부 스토리의 엔딩에서 굳이 밝은 곡을 붙일 필요성이 있었느냐"에 대한 평가가 분분하다. 그것 외에는 대부분 넘어갈 만하거나 만족스럽다는 평.
CLANNAD ~AFTER STORY~
애니메이션 제작 교토 애니메이션
방영 기간 2008년 10월~2009년 3월
TV 시리즈 제2기. 우여곡절 끝에 진엔딩에 이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비화[편집 | 원본 편집]

  • 제목인 CLANNAD의 의미는 실제 존재하는, 가족으로 구성된 포크락 그룹 CLANNAD의 의미와 동일하게 아일랜드 게일어 An Clann as Dobhair (도어에서 온 가족 Clann)의 별칭이다. 그러나 기획자인 마에다 준이 이 어휘 자체를 '가족'이라는 뜻으로 오해해서 그대로 붙여버렸다. 훗날, 한국의 모 회사(게임 업계와는 무관한 수입유통업체)에서 이 뜻을 그대로 오해한 채 가져와 사명(社名)으로 지은 사례도 있었다.
  • 작중 배경의 지역이 특정되지 않았고,[6] 모델이 되는 곳도 도호쿠 지방부터 간토ㆍ간사이 지방 아울러 넓게 분포되어 있는데다, 변형도 많이 이루어져서 성지순례 난이도가 제법 높은 편이었다. 세월이 지난 2010년대 후반부에는 아예 원형을 찾는 것조차도 어려워졌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일본에서는 결혼하게 되면, 대부분 여성은 남성의 성씨를 따라가기 때문이다.
  2. 물론, 그 이전에 토모야가 토모요의 측근들에게 계속 압박을 받아왔고 결국엔 토모요와의 관계를 토모야가 반강제로 끊어버린 상황이었다. 성적 하위권에 평판이 나쁜 토모야와 전교에서 모범생이라고 대표되는 토모요와의 차이 때문.
  3. 작품 막바지에 이러한 이유가 드러난다. 특히, 나기사가 한참 가정 문제로 방황하던 그 때라 충격이 컸는데, 이후 연극에서 나기사가 아버지의 일로 연극을 제대로 하지 못하자 아키오가 등장하면서 "자식에게 모든 것을 걸기 때문에 포기 할 수 있었던 거다"라며 부모의 이유 있는 희생을 말해준다.
  4. 시나리오 자체도 급조된 점도 있어도 명색이 연애 '어드벤처' 장르이니 논란이 될 이유는 없으나, 정작 소비층이 시뮬레이션으로 받아들여서 문제화되었다.
  5. 이때, 소녀는 인형에게 "안녕, 아빠"라고 대답한다.
  6. 단, 스노하라의 고향이 "거리가 먼 도호쿠 지방"이라는 언급이 있어서, 사실상 도쿄도 오타 구의 덴엔초후(히카리자카의 배경) 및 오사카 부의 스이타시(자취방이 된 맨션의 참고 모델이 있는 곳) 정도를 작중 배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시인 듯 아닌 듯 한 마을인 것을 감안해도 얼추 들어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