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롤

Utolee90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1월 4일 (금) 18:03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워터 스포츠을(를) 삭제함, 분류:수영 종목을(를) 추가함)

개요

크롤(Front Crawl)은 수영 영법 중 하나이다. 엎드려서 수영하는 방식으로 팔은 교대로 휘젓고 다리는 걸음을 걷듯이 단순히 발장구를 치는 방식으로 수영을 한다. 어원은 기어간다는 뜻의 크롤(Crawl)에서 유래했으나 수면 위를 미끄지듯이 수영하는 것처럼 보인다.

특징

다른 영법에 비해 단순한 수영방식이고, 엎드려 뜨는 수영방법 중 호흡법도 비교적 배우기 쉽다. 보통 왼팔/오른팔의 스트로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배영과는 달리 양 팔의 움직임이 대칭이 아니다.

왼팔 손을 편 채로 입수(Entry) 주먹 쥐고 물을 잡아냄 (Catch) 팔을 잡아당김(Pull) 물을 밀어냄(Push) 물 밀어내기 완료 물 밖으로 손을 뺌(Finish) 팔을 앞으로 움직임 (Recovery)
오른팔 팔을 잡아당긴 뒤 물을 밀어냄(Push) 물 밀어내기 완료 물 밖으로 손을 뺌(Finish) 팔을 앞으로 움직임 (Recovery) 손을 편 채로 입수 (Entry) 주먹 쥐고 물을 잡음(Catch) 팔을 잡아당김(Pull)
머리 입수, 시선은 오른쪽. 잠수, 시선은 바닥을 향해 출수(出水), 왼쪽을 향해 고개를 돌림 입수, 시선은 왼쪽 잠수, 시선은 바닥을 향해 출수, 오른쪽을 향해 고개를 돌림

엎드려 뜨기 방식의 수영인 만큼 물 속에 머리를 담그는 시간과 호흡을 위해 물 밖으로 머리를 내미는 시간이 있다.

보통 발차기(kick) 동작은 양팔을 한 차례 휘젓는 동안 좌우 다리를 3번씩 한다. 이를 6비트 영법이라고 부른다.

경기종목

크롤은 수영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가장 빠른 속도로 수영할 수 있고, 비교적 체력 소모도 적은 편이기에 자유형 종목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영법이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