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Omoknuni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2일 (월) 21:47 판

개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워크래프트 세계관 영웅.

영웅 정보

블리자드 공식 정보

원거리 암살자 영웅

항목 점수
공격력 ■■■■■■■■■□
활용성 ■■■■□□□□□□
생존력 ■■■□□□□□□□
난이도 ■■■■■□□□□□

원거리 암살자 영웅 중에서 '원거리' '암살' 컨셉이 매우 확실한 영웅. 조준에 실력이 필요하지만 중장거리에서 모래를 던져 포킹과 킬캐치, 딜 모두 해낼 수 있다. 난이도가 5인데 난이도가 게임 내에서는 '어려움' 으로 표기되어 있다. 19년 8월 29일 패치 기준으로는 난이도 5 정도가 적당한 편으로, 어려움은 스킬 개편 전 기준이 그대로 수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스킬

Q: 모래 강타

0.5초 후, 모래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305의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모래 강타를 시전하면 그 자리에 크로미의 환영이 남아, 모래 강타와 일반 공격을 따라하며 40%의 피해를 줍니다.
환영은 동시에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마나 소모량 20

짧은 쿨타임으로 인해 크로미의 실질적인 대 영웅 평타를 담당하는 스킬. 모래 환영의 공격까지 모두 맞출 경우 실질적인 딜량이 1.4배가 되므로, 제대로 노리기만 하면 암살자들에겐 아픈 포킹을 계속 선사할 수 있다. 모래 환영의 발사방향 기준은 본체 크로미의 발사방향이 아니라 마우스 포인터이므로,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할 때 처럼 환영의 모래 강타를 활용해야 할 경우 환영 기준으로 지정을 해야 한다.

W: 용의 숨결

공중에 용 형상의 모래 3개를 쏘아올립니다. 모래는 0.75초마다 대상 방향으로 떨어지며 각각 204의 피해를 줍니다

끌어서 사용

재사용 대기시간 14.0초
마나 소모량 65

초기에는 낙하지점이 보이지 않는 단발성 범위 공격으로 크로미 혐오수치 상승에 큰 공헌(?)을 한 스킬. W특을 탈 경우 중심지에 정신나간 데미지가 쑤셔박혀서 길가다 맞으면 괜히 기분나쁘고 R2 콤보로 몇 번 암살당하면 성질이 뻗치는 스킬이었으나, 개편 후에는 평범한 전진형 범위공격으로 바뀌었다.

교집합이 살짝 보이는 좁은 범위에 3회 타격을 가하는데, 다 두들겨 맞으면 기본 612라는 미친 데미지가 나오지만 실제로 그렇게 맞을 일은 저레이팅대가 아니면 거의 없고, 보통 팀원의 CC와 연계해서 2회 히트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라인 클리어, 용병 캠프 확보에도 제법 용이하지만 쿨타임이 긴 편이라서 남발하면 딜로스와 마나 손실이 심하다.

E: 시간의 덫

대상 위치에 시간의 덫을 놓습니다. 시간의 덫은 2초 후 설치가 완료되며 은신 상태가 됩니다. 고유 능력을 사용하면 덫이 폭발하여 주위의 모든 영웅을 2초 동안 시간 정지 상태로 만듭니다. 시간의 덫은 동시에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마나 소모량 15

초기에는 그냥 밟으면 밟은 적 영웅만 적용되는 지뢰식 스킬이었으나, D를 눌러 직접 사용하는 공허의 감옥 소형판 같은 형태로 변경되었다.

정석적인 사용법은 적이 지나갈만한 길목에 깔아둔 후 적이 지나갈 때 발동시킨 뒤 타이밍에 맞게 WQ를 깔아주는 것이지만, 응용해서 자신 및 아군의 생존기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이 경우 다른 일시정지형 생존기와는 달리 바로 풀 수 없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은신상태이며 미약하지만 시야를 가지고 있어서 주요 길목 정찰용으로도 좋다.

R1: 감속의 모래

대상 위치에 모래의 소용돌이를 생성합니다. 소용돌이 안의 적들은 0.25초마다 5%씩 느려져 최대 70%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마나 소모량 3/초

지역장악용 궁극기. 단일틱 감속 수치는 별로지만 안에서 1초만 어물쩡거려도 20%의 감속이 붙어버린다. 즉 다른 CC와 연계시 생각 이상으로 감속효과를 쏠쏠히 볼 수 있기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범위 안에서 싸우는 것이 굉장히 껄끄러워져서 겐지같이 이동기가 2개씩 되는 영웅이나 저지불가 스킬을 가진게 아닌 이상 깔린 곳 근처에서는 아군이 상당히 유리해진다. 크로미 본인 역시 안에 있는 적 영웅에겐 QW의 명중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니 공격 면에서도 쏠쏠하다.

또한 길목이 좁은 곳에서는 퇴로를 막거나, 반대로 아군의 안전한 퇴각을 보장하는 등 강력한 유틸성을 자랑한다. 쿨타임이 5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아무때나 깔았다 지웠다를 반복할 수 있어서 유틸성이 더욱 극대화된다.

R2: 시간의 굴레

적 영웅에게 시간의 굴레를 씌웁니다. 3초 후, 대상 영웅은 시간의 굴레가 씌워졌던 곳으로 이동합니다.
시간의 굴레를 시전한 후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동안 500%더 빨리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0.0초
마나 소모량 60

1인 암살용 스킬. 쿨감 500%라는 정신나간 쿨감으로 일단 R2를 맞추면 타이밍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QW 콤보는 무조건 맞출 수 있다. 크로미의 QW콤보가 강력하긴 하지만 W를 다 맞아줄리 없으므로 아군과 함께 있을 때 사용해야 확실한 킬캐치를 보장할 수 있다. 단, 피통이 많은 투사 영웅을 잘못 끌고오면 근처에 적을 제압할만한 아군 영웅이 없을 경우 역관광을 당하기 쉬우므로 기회가 왔다고 아무나 픽하지 말고 암살자나 지원가를 잘 빼내오는게 중요하다.

고유 능력: 시간여행자

미래에 다녀온 크로미는 아군보다 2레벨 빠르게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덫 폭발: 활성화된 시간의 덫을 폭발시킵니다.

크로미의 초반 스노우볼 패시브. 2레벨 빠르게 특성을 쓸 수 있는데, 2레벨 빠르게 궁극기가 나오는 8레벨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R1로 한타를 유리하게 열고 닫거나, R2로 하나를 암살하고 들어가서 10레벨 선달성 후 한타 대승 -> 굳히기 라는 시나리오를 쓰기 쉽게 해준다.

반대로 말하면 대부분 주요 스킬은 다 찍고 난 뒤인 16레벨 이후에는 사실상 없는거나 마찬가지인 패시브로, 초반에 열심히 뛰어다니면서 스노우볼을 굴려놓지 않으면 그냥 패시브 없는 영웅이 되어버리니 주의해야 한다.

특성

1레벨

다시 처음으로 (Q)
퀘스트: 모래 강타가 적 영웅에게 40회 적중해야 합니다.

보상: 동시에 최대 2개의 환영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깊은 숨결 (W)
퀘스트: 용의 숨결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용의 숨결의 공격력이 3 증가하여 최대 75 증가합니다.

보상: 용의 숨결이 적 영웅에게 25회 적중하면 공격력이 추가로 75 증가하고 시야 반경이 100% 증가합니다.

시간여행자의 집념 (사용 효과)
사용하면 대상 지역을 2초 동안 밝힙니다.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15개 획득해야 합니다.
보상: 재생의 구슬을 15개 이상 획득하면 기술 위력이 15% 증가합니다.

1레벨 특성은 적과 아군의 조합을 보고 게임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를 예상해서 정하는 특성으로, 특별한 일이 없다면 깊은 숨결이 권장된다.

Q특인 다시 처음으로의 경우 멀리 보는 특성으로, 전탄히트시를 가정해도 21회(초기 1회 히트 후 환영과 함께 20히트)를 히트시켜야 하는데 캐스팅 시간이 0.5초나 되고 범위도 좁고 적 전체를 타격하기에 라인을 물고 있을 초중반까진 스택 쌓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Q 히트에 자신이 있거나 두 팀 모두 탱키한데 딜은 애매한, 한타 및 게임 모두 장기화가 예상되는 조합일 경우 Q채택하면 좋다.

3체의 모래강타를 다 맞추면 기본 180%의 딜량에 이후 특성에 따라 세 배 가까이 되는 딜을 광역으로 쑤셔박을 수 있는 높은 포텐셜을 지녔지만, 이동 중 교전이 발생하면 기본 6초 후부터 그런 3체공격이 가능하므로 즉발대응면에서는 다소 떨어진다. 볼스카야처럼 교전이 예상되는 맵이라면 미리 적절한 곳에 Q를 써두어서 모래 환영을 배치해두면 이러한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

깊은 숨결의 경우 총 150의 데미지가 추가되는데, 히트당 데미지라서 효율이 쏠쏠하고, 시야가 늘어나서 공격과 생존 양면에 도움이 되기에 애매하면 일단 찍고보는 범용특성에 가깝다. 한타가 자주 발생할 경우 10분이 되기 전에 퀘스트 완료를 찍을 수도 있고, W를 확실하게만 써 주면 쏠쏠한 딜이 뽑혀나온다.

시간여행자의 집념은 제한적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노바, 제라툴 등 적팀에 은신영웅이 있고 아군에 물몸이 많지만 광역공격스킬이 적은 조합이거나 은신탐지 수단이 없을 경우 크로미라도 이걸 찍어서 기습을 방지하는 용도의 특성. 쿨타임이 애매하게 길어서 정찰용으로 쓰기엔 별로고 은신 탐지를 통한 기습 예방 역시도 윤곽선 패치가 된 이후로는 그냥 보고 피하는게 최고라서 때문에 선택률은 낮은 편. 특히 발리라의 경우 은신이 풀리는 도중까지는 은신콤보를 시작할 수 있으므로 대놓고 들어오는게 아닌 이상 근처에서 발견하고 재빨리 1을 눌러 찍어도 이미 발리라는 콤보를 시작하고 있는게 태반이라 차라리 다른 스킬 강화를 하는게 낫다.

2레벨

만성적인 형상 (E)
시간의 덫의 시간 정지 상태가 끝나면 덫의 영향을 받은 적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 감소하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시간 문제 (E)
시간의 덫의 시간 정지 상태가 끝나면 덫의 영향을 받은 적의 방어력이 3초 동안 20 감소하고 아군의 방어력은 3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안돌할의 변형물 (E)
시간의 덫의 충전 횟수와 한 번에 활성화할 수 있는 덫의 개수가 3개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감소합니다.

2레벨에 바로 찍을 수 있는 특성으로, 셋 모두 E 강화 특성이다.

만성적인 형상은 덫의 영향을 받은 적의 속도는 늦추고, 아군의 속도는 가속시키는 효과인데, 덫의 효과범위가 매우 좁기 때문에 바짝 붙은 상황에서 둘 모두 정지시켜서 세이브/킬 어시스트를 해내는 장면은 잘 나오지 않고, 보통 확실하게 물어죽이기 위한 용도로 채택한다.

시간 문제는 방어력 증감이라 단독 저격트랩용으로도 좋고 우루루 몰렸을 때에도 쓰고 한타 시작하기 좋지만, 아군 스킬과의 연계가 정확하지 않거나 잘못 사용하면 각개격파당해 역적이 되는 케이스가 많아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안돌할의 변형물은 상대방 로머들이 신출귀몰하게 전장을 쏘다니는 경우 찍으면 좋은데, 아쉽게도 관련 연계 특성이 없고 2레벨은 상대방의 행동패턴이나 실력을 가늠하기 어려운 시기라서 반쯤은 도박으로 선택해야 한다. 3개를 설치해놓고 D로 발동할 경우 3개 모두 터지게 되므로, 광역정지로 한타를 설계하는 건곤일척의 승부수(...)를 띄울게 아니라면 1~2개를 자주 쓰는게 적 로머 견제 면에서는 더 좋다.

5레벨

청동 발톱 (Q)
모래 강타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일반 공격력이 5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뫼비우스의 고리 (W)
용의 숨결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초 감소하고 4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제대로 된 환영식 (지속 효과)
기절, 감속, 이동 불가 상태인 적 영웅을 공격하면 공격력이 5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본격적인 크로미 운영 컨셉을 결정하는 특성단계다.

청동 발톱은 공격력 상승폭과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긴 하지만 적 영웅을 타격해야 한다는 조건과 원체 낮은 기본공격력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가 힘들고, 2,3번 특성 효과가 비교적 좋아서 선택률이 낮다.

뫼비우스의 고리는 크로미의 유지력을 폭발시켜주는 강력한 특성으로, 한타 딜량 상승을 노릴 수 있는 무난한 쿨감보너스와 함께 히트당 마나 40회복이 붙어 있다. 이 히트당 마나 회복이 매우 강력한데, 당장 두 대만 맞춰도 오히려 마나가 회복되고, 한타에서 잘 맞추면 마나 게이지가 눈에 보이게 확 차오르는 수준이라 찍기만 하면 우물은 생명력 채우러 가는 곳에 불과하게 될 정도로 마나 사정이 좋아진다. 물론 맞출 경우에 좋아지는 것이므로 남발하다 0~1히트를 반복하면 QER로 빠지는 마나를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제대로 된 환영식은 초반부 간을 보다가 상대팀의 무빙이 잽싸서 도무지 Q건 W건 포킹이 안된다 할 때 선택한다. 그럴 경우 마나를 아끼기 위해 짜잘한 포킹은 자제하고 있다가, 자신의 궁극기 또는 감속 특성을 찍은 E, 아군의 CC 등 확실한 순간에 집중적으로 딜을 꽂아넣는 방향으로 운영하게 된다. 가까이서 평타를 치고 QW를 강화된 딜로 때려넣는게 이상적이지만 평타 사거리가 길어봤자 딱 물려죽기 좋은 곳까지 들어가야 평타각이 나오기 때문에 안되겠으면 5초의 긴 적용시간을 이용해 Q-QW로 선버프 후 콤보를 넣어주면 된다.

11레벨

달려라 노움! (지속 효과)
모래 강타를 시전하면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고 생명력 재생량이 200% 증가합니다.
여기저기 (사용 효과)
사용하면 환영 근처로 순간 이동하면서 기존의 위치와 환영의 위치를 바꿉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일시 정지 (사용 효과)
사용하면 5초 동안 정지 및 무적 상태가 됩니다. 다시 사용하면 효과를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생존력 강화 특성이다. 초기에는 단 1.5초만에 귀환을 탈 수 있는 고속 빤스런 특성이 있었지만, 피아를 가리지 않는 혈압상승[1] 때문에 삭제되고 대신 달려라 노움이라는 무난한 특성으로 교체되었다.

달려라 노움은 Q를 맞추기만 하면 거의 탈것에 탄 수준인 20%의 가속을 받을 수 있고, 지속시간이 3초라서 계속 맞추면 계속 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고 생명력도 솔찬히 차오른다. 하지만 막상 물렸을 때 긴급탈출수단이 없는 관계로 정말 자기가 무빙에 자신이 있거나, 상대방이 크로미를 끊어먹으려고 들어오지 못하게 우리 팀원들이 봉쇄 및 케어를 잘 할 경우에만 찍는 것이 좋다.

여기 저기는 사거리가 쥐똥만하므로 활용하려면 머리를 꽤 굴려야 하지만 잘 쓰기만 하면 세 특성 중 도주력은 최상이다. 1레벨 Q특성을 찍었을 경우 양자택일이 가능해서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일시 정지는 5초라는 매우 긴 시간동안 정지상태가 된다. 특성을 11레벨에 찍기 때문에 상대방이 3연사, 불덩이 작렬 등 타게팅 고데미지 궁극기나 장거리 저격형 궁긍기를 선택하면 일시정지로 공격을 무시하는데 사용하면 편하다. 아군이 근처에 있을때 물릴 경우에도 일단 지르고 5초간 아군이 세이브를 해주기를 기대할 수 있지만, 상황이 불리하면 굳은 상태로 상대방의 B키 연타와 댄스파티 등 극한의 도발을 당한 후 죽게 될 뿐이므로 유틸성 면에서는 활용할 구석이 많지만 직접적인 위기탈출용으로 보자면 여기저기보다는 성능이 좋지 않은 편이다.

14레벨

특성명 ()
특성설명.

재사용 대기시간 초
퀘스트:
보상:

특성명 ()
특성설명.

재사용 대기시간 초
퀘스트:
보상:

특성명 ()
특성설명.

재사용 대기시간 초
퀘스트:
보상:

흐르는 모래

빨리 감기

양자 급가속


18레벨

특성명 ()
특성설명.

재사용 대기시간 초
퀘스트:
보상:

특성명 ()
특성설명.

재사용 대기시간 초
퀘스트:
보상:

특성명 ()
특성설명.

재사용 대기시간 초
퀘스트:
보상:

모래의 매듭

이중 굴레

꿰뚫는 모래

청동용군단의 축복

평가

장점

단점

주 역할

기타

  1. 그 특성을 찍는 순간 1.5초내에 하드CC를 걸지 않으면 크로미를 절대 죽일 수 없게 되고, 아군은 아군대로 뻑하면 전장이탈해서 4:5로 팀이 몰살당하고 자기혼자 살아남는 뻔뻔한 모습에 열이 뻗치게 된다. 물론 후자의 경우는 트롤성이 강하긴 하지만 전자의 혐오감이 상상 이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