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1월 29일 (일) 00:00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콜 오브 듀티 시리즈을(를) 추가함)

개요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7번째 작품. 개발사는 '트레이아크', 유통은 '액티비전'. 시대 배경은 미국과 소련의 냉전 시기(베트남전 포함)

특징

콜 오브 듀티 시리즈 답게 구성은 싱글 플레이(스토리), 멀티 플레이로 나뉘며 별도로 좀비 모드가 존재한다.

그래픽 옵션을 들어가면 꽤 흥미로운 점이 보이는데, 후속작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3'와는 달리 안티 엘리어싱 옵션이 x16 까지 존재한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3'는 안티 엘리어싱 옵션이 x4 까지 존재한다.

유저들의 평가를 보면 그래픽이 전체적으로 '텍스쳐를 떡칠했다'라는 표현을 들을 수 있다.

스토리 특징

우선 이전 시리즈의 싱글 플레이 계보로 보면 애매하게 '콜 오브 듀티5: 월드 앳 워'와 이어진다. '콜 오브 듀티5: 월드 앳 워'의 출연 캐릭터인 '빅토르 레즈노프'와 월드 앳 워 주인공이 나오나.. 레즈노프는 다른 방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주인공은 짤막하게 등장하는 정도이다.

싱글 플레이 스토리는 반전을 보여주는 매우 인상깊은 스토리. 사람에 따라서는 싱글 플레이 만으로 구입할 가능성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싱글 플레이 한정으로[1]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와 마찬가지로 사지 절단 효과가 등장한다. 파괴력이 강한 총기 혹은 폭발물등으로 적의 팔이나 다리, 배를 조준 격발하면 절단 효과가 나온다. 다만 머리는 떨어져 나가는 효과는 없다.

싱글 플레이 스토리를 하다 보면 현실의 실존했던 인물이 조금은 등장한다.[2]

싱글 플레이 한정으로.. 총기의 시대적 고증이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시대를 앞선 총기가 엉뚱한 시대 배경에 나왔다던지...

멀티 플레이 특징

우선 중요한 점으로는 게임 접속 방식이 '데디케이티드 방식'이다. 게임이 호스트와 서버를 자동으로 잡아주는 방식이 아닌 개인이 서버를 구축해서 다른 유저들이 해당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할 뻔 했으나 뭍힌 특징으로는 '모드[3]'를 지원할 뻔 했다... 멀티 플레이 게임 화면을 보면 마치 모드를 지원하는 듯한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는데.. 실상은 모드 지원이 안된다.

싱글 플레이와는 다르게 사지 절단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콜 오브 듀티5: 월드 앳 워'의 경우 멀티 플레이에도 사지 절단 효과가 등장함에 비해 싱글 플레이에만 사지 절단 효과가 있다는 것이 다른 특징이다.

이전의 '콜 오브 듀티 시리즈'와는 다르게 봇 모드가 존재한다. 멀티 플레이 룰을 가져온 싱글 플레이라고 보면 되며, 일종의 연습 모드이다. 봇 모드는 거의 모든 멀티 플레이 모드를 지원한다.

사소한 특징이지만 데디케이티드 서버 목록을 볼때 서버의 국가가 국기로 표시된다.

  1. 멀티 플레이 봇 모드 제외
  2. 존 케네디, 카스트로
  3. 보통 모드를 말하면 기존 게임에서 몇가지가 변경된 커스텀 룰로 생성된 게임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걸로 좀비 모드라던지 특색있는 모드를 유저가 생성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의 유즈맵 같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