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식차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1일 (토) 22:54 판
소형 침식차

침식차(寢食車)철도의 유지보수 직원의 사무 및 휴식을 위한 철도 차량이다.

개요

침식차는 보선 등 유지보수를 수행하기 위해서 적당한 휴게, 사무 시설이 확보되지 않은 지역에서 체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업무용 차량이다. 식당차침대차와 달리 일반 여객이 사용하는 용도가 아니다. 대개 통상 구내 측선에 유치하여 두고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 열차에 연결하거나 모터카를 사용해서 이동 배치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단, 경우에 따라서는 기중기 및 응급용품 화차 등이 연결된 구원용 편성에 편입해서 배치하기도 한다.

특징

침식차는 사무와 휴게에 사용하는 차량으로 사무실(단, 경우에 따라서는 생략), 휴게실, 탕비실, 샤워실 등의 설비를 갖추고, 온수와 난방을 공급하기 위한 보일러실이 배치된다. 통상 거주인원 10명 내지 12명, 사용인원은 20~24인을 전제로 설비를 설계한다. 원칙적으로 열차로 운행가능한 설비 기준을 맞추어야 하지만, 대개 시중에 사용중인 내장재나 기기류를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 침식차는 노후화된 객차류의 내장을 개조하여 만들며, 따라서 내부설계가 개조원이나 객차구조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제작되었으나, 근래에는 보선장비용의 차대를 활용하여 소형으로 제조한 것도 제조되고 있다. 향후에는 처우개선이나 설비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신조제작을 원칙으로 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까지 신조된 사례는 없다.

통상 침식차는 녹색 단색으로 도장하고, 소속된 사업소명을 기재하여 두나, 근래에는 황색과 청색 배색의 신형 도색이 표준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단, 소형 보선차의 경우는 회색 스트라이프와 적색의 무궁화호 차량과 비슷한 도색을 한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