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 (인물):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4번째 줄: 24번째 줄:
{{ㅊ|[[리그베다 위키|놓치기엔 너무 아까운 고기]]}}
{{ㅊ|[[리그베다 위키|놓치기엔 너무 아까운 고기]]}}


리그베다 몰락 이후 비공식적인 후계구도를 이어받은 [[나무위키]]에 실망한 일부 위키러들이 청동을 약간씩이나마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청동기 시절에도 문제는 많았지만, 현재 나무위키도 리베 문제들을 거의 답습하고 있고 청동의 독재로 그나마 어느 정도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던 부분(표면적인 질서 등)들도 무너졌다는 것. 그러나 그 표면적인 질서란 것도 독재체제와 친위대로 일방적으로 깔아뭉개서 만든 것일 뿐이다.
리그베다 몰락 이후 비공식적인 후계구도를 이어받은 [[나무위키]]에 실망한 일부 위키러들이 청동을 약간씩이나마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청동기 시절에도 문제는 많았지만, 현재 나무위키도 리베 문제들을 거의 답습하고 있고 청동의 독재로 그나마 어느 정도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던 부분(표면적인 질서 등)들도 무너졌다는 것. {{ㅊ|그 표면적인 질서도 독재체제와 친위대로 일방적으로 깔아뭉개서 만든 건 부정할 수 없지만..}}


[[여시대전]] 등으로 떠오른 소위 [[사관]]들의 영웅주의적 [[부심]]과 행태에 염증을 보이는 여론이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 이게 맞다고 해도 그게 청동 재평가의 근거가 되는지는 의문이다. [[부심]]자체는 리그베다도 심했기에 딱히 나무위키가 더 한 것도 아니디.  {{ㅊ|사실 어떤 평가든 청동의 몰락은 자업자득이라는 건 인정하고 들어간다}}
[[여시대전]] 등으로 떠오른 소위 [[사관]]들의 영웅주의적 [[부심]]과 행태에 염증을 보이는 여론이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 이게 맞다고 해도 그게 청동 재평가의 근거가 되는지는 의문. {{ㅊ|사실 어떤 평가든 청동의 몰락은 자업자득이라는 건 인정하고 들어간다}}


{{각주}}
{{각주}}


[[분류:인물]]
[[분류:인물]]

2015년 9월 21일 (월) 19:45 판

틀:넘겨주기 있음

청동리그베다 위키 주식회사령도자운영자소유주 CEO이다.

리그베다 위키의 역대 운영자
1대 함장 2대 청동 3대 함장

활동기간은 1년 3개월 정도이다.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를 일으킨 암군이기도 하다.

이력

리그베다 위키가 엔하위키이던 시절부터 활동해온 관리자 중 한 사람으로, 과거엔 철기시대(IronAge) 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였다[1]. 그러나 엔젤하이로 친목질 사건이 발발하면서 여기에 휘말려 철기시대 계정은 삭제되었고 청동으로 시대역행바뀌어서 지금까지 이어져왔다.

청동으로 바뀐 이후 엔젤하이로의 수장 함장으로부터 위키를 위임받아 독립시켰고, 그때부터 탄생한 리그베다 위키는 독립적인 위키 사이트로 존속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당시엔 게시판에서 관리자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리고 지금상태론 관리자 계정도 고인.

특이하게도 리그베다 위키를 청동 본인만이 관리하는 단일 관리체계로 관리해왔다. 일부 유저들은 당연히 스태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나 불필요하다며 기각시켜 지금까지도 계속 일인 단독 운영체제로 남았다. 더불어 위키 운영 자금을 어떻게 하느냐도 문제였는데 일부 사용자들이 기부금 등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그것 또한 기각되었으며, 대신 여러 배너 광고를 삽입하여 그 수익금으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대체되었다.

결국 1인 단독 운영체제로 인한 일이 터지면서 이 위키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지도자가 잘나든 못나든 독재정치는 무너지는 법이다. 자세한 내용은 리그베다 위키 4·17 무정부 사태 참조.

기타

놓치기엔 너무 아까운 고기

리그베다 몰락 이후 비공식적인 후계구도를 이어받은 나무위키에 실망한 일부 위키러들이 청동을 약간씩이나마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청동기 시절에도 문제는 많았지만, 현재 나무위키도 리베 문제들을 거의 답습하고 있고 청동의 독재로 그나마 어느 정도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던 부분(표면적인 질서 등)들도 무너졌다는 것. 그 표면적인 질서도 독재체제와 친위대로 일방적으로 깔아뭉개서 만든 건 부정할 수 없지만..

여시대전 등으로 떠오른 소위 사관들의 영웅주의적 부심과 행태에 염증을 보이는 여론이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 이게 맞다고 해도 그게 청동 재평가의 근거가 되는지는 의문. 사실 어떤 평가든 청동의 몰락은 자업자득이라는 건 인정하고 들어간다

각주

  1. 여담으로, 청동에서 철기로 진화하자는 뜻에서 철기시대로 이름을 바꾸었다고 한다시대가 바뀌고 위키가 무너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