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5월 19일 방영된 KBS <현장르포 제3지대>. PC통신 시절 하이텔 '써브웨이' 회원들을 다룬 영상이다.
개요
철도를 좋아하고 이를 취미의 대상으로까지 삼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 '~덕후'라는 접미사를 붙여 철덕후, 또는 철덕이라고도 한다.
철싸대
철도 동호인 중에서는 비상식적인 언행은 물론이고 온갖 민폐와 진상, 심지어 범죄 행위까지 마다않는 악질들이 존재한다. 한국의 철도 동호인 사이에서는 이를 철싸대라고 부른다. 철도 싸이코 대원의 준말로, 시민은 물론 제대로 된 철도 동호인들에겐 공공의 적이다. 이들의 민폐 덕분에 인식은 막장이다. 덕질 중에서도 인식은 바닥인 편이다.나무위키의 철도 동호인/비판 항목.
이와 같은 민폐 철도 동호인을 다른 말로는 철스퍼거라고도 부르는데, 철도 + 아스퍼거 증후군의 합성어로 철덕을 아스퍼거 증후군에 빗대어 비하하는 발언이다. 철도 동호인 = 발달장애인이라는 스테레오 타입이 만연한 결과로 볼 수 있지만, 장애인 비하임은 물론이고 아무리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많은 집단이라지만 그것이 곧 혐오를 정당화할 근거가 되지는 못한다.
철도 동호회
용어
이들이 쓰는 용어에 대해서는 /용어 항목으로.
각주
- ↑ 현재 사업체로 등록한 사실상 여행카페가 되었으며, 철도 동호회로 기능하는 분회가 사실상 폐쇄되거나 바이트레인 산하에서 이탈하는 등 철도 동호회의 기능을 상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