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

Xkakak255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6일 (일) 18:06 판

난 짬뽕 난 둘다

개요

채소와 돼지고기에 춘장을 넣고 식용유로 볶은 양념에 밀가루 면을 넣어 비벼 먹는 음식.


역사

본래 중국 산둥 반도에서 유래된 음식으로 볶은 텐멘장을 얹은 국수인 차오장멘이 그 시조이다. 1883년 인천개항중국인들이 거주하면서 중국 음식점이 생겨났고 1905년 최초의 청나라 요리집인 공화춘에서 자장면을 처음으로 팔기시작했다. 한국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어머니는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사실 짬뽕을 좋아하셨다 카더라초창기엔 싸지 않은, 외식하면 떠올리는 대표적인 음식이었다. 이후 대중에게 널리 퍼지자 서민 음식으로 인정받아 나라에서 가격을 검사할 정도가 되었다. 2015년 서울 기준으로 하나에 4,500원.

기타

달고 맛이 좋아 남녀노소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어린이는 특히. 한 때 '자장면'만 표준어였고, 때문에 논란이 많았다. 왠지 짬뽕과 라이벌 관계. 결국 짬짜면이라는 음식도 나왔다(...). 반반무마니? 솔로몬의 지혜. 배달원과 은색 철가방은 세트급. 탕수육을 함께 시킬 때가 많으며, 서비스로 군만두가 나오기도 한다. 가끔은 단무지가 오기도 한다. 이건 뭐 김밥집도 아니고... 이삿날엔 짜장면을 먹을 때가 많은데 아무래도 흔하고 정리하기 편해서인 듯. 비슷한 음식도 많은데 간짜장, 해물 짜장, 옛날 짜장 등이 있다. 보통 곱빼기는 500원 추가 요금이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