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

Bryson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5일 (수) 16:02 판 (→‎구성 분자)

틀:학술 lipid

대체로 탄수화물, 단백질, 핵산과 함께 거대 생물분자로 분류하지만 고분자는 아니다. 고분자만큼 크지도 않으며 지질은 중합체가 아니기 때문.

대표적인 지질은 중성지방, 인지질, 스테로이드 세 종류가 있다. 그 외에도 왁스, 엽록소 등의 색소가 포함된다.

공통적인 성질

과 잘 섞이지 않는 소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지질이 몇몇 극성결합을 가지고 있어도 대부분 탄화수소로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중성지방

fat. 잠시 손을 들어 자기 뱃살을 꼬집어보자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지질이며, 흔히 지방으로도 부른다.

구성 분자

지방산(fatty acid)과 글리세롤(glycerol)이라는 두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 지방(fat)과 지방산(fatty acid)은 같은 게 아니니 주의.

지방산은 보통 탄소원자 16개에서 18개 정도의 긴 탄소골격을 가지고, 그 골격 끝에는 카르복실기(–COOH)가 붙어 있다. 이 작용기 덕분에 지방산이 지방으로 불린다. 나머지 골격은 탄화수소 사슬이다. 지방이 과 안 섞이는 이유는 C–H 결합이 비교적 비극성이기 때문이다. 탄소와 수소는 (-)를 띤 전자를 끌어들이는 힘 차이가 다 고만고만해서 결합해도 전자가 한쪽으로 특별히 치우치지 않는다. 이런 걸 극성을 띠지 않는다고 하는데, 물은 극성이 상당히 큰 물질이라 극성이 큰 자기들끼리만 놀고 지방 같은 비극성 물질은 밀어낸다. 물에 부은 참기름이 둥둥 떠다니는 것도 이것 때문이다.

글리세롤은 탄소 3개를 갖는 알코올이며, 각 탄소는 수산기(–OH)를 가지고 있다.

구조

'지방산 3개+글리세롤 1개'로 이루어진다. 이 지방산 분자의 카르복실기와 글리세롤의 수산기사이에 에스터 결합이 형성되어 지방을 만든다.

지방분자(트리아실글리세롤).jpg

이렇게 만들어진 지방을 트리아실글리세롤(triacylglycerol) 또는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라고 부른다. 그림의 주황색 부분이 지방산 부분인데, 한 지방에 있는 지방산은 모두 같을 수도 있지만 두세개 정도의 지방산이 다른 종류일 수도 있다. 위 그림에서도 길이가 다른 게 하나 있다.

지방산의 탄화수소 사슬의 구조에 따라 포화지방불포화지방으로도 나눈다. 사슬을 이루는 탄소원자 사이에 이중결합이 없으면 수소원자는 탄소골격에 최대한 많이 붙게 되는데, 이런 구조를 포화되었다고 한다. 포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포화지방,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이중결합을 가지고 있으면 불포화지방이라고 한다.

포화지방

포화지방산(saturated fatty acid)으로 만들어진 지방을 포화지방(saturated fat)이라고 한다.

불포화지방

불포화지방산(unsaturated fatty acid)으로 만들어진 지방을 불포화지방(unsaturated fat)이라고 한다.

인지질

phospholipid.

스핑고지질

spingolipid.

스테로이드

ster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