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미 웨일스: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1번째 줄: 21번째 줄:


== 개요 ==
== 개요 ==
지미 웨일스는 미국의 인터넷 사업가이자, [[위키백과]]의 설립자이다. 위키백과의 성공 이후 [[위키미디어 재단]]을 설립했으며, 후에 [[미디어위키]]를 기반으로 하는 위키 호스팅 기업 [[위키아]]를 설립했다. 현재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일원이며, 위키백과의 관리자이다. <s>가끔씩 위키미디어 재단이 돈이 필요하다며 기부금을 달라는 배너에 등장한다</s>
지미 웨일스는 미국의 인터넷 사업가이자, [[위키백과]]의 설립자이다. 위키백과의 성공 이후 [[위키미디어 재단]]을 설립했으며, 후에 [[미디어위키]]를 기반으로 하는 위키 호스팅 기업 [[위키아]]를 설립했다. 현재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일원이며, 위키백과의 총괄 관리자이다. <s>가끔씩 위키미디어 재단이 돈이 필요하다며 기부금을 달라는 배너에 등장한다</s>


== 와패니즈 성향 ==
== 친일(親日) 성향 ==
아무래도 [[일본]]을 좋아하는 성향을 띄며, 당장 위키미디어 대문 및 공지사항에는 영어와 일본어로 주로 표기되어 있다.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은 코빼기도 찾아볼 수 없다.
아무래도 [[일본]]을 좋아하는 와패니즈 성향을 띄며, 당장 위키미디어 대문 및 공지사항에는 영어와 일본어로 주로 표기되어 있다.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은 코빼기도 찾아볼 수 없다. 사실 여기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일본어 위키백과의 [[난징 대학살]] 문서가 역사적으로 매우 왜곡된 것임을 방치하고 있어 문제다.
가장 큰 문제는 일본어 위키백과의 [[난징 대학살]] 문서가 역사적으로 매우 왜곡된 것임을 방치하고 있어 문제다. 반중(反中) 성향을 보이는 일본 정부에서조차 난징 대학살 문제는 국제적으로도 매우 큰 문제이며 일본 정부에서도 함부로 왜곡을 못 하고 있는 실정인데도, 일본의 온라인 세계(니코니코 동화, 2ch 등 우익 성향 사이트)에서는 난징 대학살이 중국 정부가 일본을 국제적으로 망신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한다. 지미 웨일스는 이걸 철썩같이 믿고(...) 일본인들의 편을 들어 중국인들을 마구 비난했던 사실이 있다.<ref>실제로 2003년, 2006년, 2010년, 2014년 총 4차례에 걸쳐 일본어 위키백과의 왜곡된 난징 대학살 문서를 제대로 수정하여 모든 사람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가질 수 있게 중국어 위키백과 유저들이 투입하여 수정했지만, 곧바로 일본어 위키백과의 관리자들이 문서를 되돌려버리고 이들을 모두 반달러라고 규정하고 영구 차단 조치를 내려버렸다. 억울하게 영구 차단된 중국어 위키백과 유저들은 지미 웨일스에게 메일을 보내며 일본어 위키백과에서 억울하게 영구 차단된 사실을 알렸으나, 지미 웨일스는 그냥 생까고 무시해버리며 오히려 이들이 신성한(...) 일본어 위키백과에서 행패를 부렸다는 죄목을 더해서 해당 중국어 위키백과 유저들을 마구 비난함과 동시에 불이익을 마구 주기도 했다.</ref>
 
그 뿐 아니라 일본어 위키백과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는 모두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다가 중국(당나라)과의 전쟁에서 크게 패배하고 한반도에서 물러나는 것에 대해서 제3자(미국) 입장에서 제대로 지적해야 할 판국에 이걸 그냥 넘기며, 지미 웨일스 본인이 주로 활동하는 영어 위키백과에도 백제, 신라 항목에는 이와 비슷하게 내용이 적혀 있다.<ref>정말 심각한 문제는 현재 미국의 역사 교과서에 '''고구려는 중국(한나라)의 식민지배를 받았으며, 백제와 신라는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다'''는 내용이 실제로 있으며, 많은 미국 학생들은 이 잘못된 역사 정보를 그대로 믿고 있다는 것이다(...). <s>미국 정부도 참 문제가 많다</s></ref> 또 일본어 위키백과에는 [[임진왜란]]에서 훌륭히 싸우다 장렬히 전사하신 [[이순신]] 장군을 모독하는 내용이 많이 적혀있으며 임진왜란에서 조선이 일본에 패배하여 1945년까지 계속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는 엉터리스러운 내용이 많이 있는데, 지미 웨일스는 이것도 그냥 넘기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일관하는 뻔뻔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물론 일본의 온라인 세계는 거의 우익들이 장악하고 있어서 지미 웨일스를 포함한 위키미디어 운영진들이 일본어 위키백과를 제대로 통제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위키백과 총괄 관리자라는 자가 중립을 철저히 지키며 일본인들의 잘못된 역사 인식을 고쳐주지는 못할 망정 도리어 일본 편에 붙어서 노골적으로 친일적인 모습을 보이며 혐한(嫌韓), 혐중(嫌中)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매우 잘못된 태도인 셈이다.


== 주석 ==
== 주석 ==

2015년 6월 1일 (월) 00:50 판

{{{인물이름}}}
Jimmy Wales Fundraiser Appeal.JPG
지미 웨일스 (2008년)
인물 정보
출생 1966.8.7
미국 앨라배마 주 헌츠빌
국적 USA
직업 위키아 설립자
위키미디어 재단 설립자
배우자 크리스틴[1]

Jimmy Donal "Jimbo" Wales,

1966년 8월 7일 ~

개요

지미 웨일스는 미국의 인터넷 사업가이자, 위키백과의 설립자이다. 위키백과의 성공 이후 위키미디어 재단을 설립했으며, 후에 미디어위키를 기반으로 하는 위키 호스팅 기업 위키아를 설립했다. 현재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일원이며, 위키백과의 총괄 관리자이다. 가끔씩 위키미디어 재단이 돈이 필요하다며 기부금을 달라는 배너에 등장한다

친일(親日) 성향

아무래도 일본을 좋아하는 와패니즈 성향을 띄며, 당장 위키미디어 대문 및 공지사항에는 영어와 일본어로 주로 표기되어 있다.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은 코빼기도 찾아볼 수 없다. 사실 여기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가장 큰 문제는 일본어 위키백과의 난징 대학살 문서가 역사적으로 매우 왜곡된 것임을 방치하고 있어 문제다. 반중(反中) 성향을 보이는 일본 정부에서조차 난징 대학살 문제는 국제적으로도 매우 큰 문제이며 일본 정부에서도 함부로 왜곡을 못 하고 있는 실정인데도, 일본의 온라인 세계(니코니코 동화, 2ch 등 우익 성향 사이트)에서는 난징 대학살이 중국 정부가 일본을 국제적으로 망신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한다. 지미 웨일스는 이걸 철썩같이 믿고(...) 일본인들의 편을 들어 중국인들을 마구 비난했던 사실이 있다.[2]

그 뿐 아니라 일본어 위키백과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는 모두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다가 중국(당나라)과의 전쟁에서 크게 패배하고 한반도에서 물러나는 것에 대해서 제3자(미국) 입장에서 제대로 지적해야 할 판국에 이걸 그냥 넘기며, 지미 웨일스 본인이 주로 활동하는 영어 위키백과에도 백제, 신라 항목에는 이와 비슷하게 내용이 적혀 있다.[3] 또 일본어 위키백과에는 임진왜란에서 훌륭히 싸우다 장렬히 전사하신 이순신 장군을 모독하는 내용이 많이 적혀있으며 임진왜란에서 조선이 일본에 패배하여 1945년까지 계속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는 엉터리스러운 내용이 많이 있는데, 지미 웨일스는 이것도 그냥 넘기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일관하는 뻔뻔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물론 일본의 온라인 세계는 거의 우익들이 장악하고 있어서 지미 웨일스를 포함한 위키미디어 운영진들이 일본어 위키백과를 제대로 통제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위키백과 총괄 관리자라는 자가 중립을 철저히 지키며 일본인들의 잘못된 역사 인식을 고쳐주지는 못할 망정 도리어 일본 편에 붙어서 노골적으로 친일적인 모습을 보이며 혐한(嫌韓), 혐중(嫌中)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매우 잘못된 태도인 셈이다.

주석

  1. 도란, 제임스 (2006년 12월 23일). Curiousity filled the biggest textbook in the world. 《타임즈 온라인》. Times Newspapers Ltd.. 2007년 8월 24일에 확인.
  2. 실제로 2003년, 2006년, 2010년, 2014년 총 4차례에 걸쳐 일본어 위키백과의 왜곡된 난징 대학살 문서를 제대로 수정하여 모든 사람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가질 수 있게 중국어 위키백과 유저들이 투입하여 수정했지만, 곧바로 일본어 위키백과의 관리자들이 문서를 되돌려버리고 이들을 모두 반달러라고 규정하고 영구 차단 조치를 내려버렸다. 억울하게 영구 차단된 중국어 위키백과 유저들은 지미 웨일스에게 메일을 보내며 일본어 위키백과에서 억울하게 영구 차단된 사실을 알렸으나, 지미 웨일스는 그냥 생까고 무시해버리며 오히려 이들이 신성한(...) 일본어 위키백과에서 행패를 부렸다는 죄목을 더해서 해당 중국어 위키백과 유저들을 마구 비난함과 동시에 불이익을 마구 주기도 했다.
  3. 정말 심각한 문제는 현재 미국의 역사 교과서에 고구려는 중국(한나라)의 식민지배를 받았으며, 백제와 신라는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다는 내용이 실제로 있으며, 많은 미국 학생들은 이 잘못된 역사 정보를 그대로 믿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정부도 참 문제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