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Leia0207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29일 (금) 21:25 판

틀:학술 관련 정보 틀:토막글 Global warming

개요

1880년 이후의 평균 기온 변화

지구온난화는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전 지구적인인 기온 상승을 의미한다. 지구의 평균 기온은 지난 100년간 약 1도 가량 상승했으며, 지금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원인으로는 공업화로 인해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 가스의 배출이 증가해 온실 효과가 일어난 것이 가장 유력한 상황. 이러한 기온 상승으로 인해 해수면 상승이나 강우량 변화, 빙하 감소 등의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현재 이를 막기 위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사실 이산화탄소, 프레온 가스(CFC), 메탄가스 등의 온실가스로 인해 생기는 기온 상승현상은 "인간에 의한 지구온난화"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지만 그냥 ‘지구온난화’라고도 한다.

원인

지구온난화에 대한 원인으로는 다음의 원인들이 가설로 제기되고 있다.

  1. 온실가스 증가에 의한 지구온난화 : 환경문제로 지구온난화를 제기하는 측에서 가장 유력하게 지지받는 이론이며 학계에서도 거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온실가스가 지구의 평균기온을 상승시킨다는 이론
  1. 자연적인 현상 : 지구의 온도는 빙하기와 그 사이 기간인 간빙기로 주기성을 가지며, 현재 온도가 올라가는 것은 소빙하기 다음의 간빙기로 나타나는 국지적인 현상이라는 이론

사례

이상기후

한국이 여름엔 지옥불반도로 변하고, 겨울엔 겨울왕국으로 변하는 것도 지구 온난화 때문이라 카더라

음모론

지구온난화가 사실은 다 거짓 이라는 음모론이 있다. 현재 지구는 그저 자연스럽게 기후가 온난해지는 기후사이클에 접어들었으며, 사람의 영향은 극히 미미하다는 주장이다.

사실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 위해 관련 다큐멘터리 등에서 과장된 자료를 사용하기는 한다. 이를테면 여름철마다 녹아내리는 북극해의 얼음을 마치 지구온난화 때문에 녹아내리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는 식으로. 지구온난화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지구온난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그러한 왜곡되고 과장된 자료를 이용해 대중을 속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지구온난화가 조작이라는 주장은 크게 설득력이 없는데, 지금 지구가 온난해지는 사이클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기온상승속도가 지나지게 빠르기 때문이다. 게다가 바다 속의 탄산가스 농도도 문제가 되는데, 지구가 자연스럽게 따뜻해지는 상황이면 바다의 수온상승으로 인해 바닷물에 녹아있는 탄산가스가 탈출하여 바다의 탄산가스 농도가 떨어져야함에도 오히려 탄산가스 농도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인류에 의해 방출되는 대기중의 탄산가스로 인해 바닷물의 탄산가스 농도가 유지 또는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주로 이 주장을 하는 연구자들의 경우 그 연구비를 대는 쪽이 어딘가를 잘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