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붕괴론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23일 (수) 12:15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국제정치학 추가함)

개요

중국이 내부적 문제로 알아서 붕괴할 것이라는 이론이다.

주장

공산주의의 붕괴

공산당 자체가 망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공산권이 붕괴한 후 학계에서는 인기가 있었던 주장이었다. 그러나 사상적으로 공산주의와 가까운 관계에 있는 민주주의의 상승세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공산주의의 패배 이후에도 민중들은 근본적으로는 공산주의에 대해 나쁜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최근에는 이것으로 인한 붕괴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이 내려지고 있다.

부정부패

중국선진국에 비해 극심한 부정부패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의 부정부패가 선을 넘어 결국 중국이 붕괴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소수민족 반란

독립을 바라는 소수민족들이 중국 붕괴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의미있는 일이 생기지 않았다.

경제적 빈곤

중국 민중의 빈부격차와 빈곤으로 인하여 난세가 열릴 것이라는 주장이다. 중국은 과잉인구를 가지고 있어 덕분에 대략 인구 절반이 막장적인 조건에 놓여 있다. 그들은 어떤 짓이라도 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하고 있어서 중국의 내부적 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 문제

현재 중국은 심각한 공해에 시달리고 있으며, 또한 막대한 인구 때문에 물부족 위기에 시달리고 있다. 중국에서 최근들어 발생하기 시작한 이상기후 현상도 주목할만 하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