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친노패권의 토론 주제

Leia0207 (토론기여)

차단에 대한 이의제기를 확인하였으며, 차단을 집행한 Skim님을 제외한 전원의 참여로 논의해야하기에 의견을 남깁니다.


친노패권님의 차단사유 중에서 보호조치한 문서의 우회생성, 프록시 사용의 경우에는 별도로 검토할 부분이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가치판단이나 상황에 따른 정상참작이 끼어들 부분이 적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제외하더라도 이 두 건으로 인해 차단해제는 불가합니다.


그 외의 다른 부분, 그러니까 문서 내용과 편집방식 등에 대해서는 내용 자체가 맞느냐 아니냐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규정에 따라서 갈등을 빚지 않고 토론을 통해 문서를 작성한다면 친노패권님이 작성하고자 하시는 내용도 얼마든지 작성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충돌을 피하고 원활히 문서작성을 하시고자 다중관점을 가져오신 것 같습니다만, 리브레 위키에서는 특정 관점을 기준으로 문서를 작성해야한다는 기준이 없습니다. 다중관점을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관리규정에 적혀있는대로 어디까지나 '합리적인 토론'을 통해서 결정해야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합리적 토론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다중관점 적용 및 '친노패권은 실존한다'는 주장의 반복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의 친노패권님 관련 논의 중 기억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찾아봤는데, 여기(https://librewiki.net/wiki/%EC%A3%BC%EC%A0%9C:T7brbo5r8civcitb)에서 제가 했던 <해당 기사 본문에서도 '신당 창당을 하면서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문재인을 공격'하는 수단으로 언급되는 것이라, 해당 표현의 사용은 중립적이기보다는 오히려 편향적임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입니다.>라는 부분입니다. 이는 이번에 친노패권님이 친노패권주의 문서에서 근거링크로 첨부하신 기사(http://www.amn.kr/sub_read.html?uid=20876)의 <추진단은 특히 창당의 명분 축적과 관련, "새정치연합을 '진보 모리배' '교조 진보'로 몰아붙이면 그들(새정치연합)이 적극 반격하며 국민의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문재인 대표파에 대한 전쟁 선포로 그들의 존립 근거를 해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새정치연합의 주류인 친노 진영에 대해 "운동권 투쟁에서 벗어나지 못한 소아병 세력" "좌(左)로만을 거듭 외치는 세력" "균형 감각을 상실한 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와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위 내용은 '친노패권주의'라는 용어 자체가 '새정치연합을 적극적으로 공격하여 존립근거를 해체하고 신당 창당의 명분을 쌓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이 변하지 않았는데 아무리 관련 내용을 추가하고 하셔도 큰 의미가 없지 않나 싶네요.

"감독관 헤론입니다."에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