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다양한 형태의 주사위

🎲 주사위놀이 도구의 하나로서, 무작위로 선택된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할 때 사용되는 장난감이다. 영어로는 다이스(dice)라고 부르는데 이는 복수형으로, 단수형은 다이(die)가 된다. 정육면체 형태의 주사위가 가장 흔하지만 다른 모양 주사위도 존재하며, 플라톤 입방체뿐만 아니라 10면체 주사위, 30면체 주사위, 심지어 100면체 주사위도 시판되고 있다.

참고로 한반도의 고대 국가 신라안압지에서 술 게임이 걸려 있던 14면체 주사위가 출토된 바 있을 만큼 역사가 오래된 놀이 도구다.

기능[편집 | 원본 편집]

정다면체의 각각의 면에 임의의 숫자나 눈 등등 결과 값으로 얻고 싶은 후보가 되는 것들을 표시한 뒤 공중에 던져, 바닥에 떨어졌을 때 보이는 것이 결과가 된다. 대부분의 주사위는 윗면에 나오는 숫자를 읽지만, 정사면체 주사위는 꼭짓점에 숫자를 써놓고 그걸 읽는다.

'주사위'라는 용어는 현대에 와서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형태에 차이가 있더라도 위와 같은 일을 수행하는 정다면체를 포괄적으로 가리키게 되었지만, 본래는 정육면체의 형태인 것만 지칭하는 말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기호[편집 | 원본 편집]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TRPG)이나 미니어처 게임 등, 다양한 주사위를 이용한 난수 발생을 사용하는 놀이에서는 굴리는 주사위의 갯수와 면체 표시를 위해 약자를 사용한다.

이러한 약자는 YdX라는 식으로 표기한다. 이는 "X면체 주사위(dice)를 Y개 굴려서 눈의 값을 더한 합계"라는 의미다. 예시는 이하와 같다.

기호 의미
1d4 4면체 주사위를 1개 굴려서 나온 눈
3d6 6면체 주사위를 3개 굴려서 나온 눈의 합계
2d10 10면체 주사위를 2개 굴려서 나온 눈의 합계

외부 참조[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