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길

Rabbitrun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24일 (목) 15:45 판

Third Way

개요

좌우 이념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실용주의, 중도주의적 입장을 취하자는 운동을 의미한다. 영국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의 책 《The Third Way : The Renewal of Social Democracy》(1998)에서도 언급되었다. 주로 중도좌파 정당 내의 온건 리버럴 계열이 표방하는 이념이다. 보통 중도~중도좌파 이념으로 평가받는다.

중도정당들이 표방하는 급진적 중도주의와는 연관이 없다.

비판

전통적 좌파들은 제3의 길이 신자유주의 수용이라고 비판해왔으며 이 노선으로 인해 이전까지 주류 중도좌파 정당의 강력한 지지층이였던 블루칼라 노동계급 표가 빠져나가며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지지층인 고학력, 고소득자들이 유입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제3의 길 노선을 걸은 사민주의 정당들 중 상당수는 비주류 좌파정당이나 민족주의 우파, 극우 정당으로 전통적인 지지기반을 서서히 뺏기게 되었다. 대표적인 사례를 들자면 독일 사회민주당의 경우 중산층과 젊은이들은 동맹 90/녹색당에게, 전통적 블루칼라 지지층은 독일을 위한 대안에게 뺏겨버렸다. 미국의 트럼프 현상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로인해 현재는 영국을 제외하면 모조리 몰락했다.[1]

인물

같이 보기

각주

  1. 영국 노동당은 아직도 토니 블레어주의자들이 상당하다.
  2. Emmanuel Macron and the building of a new liberal-centrist movement 런던 이코노믹스 2017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