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

Linkoffate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일 (금) 18:50 판 (그림과 분류)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닌텐도
개발사 모노리스 소프트
장르 액션, 롤 플레잉, 오픈월드
플랫폼 Wii,New 3DS
모드 싱글 플레이,
시리즈 제노 시리즈
이전작 제노사가 시리즈엄연히 따지면 아님
후속작 제노블레이드 크로스(정신적 후속작)

개요

제노블레이드 (ゼノブレイド, Xenoblade Chronicles) 는 닌텐도에서 2010년 6월 10일 일본에서 발매된 Wii용 본격 왕도 JRPG 타이틀. 개발은 닌텐도의 자회사가 된 모노리스 소프트에서 했다.

볼륨이 굉장히 방대해서 스토리만 깨는데에 평균 60~70시간 걸린다. 서브퀘스트 등 이외에도 스토리말고 팔만한 요소가 굉장히 많아서, 덕질을 좀 깊게 하다보면 100시간은 쉽게 넘는다.

2009년 E3에서 처음 공개되었는데, 2010년 1월에 원제목이었던 "모나도: 세계의 시작"에서 "제노블레이드"로 개명하였다. 이것은 본작을 포함한 제노(Xeno)시리즈에 영혼을 담아 제작하였던 테츠야 타카하시를 고려한것이기도 하다.

일본에 2015년 4월 2일에 뉴다수 전용으로 발매되었다. 용량은 약 3.6GB로, 기본으로 할당되는 4GB로는 조금 힘들 수도 있을 용량이라 미니SD카드를 업그레이드하고 난 후에 받는것이 나을 수 있다.

2015년 5월 1일인 뉴다수의 한국 정발 날짜에 맞춰서 국내 eShop으로도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다. 가격은 3만원, 영문/일문판이 배포되었다.

스토리

이것은 우리가 있는 우주와는 또 다른 차원의 이야기...

세계에 바다와 하늘만 있던 시절, 세계에 군림하던 두 신이었던 거신기신은 서로의 모든 것을 거는 영원한 싸움을 시작했다. 오랜 기간 격렬한 싸움끝에 거신과 기신은 서로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가하고 침묵을 하고 만다. 이후 수많은 날이 흐르고 각 신의 몸에서 새로운 생명들이 탄생하였다.

어느날, 거신계에 머무는 호무스족은 기신계에서 태어난 기계생명체, 기신병들의 침공으로 멸망의 위기를 맞게 된다. 기신병의 가차없는 학살은 계속 되었으나, 이전 기신을 베었다는 신의 검, 모나도를 휘두르는 영웅 단반에 의해 퇴각하게 된다. 기신병를 퇴치한 단반의 활약으로 평화는 찾아오게 되었으나, 모나도의 강대한 힘을 견디지 못한 단반은 결국 오른팔을 잃고 만다. 그렇게 평화는 계속 될줄 알았으나 1년 뒤, 콜로니9에 갑작스레 기신병이 다시 찾아오게 된다.

여기서 주인공 슈르크와 모나도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음악

음악은 주로 키요타 마나미ACE+(쿠도 토모리, 야마나카 히로요, 히라마츠 켄지)가 메인으로 음악 작업을 했다. 오프닝곡을 포함한 11곡을 시모무라 요코가 작업하였고 (그래서인지 좋은 의미로 킹덤하츠 냄새가 나는 곡도 몇 있다), 엔딩곡은 야스노리 미츠다가 작곡하였다. 90곡이 넘는 방대한 볼륨으로 공식 OST는 무려 시디가 4장이다. 전체적인 평가로는 제노 시리즈를 잇고 있는 만큼 굉장하다.

음악만 들어도 어떤 상황인지 바로 알 수 있을 정도로 전투음악과 필드음악이 굉장히 인상적이라는 평을 갖고 있고, 2010년에 발매된 이후로 2ch에서 진행하는 모두와 함께 정하는 게임음악 순위에도 항상 상위권에 있는 곡이 몇개 있다.

게임시스템

전투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턴제 방식과는 다르게, MMORPG를 연상캐하는 심리스형 전투 방식을 채택한다. 다만 제노블레이드의 세계관에 연관된 것을 포함해서, 굉장히 다양한 시스템이 자리잡고 있어 전투 자체가 굉장히 깊다고 볼 수 있다.

  • 오토 공격

기본적으로 캐릭터는 자동으로 평타를 시전한다. 오토 공격을 하게 되면 탤런트 게이지가 조금씩 채워지는데, 이는 캐릭터마다 채워지는 속도가 다르다.

  • 아츠

제노블레이드의 인물, 적이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을 아츠라고 부른다. 제노블레이드에서는 패시브 스킬을 따로 스킬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츠의 종류는 총 6가지가 있으며 빨강, 핑크, 초록, 노랑, 보라, 파랑색으로 구분이 된다.

  • 탤런트 아츠

탤런트 아츠는 모든 인물이나 몹이 갖고 있는 고유한 아츠다. 따로 탤런트 게이지라는 것을 갖고 있으며 오토 공격을 성공할때마다 조금씩 채워진다. 보통 탤런트 게이지가 다 채워졌을 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예외도 있다(메리아, 카르나). 탤런트 게이지가 MAX일때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도 있으니 주의. 몹이 사용하는 탤런트 아츠는 레벨이 1~10까지 붙어있으며, 모나도 실드의 레벨에 따라 막을 수 있는 아츠의 범위가 달라진다.

  • 미래시

해당항목 참조

  • 파티 게이지
  • 파티원과의 인터랙션
  • 콤보
  • 체인 어택
  • 전략지시

전략은 3가지를 지시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파티의 움직임을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다. 사실 안 써도 무난하게 할 수 있으나, 이를테면 나 혼자 유니크 몬스터를 퍽퍽 때리면서 딜맞고 있는데 다른 파티원은 애매하게 끼어든 자코를 때리고 있을 수 있다. 이것처럼 필요한 상황이 얼마든지 있다. 1) 집중공격 2) 알아서 판단 3) 나에게 모여팔로우 미!

  • 텐션
  • 헤이트
  • 도주

도망치는것도 좋은 전략일 때가 많다. 특히 분수를 모르고 돌아다니다가 纏わり付く視線라는 브금이 흐르기 시작하면 그냥 도망치는 것이 좋다. 죽을것이다 후반의 테프라 동굴에서 굉장히 쉽게 들을 수 있다. 더불어 많이 죽을 수 있다

미래시 (비젼)

未来視(ビジョン). 슈르크가 모나도를 쥐게 되는 시점부터 갑자기 눈이 파랗게 빛나면서 미래의 일을 볼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스토리 뿐만 아니라 게임 시스템 내부에도 영향을 갖고 있다. 미래시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건 전투때인데, 치명적인 일격을 가할 수 있는 에너미 아츠가 몇초후에 파티의 누군가에게 가해지는 것이 보여진다. (굉장히 강한 적과 싸우게 되면 오히려 너무 빈번하게 보여서 절망감에 휩싸이게 된다)

미래시로 볼 수 있는 적의 공격 패턴은 크게 3가지가 되는데, 이는 나타나는 스킬명의 색깔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빨간색은 물리 아츠, 보라색은 에테르 아츠, 흰색은 탤런트 아츠를 나타낸다. 미래시가 발동되는 경우, 적은 해당하는 아츠를 발동할때까지 가만히 있는 경우가 많으니까, 그 틈에 헤이트를 관리하거나, 파티게이지를 하나 소비해서 다른 파티원에게 특정 스킬을 쓰게 하는 것으로 상황을 타계해보자. 이외의 방법으로, 체인공격의 콤보를 완성하여 기절을 시키면 에너미 아츠를 아예 취소 시킬 수 있고, 물리 아츠인 경우엔 모나도 스피드를 통해 회피율을 높이거나, 탤런트 아츠인 경우엔 모나도 실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미래시는 전투이외의 장소에서도 발동한다. 특정한 소재나 아이템을 손에 넣었을때, 미래시가 발동해서 해당하는 소재가 앞으로 어떤 퀘스트에 쓰일지를 알려줄수도 있다(!). 해당 소재나 아이템에 ! 표시가 남겨져 있으니 굉장히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가끔씩 서브퀘스트를 진행을 할때, 연출상 어떤 일을 방지한다는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키즈나

같은 동료끼리, 또는 NPC끼리의 친밀도를 키즈나(キズナ)라고 한다. 이 친밀도는 키즈나그램이라는 하나의 큰 그래프로 표현이 된다.

  • 동료

동료끼리의 키즈나는 총 5단계가 있다. 보통 가장 먼저 슈르크와 동료가 되는 라인과 키즈나가 제일 먼저 만땅이 되는데, 두 사람이 핑크 하트로 연결된 키즈나그램을 보면 미묘한 생각을 하게 되는건 당신 혼자가 아닐것이다. 두 남자의 진한 우정

  • NPC

서브퀘스트를 깨고 대화를 하다보면 키즈나그램이 조금씩 완성이 된다. 처음 접하는 NPC와 대화를 하면 키즈나그램에 그 사람에 대한 정보와 함께 추가가 되고, 관련된 퀘스트를 진행시킬수록 다른 NPC와의 관계가 갱신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킬

제노블레이드에서의 패시브 스킬. 각 캐릭터는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숨겨진 성격 2개를 포함한 5개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각 성격마다 5개의 스킬이 고유하게 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캐릭터마다 성격을 하나 설정할 수 있으며, EXP와 같이 얻을 수 있는 SP(Skill Point)로 각 성격에 해당하는 스킬들을 차례로 해금할 수 있다.

스킬링크

오픈월드

스카이림 면적의 2배나 되는 엄청난 맵을 갖고 있는 오픈월드를 갖고 있다.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할때마다 신의 어느 부분을 지나고 있는가를 표시가 나온걸 보면, 어느정도의 규모인지를 게임을 하다보면 깨닫게 된다.

추가 바람

콜로니6 복구

해당항목 참고.

평가

한마디로 JRPG의 정점을 찍은 작품이라 평가된다.

추가바람

등장인물

제노블레이드/등장인물

3DS판에서 달라진 점

큰 변화는 없고, 인터페이스의 대부분이 화면 아래로 이동한것이 거의 전부. 콘솔용 게임을 이식하는것이기 때문에 해상도의 변화도 이루어져서 그래픽이 좀 보기 이상할 수는 있으나 절경을 느끼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 휴대용으로 할 수 있게 해준게 어디냐 진짜 이런 이유 때문에 3DS로 하는것보다 Wii로 하는 것이 더 좋다는 목소리도 있는 덕인지 중고가는 여전히 떨어지지 않고 있다.

콜렉션 모드라는 생겼는데 이 모드를 통해서 게임내의 3D모델들(e.g. 다양한 장비착용샷)과 음악(!)을 모을 수 있다. 다만... 가챠를 돌려야한다. 어디서 이런걸 배워서 가챠권 1개로 뽑기하는게 기본이고, 3개를 사용하는것으로 겹치지 않게 뽑는것이 가능. 엇갈림 통신, 슈르크 아미보, 닌텐도 코인으로 보통 얻을 수 있긴한데, 엇갈림 통신은 국내에서는 희망이 없고(..) 아미보가 없다면 열심히 걸어다니는게 좋을것이다. 다만, 게임을 클리어하거나 99렙짜리 캐릭터가 있는 세이브 파일이 생기면, 보너스로 가챠권을 뿌려주는게 있으니 그리 절망하진 않아도 된다.

기타

스마브라 참전

슈르크가 스마브라에 강제징병을 당해버리는 덕분에 스매시 브라더스 for WiiU/3DS에 제노블레이드와 관련된 캐릭터와 스테이지가 등장하였다.

슈르크의 성능에 대해서는 해당항목 참조.

관련문서

제노블레이드/등장인물 제노블레이드/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