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영어 : Libertarian socialism == 개요 ==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는 국가, 종교, 보수적 문화 등에서 비롯되는 거이 모든 권위주의를 반대하는...)
태그: 분류가 필요합니다!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사상]]
영어 : Libertarian socialism
영어 : Libertarian socialism



2018년 12월 15일 (토) 20:08 판

영어 : Libertarian socialism

개요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는 국가, 종교, 보수적 문화 등에서 비롯되는 거이 모든 권위주의를 반대하는 반권위주의적이며 개개인의 자유의지를 중시하는 사회주의 이념이다.

본래 자유지상주의는 19세기까지 반권위주의적 사회주의자들을 지칭하는 말이였으나 20세기 초에 미국의 급진적인 자유주의 우익들도 자유지상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명칭이 바뀌었다.


엄밀히 말하면 좌파자유지상주의(Left-libertarianism)와 동의어는 아니나[1] 주로 좌파자유지상주의 하면 이쪽을 말한다.

주로 국가권위와 자본권력이 없는 노동자 자주경영, 성적 자유, 다원주의, 개인주의(혹은 이에 기반한 자율적 공동체주의), 모든 억압 반대, 노동계급을 기반한 직접민주주의를 옹호한다.

좌파 아나키즘, 룩셈부르크주의(=좌파공산주의), 길드사회주의, 자율주의(적 사회주의), 아나코 페미니즘[2] 리버테리언 맑시즘이 이쪽에 가깝다.

이들은 정부의 권력을 필연적으로 수반하게 되는 국가 사회주의(State socialism)[3]와 이질적으로 반대된다.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자들의 권위 반대나 성적 자유, 다원주의는 초기 신좌파들에게 영향을 주었지만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자체는 구좌파에 가깝다.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는 소수자 중심 정체성 정치에 부정적이다.

사례

20세기 초부터 시작된 유대인 농업 공동체인 키부츠(Kibbutz)운동은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힌다.

근래에는 90년대 중반에 멕시코에서 신자유주의세계화에 반대해 들고 일어난 사파티스타 해방전선군(Zapatista Army of National Liberation)이나 2016년 시리아 북부 쿠르드족이 반란을 일으켜서 만든 자치 공동체인 로자바(Rojava)[4]가 있다.

파리 코뮌은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의 사례로 보기도 하고 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인물

각주

  1. 미국 민주당 내 자유지상주의자나 급진적 토지공유화를 주장한 핸리 조지도 좌파자유지상주의에 속하나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는 아니다.
  2. 레디컬 페미니즘과 직접적 연관은 없다. 신좌파 등장 이전부터 있었던 개념이기 때문이다.
  3. 나치즘과는 무관하다. 정부의 권력을 수반하는 모든 사회주의 형태를 의미한다. 사회민주주의든 레닌주의든 다 포함된다.
  4. "북시리아 민주연방체제"라고도 부른다. 시리아 정부에서는 폭도들로 보며 시라아 내 자치기구로 인정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