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당 (일본)

Gracchi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11일 (금) 17:34 판 (글씨가 넘어가서 띄어쓰기를 반만 추가했습니다.)
{{{정당이름}}}
자민당.svg
정당 정보
약칭 LDP, 自民党
이념 보수주의, 일본 민족주의,
사회보수주의, 신보수주의,
우익 대중주의
국제조직 국제민주연합[1]
웹사이트 http://www.jimin.jp/

개요

자유민주당(自由民主党)은 일본정당이다. 약칭은 자민당(自民党).

2017년 9월 기준으로 일본의 집권 여당이자 원내 제1당으로, 현 총재는 아베 신조. 이름만 봤을 땐 중도주의 리버럴 같지만 보수주의 정당이다. 평화헌법 개헌 주장 및 야스쿠니 신사 참배 소동 등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극우 정당이라는 인식이 좀 있는 편.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중도우파~우파라고 나와있고 실제로 90년대까지만 해도 당명그대로 자유보수주의적인 중도우파였으나 현재는 헝가리의 피데스같이 실질적으론 극우적인 민족주의 정당으로 변하는 중이다.

공식 로고는 보아하듯 초록색 자민당 글씨지만 근래에는 당색을 적색으로 홍보하는 경우가 많다. 공화당을 벤처마킹 한 듯하다.

역사

1955년 자유당과 민주당의 합당으로 설립된 이후 1993년까지 단 한 번도 여당 자리를 내 준 적이 없었으며, 이후로도 거의 항상 집권하고 있는 압도적인 거대 정당이다. 실상 자민당 총재 선거가 곧 총리 선거라는 말이 있을 수준.

파벌

원래 2개 당이 합쳐서 만들어졌으며, 조직이 비대해지면서 작은 군집을 형성하여 파벌이 나뉘어져 있다. 크게 보면 다음 2개로 나눌 수 있다.

  • 보수 본류(구 자유당)
    창당 이후 55년 체제를 이끌었던 이들로 일본의 '보수'답게 평화헌법을 수호하고 미일동맹을 중시하는 등 현상 유지에 힘쓰는 파벌이다. 대체로 초기 자민당을 이끌어온 이들이나 80년대 굵직한 부정부패 스캔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쇠퇴하게 된다. 이후 일부가 분당으로 민주당을 창당하면서 제2당에 자리잡게 된다.
  • 보수 방류(구 민주당)
    민주당 계열 파벌을 묶어 부르며 55년 체제에서 소외된 사람들(방계)이었다. 군사력 증강 등으로 무력을 원하며 이에 따라 평화헌법의 개정을 원하는 강경파다. 80년대 보수 본류가 쇠퇴하면서 전면에 나서게 되었다. 2019년 현재 총리인 아베 신조도 이쪽 계열(세이와정책연구회)이다.

같이 보기

각주

  1. 독일어 위키백과를 보면 창립맴버였다고 나온다. 현재는 회원이 아닌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