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카페

Hikineet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5월 28일 (월) 22:15 판 (→‎주의사항)

일일카페는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하룻동안 카페에서 혹은 카페의 형식으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종류

기금 마련을 위한 일일카페

일일카페를 통해 얻는 수익을 특정한 공익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개최하는 행사이다. 카페에서 일일카페를 위한 재료와 장비를 지원해주고, 자원봉사자들이 스태프로 활동한다.

동인계에서의 일일카페

동인계의 팬들이 뜻을 모아 카페를 대관하여 특정 작품을 주제로 하룻동안 개최하는 행사이다. 스태프들은 해당 작품의 캐릭터를 코스프레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행사를 코스프레 일일카페라고 한다. 일일카페의 대부분은 코스프레 일일카페이다. 카페 운영주가 아닌 대관측에서 개최하며, 하루 열고 끝나는 비정기 행사라는 점에서 메이드 카페 등과는 구별된다. 여건이 될 경우 카페의 음식 및 음료도 해당 작품의 컨셉으로 제작하여 판매 및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 1타임, 2타임으로 나뉘며 주로 낮에 개최된다. 주류를 판매하는 일일카페는 일일펍이라고 한다. 밤샘으로 개최되는 일일펍은 올나잇펍이라고 한다. 1타임은 일일카페, 2타임은 일일펍 혹은 올나잇펍으로 개최되는 경우도 있다.

카페 전체를 대관장처럼 대여하여 온리전을 개최하기도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온리전 문서를 참고.

스태프

스태프는 코스프레 스태프, 주방 스태프, 일반 스태프로 나뉜다. 스태프 신청을 받을 때 '책임비'라고 하여 스태프에게 소정의 돈을 걷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일일카페 준비에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스태프가 준비기간 도중 그만둬버릴 경우 스태프를 다시 뽑아야 되는 수고가 생기고, 행사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이라면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책임비는 행사 종료 후 스태프들에게 반환한다.

코스프레 스태프는 해당 작품의 등장인물을 코스프레하는 스태프이다. 해당 캐릭터에 대한 이해가 깊고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외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주로 뽑는다. 주로 서빙과 이벤트 진행 등을 맡는다. 일일카페가 열리기 전 공식 사이트나 트위터에 코스프레 스태프들의 사진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매칭 이벤트라고 하여 코스프레 스태프 명단만 선행 공개하고 각각 어떤 캐릭터를 맡았을지 맞히게 하는 이벤트도 있다.

주방 스태프는 주방에서 음료나 요리를 만드는 스태프이다. 따라서 일일카페에서 제공하는 음료나 요리를 만들 줄 알아야 한다.

일반 스태프는 기타 일들을 맡는 스태프이다.

개최 과정

대략적인 개최 과정이며, 일일카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일일카페 명칭, 컨셉 확정 및 공식 트위터, 홈페이지 개설
일일카페에서 다룰 주제 작품과 컨셉, 대략적인 개최 날짜(xx년 x월경)를 정한 뒤 공식 트위터 및 홈페이지를 개설한다. 홈페이지 없이 블로그로 대체하거나 트위터에서만 홍보하기도 한다. 다만 트위터는 꼭 있는 편이 홍보에 용이하다. 같은 작품이라도 컨셉에 따라 다양한 모습의 일일카페 개최가 가능하다. 이미 계획이 잡힌 같은 작품의 일일카페와는 날짜와 컨셉, 대략적인 장소(중부권&남부권)가 겹치지 않게 하는 것이 불문율이다. 일일카페 명칭은 바로 결정하기도 하고, 별도로 공모하여 결정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하이큐!!를 주제로 하는 일일카페는 컨셉이 OO일 경우 'OO큐'로 이름짓는 경우가 많다.
  • 수요 조사 및 홍보
주최자는 공식 트위터를 개설한 뒤 수요 조사를 받는다. 보통 RT 이벤트 등을 열어 몇 마음 이상 찍히면 개최 확정 식으로 진행하거나, 별도의 수요 조사 폼을 열어서 설문을 받는다.
  • 스태프 모집
수요 조사를 통과했다면 이번에는 일일카페를 같이 운영할 스태프가 필요하다. 해당 작품과 컨셉에 맞게 코스프레 스태프, 주방 스태프, 일반 스태프 등을 모집한다. 일일카페 개최 전 스태프들과 몇 번의 정모를 할지, 책임비는 얼마를 걷을지 등을 정해놓아야 한다. 신청폼을 열어 코스프레 스태프를 모집할 때는 보정이 적은('없는'이 아니다!) 지원자 사진을 받는다. 주최자가 직접 스태프들을 물색하며 컨택을 하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주최자의 인맥과 정보력이 매우 중요해진다.
  • 장소 물색
당연하지만 일일카페를 개최할 장소가 필요하다. 일일카페를 어느 정도의 규모로 열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몇 타임으로 개최할지, 참가자는 몇 명을 받을지 생각한 뒤 그 규모에 맞는 장소를 고르고 대관 계약을 체결한다. 장소 공개는 처음에는 광역자치단체 범위(서울, 부산, 광주, 제주 등)로 하고, 대관처가 확정됐거나 개최가 가까워지면 구체적인 대관처 이름을 밝히고 참가자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약도 등의 안내를 한다. 펍으로 개최할 경우 주류 판매가 허용되는 술집을 대관해야 한다.
  • 코스프레 스태프 사진 촬영
코스프레 스태프 모집이 끝나면 스태프 공개에 사용할 일반 사진 및 코스프레 사진을 촬영하고 보정한다.
  • 스태프 공개
공식 트위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스태프의 명단을 공개한다. 이때 코스프레 스태프가 맡는 캐릭터를 같이 공개하기도 하고, 매칭 이벤트라 하여 일단 명단만 공개한 뒤 어떤 캐릭터를 맡았을지 맞히게 하는 이벤트를 열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기도 한다. 스태프 중 남성 스태프가 있을 경우 이를 밝힌다.
  • 참가자 모집
참가자 정원, 나이 제한, 성별 제한, 입장료가 확정되면 날짜와 시간을 정한 뒤 폼을 열어 참가자 모집을 받는다. 보통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 개최 장소 및 주의사항 안내
개최 장소는 사전에 정확한 위치가 공개되는 경우도 있지만, 두루뭉술하게 어느 역 부근이라고까지만 공개되고 정확한 장소는 참가자들에게만 개별 통지되는 경우도 있다.
  • 일일카페 개최

주의사항

일일카페는 주로 소수의 한정된 인원만을 손님으로 받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예약 없이 당일에 찾아가면 입장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카페의 음식 및 음료를 예상 손님 수대로 맞춰서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문제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 성인만 입장 가능한 경우가 많다. 성인 제한이 아니더라도 12세, 15세 이상 등등 대부분의 일일카페는 연령 제한이 있다. 일일펍의 경우 주류를 취급하므로 당연히 성인만 입장 가능하다.

여성만 참여 혹은 입장 가능하도록 성별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다. 주된 사유는 신체 접촉을 요하는 이벤트가 있는 경우 등등이지만, 일일카페를 즐기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여성이고, 남성이 스태프나 참가자 중에 있을 경우 해당 일일카페 참가를 꺼리는 여성들(스태프 포함)도 있어서 처음부터 여성만 참가할 수 있도록 해놓는 경우가 많다. 스태프가 전부 여성일 경우는 남자 손님을 받을 경우 혹시 생길지 모를 성 관련 불미스러운 일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서 성별 제한을 거는 경우가 많다. 성별 제한에 대한 별다른 공지가 없다가도 참가 신청 폼을 열었을 때 하단에 조그맣게 여성만 참가 가능하다고 써넣는 경우도 종종 있는 편. 따라서 일일카페에 참가하고자 하는 남성은 주죄측 홈페이지나 트위터를 통해 남성 참가 가능 여부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코스프레 스태프는 여성으로 제한을 두지만 일반 스태프나 입장객은 성별제한을 두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성별 제한이 없다 하더라도 대체적으로 여성 입장객이 많은 편이며, 일일카페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진 상태에서 입장하는 것을 권한다. 당연하지만 성희롱이나 성추행 등이 될 수 있는 언행 및 행동을 해서는 절대 안 되며, 이런 행위를 했을 경우 퇴장 조치될 수 있다. 여성향 작품을 주제로 하는 일일카페들은 상당수가 여성 전용으로 개최되며, 러브라이브! 등 남성팬 비중이 높은 작품을 주제로 하는 일일카페들이나 스태프 중 남성 스태프가 있는 일일카페들은 남성 입장 허용으로 개최되기도 한다. 1타임과 2타임을 나누어서 1타임은 남성 입장 허용, 2타임은 여성 전용으로 개최하는 경우도 있다.

코스프레 스태프 등 사진 촬영을 할 때는 반드시 허락을 받아야 한다. 허락 없는 도촬은 모든 일일카페에서 금지된다. 일정이 끝나고 마지막에 포토타임이 있을 때 코스프레 스태프들에게 같이 사진을 찍어도 되겠냐고 물어보면 허락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다만 초상권이 있기 때문에, 촬영 허락을 받았다고 해도 업로드 허락을 받지 않고 그 사진을 그냥 인터넷에 올려서는 안 된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일일카페 후기들을 둘러보면 자기 자신의 얼굴을 제외하고는 전부 모자이크나 스마일 스티커 등으로 가려놓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의 얼굴이 찍힌 사진을 올리고 싶다면 사진을 DM이나 카톡, 이메일 등 둘만 볼 수 있는 공간에서 그 사람에게 보여주고 업로드에 대한 허락을 받은 뒤 올려야 한다. 촬영에 대한 허락과 업로드에 대한 허락은 다르다는 점 명심하자.

코스프레 스태프는 해당 캐릭터에 이입해서 활동하므로, 코스프레 스태프의 실제 닉네임을 알고 있더라도 일일카페 시간 내에만큼은 닉네임이 아닌 캐릭터 이름으로 호칭해야 한다.

시간을 나누어 1타임, 2타임 등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예약을 했다면 자신이 어느 타임에 속해있는지 숙지해야 한다.

일일카페를 즐기는 동인들은 스태프와 손님을 같이 덕질하는 동등한 관계로 본다. 따라서 서로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켜야 한다. '손님은 왕' 같은 소리는 일일카페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