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쨩에서 퍼옴. CC-BY-SA 3.0 라이선스 호환)
(위키쨩 편집 기록 병합 완료)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는 영상 매체의 그림 및 문양을 도안하고 그리는 것을 생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소설]]의 삽화·표지·그림책·광고·포스터 등에 들어가는 그림이 주요 활동 범위로, [[만화]]를 그리는 [[만화가]]와는 양쪽을 겸하는 사례도 있으나 엄연히 별도의 직종이다. 일본에서는 간단하게 '''에시'''{{원|絵師}}라고도 부른다.
{{다른 뜻|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그래픽 소프트웨어}}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는 영상 매체의 [[그림]] 및 문양을 도안하고 그리는 것을 생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소설]]의 삽화·표지·그림책·[[광고]]·포스터 등에 들어가는 그림이 주요 활동 범위로, [[만화]]를 그리는 [[만화가]]와는 양쪽을 겸하는 사례도 있으나 엄연히 별도의 직종이다. [[일본]]에서는 간단하게 '''에시'''(絵師)라고도 부른다.


== 용어적 유래 ==
== 어원 ==
본래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이라는 영단어에서 유래했다. 일러스트레이션(약칭으로 '일러스트')은 '밝게 한다' 또는 '조명한다'라는 의미를 띠고 있으며, 어떤 내용을 그림·사진·도표 등으로 알기 쉽게 표현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즉, '''삽화'''(揷畵)를 뜻한다. 이러한 삽화를 그리는 사람을 삽화가,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본래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이라는 영단어에서 유래했다. 일러스트레이션(약칭으로 '일러스트')은 '밝게 한다' 또는 '조명한다'라는 의미를 띠고 있으며, 어떤 내용을 그림·[[사진]]·도표 등으로 알기 쉽게 표현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즉, '''삽화'''(揷畵)를 뜻한다. 이러한 삽화를 그리는 사람을 삽화가,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이 때문에 과거에는 좁은 의미로 삽화가만을 가리키는 단어였지만, 기술이 발달해서 업무 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질 때도 있는 현재는 흔히 원화가라고 부르는 콘셉트 디자이너나 그래픽 디자이너까지 아울러서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부르는 추세다. [[애니메이터]] 가운데 캐릭터 디자이너 또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과거에는 좁은 의미로 삽화가만을 가리키는 단어였지만, 기술이 발달해서 업무 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질 때도 있는 현재는 흔히 원화가라고 부르는 콘셉트 디자이너나 그래픽 디자이너까지 아울러서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부르는 추세다. 이런 시각에 따르면 [[애니메이터]] 가운데 캐릭터 디자이너 또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일러스트레이터라는 통칭은 부적절한 면이 있기에, 미술 업계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Entertainment designer)라는 용어로 통일하는 경향이 있다.


== 작업 내용 ==
== 작업 내용 ==
10번째 줄: 11번째 줄:
:[[라이트 노벨]] 등 소설이나 여타 서적에 이해를 돕고자 삽입되는 그림.
:[[라이트 노벨]] 등 소설이나 여타 서적에 이해를 돕고자 삽입되는 그림.


;콘셉트 아트 (''concept art'')
;캐릭터 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의 외형을 디자인하는 작업. [[캐릭터 시트]]를 제작하고 (원작이 있을 경우) 원작자와 설정을 조율하거나, 설정에 참여하기도 한다. [[미디어 믹스]] 전개를 고려할 경우, 다른 창작자가 이 캐릭터 디자인을 참고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콘셉트 아트 (''Concept art'')
:영화·게임·[[애니메이션]]·만화 등 작품들을 실제로 제작하기에 앞서, 제작진이 디자인·아이디어·분위기 등을 눈으로 확인 가능하는 목적으로 그리는 그림. 흔히 '''원화'''(原畵)라고 부르며, [[미소녀 게임]]의 캐릭터 디자인, CG 등의 원화가 이에 해당한다.
:영화·게임·[[애니메이션]]·만화 등 작품들을 실제로 제작하기에 앞서, 제작진이 디자인·아이디어·분위기 등을 눈으로 확인 가능하는 목적으로 그리는 그림. 흔히 '''원화'''(原畵)라고 부르며, [[미소녀 게임]]의 캐릭터 디자인, CG 등의 원화가 이에 해당한다.


{{각주}}
{{각주}}
{{퍼온문서|일러스트레이터 (59399판)|||위키쨩|https://wiki-chan.net/w/%EC%9D%BC%EB%9F%AC%EC%8A%A4%ED%8A%B8%EB%A0%88%EC%9D%B4%ED%84%B0}}
[[분류:일러스트레이터| ]]
[[분류:일러스트레이터| ]]

2021년 5월 13일 (목) 00:11 기준 최신판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는 영상 매체의 그림 및 문양을 도안하고 그리는 것을 생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소설의 삽화·표지·그림책·광고·포스터 등에 들어가는 그림이 주요 활동 범위로, 만화를 그리는 만화가와는 양쪽을 겸하는 사례도 있으나 엄연히 별도의 직종이다. 일본에서는 간단하게 에시(絵師)라고도 부른다.

어원[편집 | 원본 편집]

본래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이라는 영단어에서 유래했다. 일러스트레이션(약칭으로 '일러스트')은 '밝게 한다' 또는 '조명한다'라는 의미를 띠고 있으며, 어떤 내용을 그림·사진·도표 등으로 알기 쉽게 표현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즉, 삽화(揷畵)를 뜻한다. 이러한 삽화를 그리는 사람을 삽화가,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이 때문에 과거에는 좁은 의미로 삽화가만을 가리키는 단어였지만, 기술이 발달해서 업무 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질 때도 있는 현재는 흔히 원화가라고 부르는 콘셉트 디자이너나 그래픽 디자이너까지 아울러서 일러스트레이터라고 부르는 추세다. 이런 시각에 따르면 애니메이터 가운데 캐릭터 디자이너 또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일러스트레이터라는 통칭은 부적절한 면이 있기에, 미술 업계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Entertainment designer)라는 용어로 통일하는 경향이 있다.

작업 내용[편집 | 원본 편집]

삽화 (揷畵)
라이트 노벨 등 소설이나 여타 서적에 이해를 돕고자 삽입되는 그림.
캐릭터 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의 외형을 디자인하는 작업. 캐릭터 시트를 제작하고 (원작이 있을 경우) 원작자와 설정을 조율하거나, 설정에 참여하기도 한다. 미디어 믹스 전개를 고려할 경우, 다른 창작자가 이 캐릭터 디자인을 참고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콘셉트 아트 (Concept art)
영화·게임·애니메이션·만화 등 작품들을 실제로 제작하기에 앞서, 제작진이 디자인·아이디어·분위기 등을 눈으로 확인 가능하는 목적으로 그리는 그림. 흔히 원화(原畵)라고 부르며, 미소녀 게임의 캐릭터 디자인, CG 등의 원화가 이에 해당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