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급비밀: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141번째 줄: 141번째 줄:
== 각주 ==
== 각주 ==
<references />
<references />
[[분류:대한민국의 보이 밴드]]
[[분류:대한민국의 보이 그룹]]
[[분류:2017년 데뷔]]
[[분류:2017년 데뷔]]

2020년 6월 29일 (월) 18:51 판

{{{그룹이름}}}
그룹 정보
다른이름 일급비밀 (一級秘密)ᆞ
탑 시크릿 (TOPSECRET)
장르 댄스 팝
소속사 KJ MUSIC ENT.
레이블 카카오M
팬덤 하나 (HANA)
웹사이트 일급비밀 공식 웹사이트
구성원
아인ᆞ케이ᆞ요한ᆞ우영ᆞ정훈ᆞ용현
전구성원
경하
쉿, 안녕하세요! 일급비밀입니다!

소개

TST(일급비밀, TopSecret)는 2017년 1월 3일에 데뷔한 KJ MUSIC 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보이그룹이다.

상세

원래 그룹 자체는 2016년 초에 이미 7인조로 결성되어 있었다. 다만 이름이 일급비밀이 아니라 "세븐스톤(7STONE)"이었다. 당시 팬카페를 비롯해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트위터, 아프리카TV 계정까지 만들었으나, 일본 첫 프로모션이 끝나던 3월 말부터 팀명을 "일급비밀"로 바꾼다는 공지가 올라왔고, 현재 이 시절 계정은 유튜브아프리카TV 말고 접속이 불가능하다. 데뷔 이후에는 영어 이름을 TST로 변경했고, 앨범에도 TST로 표기하고 있다.

2018년 일련의 사건으로 멤버 경하가 탈퇴하여 6인조로 개편되었다. 그러다 2019년에 멤버 케이가 돌연 군입대를 하여 5인조로 활동했고, 타이틀곡 《낙원》 활동 이후로 멤버 우영이 몸에 이상을 느껴 잠시 활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그러다... 2020년 6월 16일, 멤버 요한이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을 밝혔다. 유족들의 뜻에 따라 사인은 공개되지 않았고, 생전에 《낙원》이 유명해지는 게 소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구성원

멤버

아인

케이

요한

우영

정훈

용현

전 멤버

경하

데뷔 당시 김고은을 닮은 외모로 주목을 받았다. 다만 밑의 논란 이후로는 반응이 수그러들었다.

요한

음반

미니 음반

1집 《Time`s Up》

  1. Intro (Time`s Up)
  2. She
  3. Something Special
  4. 이름 부르지도 마
  5. Without You
  6. She (inst.)


데뷔곡부터 3부작 음반으로 만들고 있는데, TOPSECRET SCHOOL 학교 시리즈 1탄이라고 한다. 앨범 아트의 색 구성이 세븐틴을 연상시키는데다 트랙리스트의 디자인, 무대 의상이 겹친다는 이유로 세븐틴 팬들한테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타이틀 곡을 비롯한 수록곡 대부분이 스윗튠의 손을 거쳐갔다.

2집 《WAKE UP》

  1. 못견디게 (INTRO)
  2. MIND CONTROL
  3. 좋다니까
  4. 하루 열댓번
  5. YESMAN
  6. MIND CONTROL (Inst.)


지난 음반에 이어 스윗튠이 노래를 만들었고, 이번엔 스윗튠 노래치고 오랜만에 평이 괜찮으나 밑의 논란으로 인해 그룹 자체의 평가가 매우 나쁘다.

방송 활동

예능

논란

경하 성추행 논란

말 그대로 한 멤버의 과거로 인해 그룹 전체가 위기에 빠졌다.

우선 데뷔 때부터 세븐틴을 연상시키는 요소들로 인해 세븐틴 팬들의 비난을 듣고 있던 와중이었는데, 데뷔 음반이 나온 지 얼마 안 된 1월 11일부터 경하한테 성추행을 당했다는 증언이 올라왔다. 내용은 대략 노래방에서 경하와 처음 만났는데 집요하게 손을 잡으려고 했고, 이후 "나 너무 꼴린다"는 말을 듣고 무서워서 도망쳤는데 결국 붙잡혔다는 얘기. 거기다 다른 증언에 따르면 중학교 때부터 날라리 애들과 놀며 일진 짓을 많이 했고, 심지어는 임신까지 시켜 긴급피임약을 샀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런 얘기가 돌자 페이스북을 비롯해 네이트 판, 네이버 등지에선 난리가 터졌다. 게다가 멜론이나 네이버에서 음반들에 별점테러를 가하고 있고, 성추행 관련 악플이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 하지만 출처가 페이스북과 카톡이란 점과 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지만 주작이었다던 사건이 있고, 그런 일이 있었으면 신고부터 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점으로 인해 이 얘기 역시 주작일 것이다는 주장도 있다.

소속사 JSL 컴퍼니에서는 이 모든 증언이 사실무근이라며, 이런 글을 퍼트리는 것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남겼다. 하지만 법적 대응을 했다는 기사는 안 나오고, 하는 일이라곤 인스타나 다른 SNS의 댓글을 지우는 정도밖에 없다. 6월 4일에 신곡이 나왔을 때 경하와의 인터뷰에선 "많이 힘들었다. 회사 사람들과 형들한테 미안했다. 그런 일을 겪었으니 한층 더 성장하겠다. 부모님께 죄송하다"는 말만 나왔지, 소속사에서도 본인에게서도 제대로 된 해명이 나오지 않아 점점 의심이 가는 상황...이었는데 소속사 공식 입장에 따르면 2018년 5월 24일 경하가 1심 판결 결과 징역 1년 6개월 집행유예 3년의 실형을 선고 받았다. 이에 대해 소속사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경하는 그룹에 피해 주고 싶지 않다면서 6월 11일, 자진 탈퇴했다.

외부 링크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