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열

Horne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2월 11일 (토) 21:35 판 (→‎사례)

인터넷에서 나오는 정보는 때로 검열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정부 기관 등 권력을 가진 집단이 특정 웹 사이트의 접속을 막거나 웹 사이트의 내용물을 변형하는 등 인터넷 웹 사이트를 검사하고 규제하는 예가 있으며, 이는 출판물에 대한 검열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검열이 일어나는 원인

기본적으로 인터넷은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발설할 수 있으며, 인터넷은 정보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서, 인터넷 전체를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 심어놓지 않는 이상은 공권력에 반하는 의견이 담긴 글들을 제대로 잡아내기도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독재 국가 입장에서는 만에 하나 인터넷을 그냥 방치하다가는 시민혁명으로 궁지에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미리 막고 독재 국가의 잘못된 검을 철저하게 숨기거나, 국민들의 사상을 단속하고 통제하기 위해 인터넷 내에서 국민들이 무슨 생각을 하면서 글을 쓰고 있나 일일이 감시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사례

검열을 우회하는 방법

  • 프록시 서버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서버를 "세탁하는" 방법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북한 관련 사이트를 접속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다만 접속한 내용을 퍼트릴 경우 상황에 따라 국가보안법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외부 링크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