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ZhunyBot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26일 (금) 21:12 판 (링크가 잘못 걸릴 경우, 봇의 편집을 되돌리고 봇 관리자에게 알려주세요.)


人性

사람의 성격 혹은 됨됨이를 뜻하는 말이다. 누군가의 인성이 좋다는 말은 보통 그 사람이 착하고 예의바르다는 뜻이 된다. 그냥 그 뜻 그대로인 단어지만 2014년 말부터 인터넷/게임 상에서 약간 확장된 의미로 드립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인성드립

게임이나 인터넷상에서 누군가가 사악한(...) 행동을 하거나, 도의적으로 좀 지저분한 행동을 할 경우 이분 인성이..., 인성 대폭발 같은 멘트를 치면서 상대를 장난스럽게 비꼬는 드립이다. 당연히 진지하게 인성을 비판하는 말이 아니다(...). 주로 승기가 확정된 게임에서 단번에 결정타를 먹이지 않고 질질 끌다가 이기는 등 상대방에게 굴욕을 선사하는 플레이에 사용되며, 상대를 정신적으로 흔드는 기술/작전이나 그 사람의 성명절기급 기술을 사정 안 봐주고 대놓고 사용할 때에도 쓰인다. 당연하지만(?) 반대로 훈훈한 플레이를 펼친다고 해서 절대 인성이 칭찬받지는 않는다(...)

靭性,Toughness

재료가 파괴에 저항하는 정도.

인성이 큰 재료는 늘어나고, 휘어지나 쉽게 끊어지지 않는 특성을 갖는다. 인성이 크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첫째로는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둘째로는 적당한 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적장히 강하면서, 적당히 늘어나야 한다. 재료가 강하기만 하고 늘어나지 않으면 쉽게 부러지고, 늘어나기만 하고 강하지 않으면 쉽게 끊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강도가 높으면 연성은 작아지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인성을 늘리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재료의 미세구조를 조정하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보는 재료들은 하나의 결정이 아니라 많은 결정립(grain)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때, 결정립을 미세화하면 그에 따라 결정입계가 증가하게 되며 이것이 전위의 이동을 막아 강도를 향상시키는 반면에 연성에는 크게 손해를 보지 않으므로 인성이 증가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강도와 인성을 모두 증가시키는 방법은 이 방법이 거의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세대 철강의 개발방향도 이러한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