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사회당 (1892년)

Namuwikifuxkyou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10일 (화) 22:08 판

개요

이탈리아 사회당(PSI)이탈리아 최초의 사회주의 정당으로, 초기에는 마르크스주의를 추구했으나, 이후 사회민주주의 노선을 택했던 정당이다.

역사

창당과 성장

이탈리아 사회당은 1892년에 필리포 투라티를 비롯한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창당되었는데, 처음에는 이탈리아 노동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다가 사회당으로 당명을 변경했다. 당시 이탈리아 정계에서는 자유주의 세력이 좌파라고 불리고 있었고(역사적 좌파), 사회주의자들은 단 1석도 확보하지 못하는 안습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사회당이 창당되어 노동조합의 표를 하나로 모으면서 사회주의 성향의 정치인들이 원내에 진입할 수 있었고, 사회당은 본래 좌파라고 불리던 자유주의자들의 지지 기반을 잠식하며 세력을 확대해 나갔다.

연이은 분당 사태와 불법화

세력이 확장된 것 자체는 좋은 일이지만, 정당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계파 갈등 역시 강해졌다. 사회당은 당시 유럽의 사민주의 정당들이 다들 그렇듯이, 마르크스주의를 기반으로 한 정당이었지만, 혁명보다는 점진적인 개혁을 통한 사회주의화를 추구하는 수정주의자들이 나타났고, 기존의 혁명 노선을 추구하던 세력과 충돌하는 것은 필연이었다. 이러한 계파 갈등은 1912년에 이바노에 보노미를 비롯한 일부 수정주의 세력이 탈당하여 이탈리아 개혁사회당을 창당하는 분당 사태를 야기했고, 이로써 혁명 세력이 당권을 장악하였다.

그러나 1914년에 1차 대전이 시작되자, 사회당은 전세계 노동자들의 단결과 계급투쟁을 강조하던 기존의 노선과는 달리, 계급보다 민족을 강조하며 이탈리아 왕국의 전쟁 수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이로 인해 또다시 계파 갈등의 불씨가 지펴졌고, 1917년에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자, 그 갈등은 더욱 격화되었다.

이러한 계파 갈등은 1921년에 이르러 안토니오 그람시, 팔미로 톨리아티, 안젤로 타스카, 아메데오 보르디가 등의 혁명 세력이 탈당하여 이탈리아 공산당을 결성함으로써 일단락되고, 수정주의 세력이 최종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이후 사회당은 보노미가 이끄는 개혁사회당, 그리고 개혁사회당의 후신인 이탈리아 통일사회당과 같은 수정주의 노선을 추구한다는 것을 내세워 합당하려 했으나, 보노미가 완강하게 거부하여 무산되었다.

그리고 1922년에 로마 진군이라는 쿠데타를 일으켜 집권한 베니토 무솔리니가 1926년에 국가 파시스트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을 불법화하자, 사회당은 모든 의석을 잃고 지하에서 반정부 투쟁에 나서야 했다.

반파시즘 투쟁

캐스팅보트

크락시 내각과 아마토 내각

마니 풀리테, 파국

역대 선거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