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전철

1.238.204.2 (토론)님의 2015년 4월 29일 (수) 12:05 판 (새 문서: 首都圈電鐵 議政府輕電鐵 / U Line '''U'''ijeongbu '''L'''ight '''R'''ail '''T'''ransit, 대외 공식명칭은 '''ULINE'''이란 표기를 사용하고 있다. == 개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首都圈電鐵 議政府輕電鐵 / U Line

Uijeongbu Light Rail Transit, 대외 공식명칭은 ULINE이란 표기를 사용하고 있다.

개요

경기도 의정부시를 운행하는 경전철. 수도권 내 최초로 상용화 된 경전철 노선. 2012년 7월 1일 개통했다.

궤간은 1620mm 콘크리트다. 대한민국 경전철의 궤간은 철제차륜의 경우 1435mm 표준궤, 고무차륜의 경우 1700mm 광궤를 쓰도록 하고 있는데 의정부경전철은 이 기준이 생기기 전에 착공을 해버렸다.

안내방송 성우는 용인경전철과, 서울메트로 등여러 곳의 진입 안내방송을 담당하고 있는 박형욱 성우이나, 영어 안내방송 성우는 비용 절감을 위해 보이스웨어다.헐?

수도권 전철과 관련이 없는 독자 요금제였으며, 때문에 수도권 전철의 구성 일원이 아니었다. 따라서 코레일과 서울메트로 등이 참여하는 운임 협상 시에도 참여하지 않았으며, 의정부 경전철만 독자적으로 요금을 결정한 후 허가만 받으면 됐었다. 그러나 2014년 12월 6일부터 연락 운송, 즉 회룡역에서 하차처리 없이 직접적으로 환승이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이것을 위해 신분당선, 용인 경전철 등의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운영사와도 협의를 하였다. 이 날짜 이후의 추가 요금은 성인 기준 300원이며, 신분당선(900원 추가)이나 용인 경전철(200원 추가)처럼 300원이 추가되는 환승 게이트를 설치할 예정이고, 수도권 전철 정기권도 2단계부터 사용 가능하게 된다. 또한 같은 날짜부로 토큰형 기존 승차권은 사용불가.

역사

당초 2기 지하철 계획에서 의정부시 당국은 서울 지하철 7호선 장암차량기지를 시에 건설하는 대가로 노선연장과 역사 신설을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요구했으나, 노선신설 타당성조사 결과 취소크리를 먹고 서울 지하철 7호선 노선은 도봉산역에서 끝나버리게 되었다. 이후 어찌어찌 장암역이 개설되기는 했지만 택지지구와 떨어져 있어 이용률이…. 결국 시 당국은 이를 대신할 교통수단으로 93년 경 경전철을 선택하고 1995년에는 LG그룹에서 사업진행서를 내고, 노선도 확정하였다. 이 계획대로만 진행되었으면 어쩌면 국내 최초 경전철 운행 타이틀을 가져갔을 수도 있었겠지만…

기본적인 구상이 이루어졌음에도 공사 기간이 길었던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데, 첫째가 1997년 외환위기 크리, 둘째가 민자유치 협상과정을 둘러싼 포스코, LG 두 기업 간의 불꽃튀는 대립 때문이었다.

2001년 의정부시가 경전철 사업 민자유치를 공고한 후 포스코건설과 LG건설을 각각 주축으로 한 2개의 컨소시엄이 2002년 4월에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는데 그해 8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포스코 측을 선정했다. 그러자 LG가 포스코를 허위사업서 건으로 소송을 걸었고 그 결과 우선협상 대상자가 LG에서 계열분리한 GS건설로 바뀌었다. 이러한 사정때문에 법인설립과 시공계획을 거쳐 첫 삽을 뜨는 2007년 7월까지 5년에 가까운 세월이 걸렸다. 이 바보짓만 아니었어도 2006년에 개통될 노선이었다(...).

사업자인 (주)의정부경전철을 대신하여 인천교통공사에서 위탁운영할 예정이다.

원래 6월 26일부터 5일간 무료 시승을 할 예정이었으나, 6월 29일, 30일 양일간 하는 것으로 줄어들었다. 개통식은 주말에는 도지사도 쉬어야 하니까 6월 29일 열렸으며, 결국 2012년 7월 1일에 개통했다.

위의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있지만, 용인 경전철보다는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