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

Isaac91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5일 (토) 15:35 판

Wikisource-logo.png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는 위키위키 중 하나이다. 영문 명칭은 Wikisource. 법률, 판례, 헌법 등도 수록되어있다. 위키책이 교과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책을 쓰는 것에 비해, 위키문헌은 말 그대로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되어 있는 문헌들을 모아 수록하는 것이 목표. '우리 모두의 도서관'이라는 구호가 이를 잘 보여준다.

국내 작품들의 경우, 일제시대까지의 소설 작품 등을 찾고자 한다면 위키문헌에서 검색해보자. 높은 확률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위키 특성상 복붙이 많아 현대어로 번역되지 않거나, 오타가 있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보인다. 그 외에도 외국 작품을 사용자들이 번역해서 수록한 경우도 있다. 오즈의 마법사 등. 사실 한문 작품 등은 번역 없이 덩그러니 실려있는 경우도 많아 번역이 조금 더 활발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게 하기도 한다.

지원하는 기능들을 보면 정말 '도서관'을 지향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장르, 작가, 시대, 주제 등으로 분류해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Epub나 odt 파일 등으로 내보내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전자책으로 그 문헌을 소장할 수 있다. 심지어 "책 만들기"라고, 제본 회사에 의뢰해 실제로 그 문헌을 책으로 만들어 보내주는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다만, 원래의 목적은 위키백과 글을 뒷받침하기 위한 문헌을 담아두는, 보조적인 성격이 강하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프로젝트 구텐베르크같은 대규모 문헌 라이브러리가 없고(...) 그러다보니 위키문헌을 프로젝트 구텐베르크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틀:위키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