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만: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위만'''은 준왕을 몰아내고 위만조선을 세운 위만조선의 첫 번째 왕이다. == 생애 == 당시 중국 상황은 나라가 [...)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 생애 ==
== 생애 ==
당시 중국 상황은 [[진 (통일왕조)|진]]나라가 [[연나라]]를 포함한 전국시대 왕조를 모두 멸망시키는 모양새였는데 이 과정에서 위만이라는 사람이 고조선과 붙어 있던 연나라에서 망명해 들어온다. 준왕은 여기서 결정적인 실수를 하게 되는데 바로 위만을 높은 직책을 맡게 한 것이다. 위만은 높은 직책을 바탕으로 힘을 모아서 준왕의 고조선에게 반란을 일으키고 왕위를 찬탈한다. <s>준왕 지못미</s><ref>지금 중국이 벌이고 있는 [[동북공정]]도 간접적으로는 위만이 왕위를 찬탈한 탓이라고 볼 수 있다.</ref> 이후 위만조선의 초대 왕 위만은 영토를 확장하는데 사실 이 위만 치세에 고조선의 영토가 매우 확장되었다. 한편 준왕은 남쪽으로 내려가서 "진"을 세우게 된다.
당시 중국 상황은 [[진 (통일왕조)|진]]나라가 [[연나라]]를 포함한 전국시대 왕조를 모두 멸망시키는 모양새였는데 이 과정에서 위만이라는 사람이 고조선과 붙어 있던 연나라에서 망명해 들어온다. 준왕은 여기서 결정적인 실수를 하게 되는데 바로 위만을 높은 직책을 맡게 한 것이다. 위만은 높은 직책을 바탕으로 힘을 모아서 준왕의 고조선에게 반란을 일으키고 왕위를 찬탈한다. <s>준왕 지못미</s><ref>중국이 위만조선을 근거로 동북공정을 주장하므로 지금 중국이 벌이고 있는 [[동북공정]]도 간접적으로는 위만이 왕위를 찬탈한 탓이라고 볼 수 있다.</ref> 이후 위만조선의 초대 왕 위만은 영토를 확장하는데 사실 이 위만 치세에 고조선의 영토가 매우 확장되었다. 한편 준왕은 남쪽으로 내려가서 "진"을 세우게 된다.


=== 전한과의 갈등 ===
=== 전한과의 갈등 ===

2015년 10월 31일 (토) 08:16 판

위만준왕을 몰아내고 위만조선을 세운 위만조선의 첫 번째 왕이다.

생애

당시 중국 상황은 나라가 연나라를 포함한 전국시대 왕조를 모두 멸망시키는 모양새였는데 이 과정에서 위만이라는 사람이 고조선과 붙어 있던 연나라에서 망명해 들어온다. 준왕은 여기서 결정적인 실수를 하게 되는데 바로 위만을 높은 직책을 맡게 한 것이다. 위만은 높은 직책을 바탕으로 힘을 모아서 준왕의 고조선에게 반란을 일으키고 왕위를 찬탈한다. 준왕 지못미[1] 이후 위만조선의 초대 왕 위만은 영토를 확장하는데 사실 이 위만 치세에 고조선의 영토가 매우 확장되었다. 한편 준왕은 남쪽으로 내려가서 "진"을 세우게 된다.

전한과의 갈등

위만조선 남쪽의 진, 위만조선, 전한과의 무역이 위만 치세 들어 시작되었는데 위만조선은 이익을 얻기 위해 진의 물건을 값싸게 사서 전한에게는 값비싸게 팔았다. 하지만 전한은 전쟁 선포 대신 위만조선 바로 옆까지 영토를 확장한다. 하지만 위만의 손자인 우거왕 치세에 진과 전한의 직접 무역로를 막는 일까지 벌어져 급기야 전쟁이 선포되었다. 자세한 것은 왕검성 전투 참조.

각주

  1. 중국이 위만조선을 근거로 동북공정을 주장하므로 지금 중국이 벌이고 있는 동북공정도 간접적으로는 위만이 왕위를 찬탈한 탓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