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같이 7/직업 및 극기

< 용과 같이 7
Parkminwooku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15일 (수) 12:47 판

소개

용과 같이 7의 요소 중 하나인 직업 및 극기에 관한 내용이다.

특징

용과 같이 7에서는 일자리 고용 지원 센터에서 직업을 변경하는 것으로 전직이 가능하며 주인공인 카스가 이치반은 물론 파티에 참여한 동료들의 직업도 변경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전용 직업이랑 공용 직업이 존재하는데 공용 직업은 성별에 따라 나뉘어 있으며 전투 돌입 시 자신이 설정한 복장으로 변경된다. 참고로 이 복장 변경은 설정 상 이치반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광경이라고.

직업 전직을 위해 이치반은 레벨이랑 인간력이 필요한데 인간력은 이치반의 성격이나 인간성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로 정열, 멘탈, 활기, 다정함, 지성, 세련미 여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플레이어의 행동 및 선택에 따라 각각의 파라미터가 성장한다. 동료는 캐릭터레벨이랑 유대 레벨이 필요한데 직업마다 극기, 능력치, 장비 등이 달라지며, 극기는 직업 레벨이 올라가면 자동적으로 추가된다. 최종적으로 필살기인 극을 배우게 되고 직업 랭크는 최대 30까지 올릴 수 있는데 뉴 게임 플러스 DLC를 구매했을 경우 랭크를 99까지 올릴 수 있는 대신 30부터 99까지는 극기 추가가 없고 능력치만 오른다.

직업 랭크는 캐릭터 레벨과는 별개로 상승하는데 직업 랭크는 랭크 업에 요구되는 경험치가 많지만 랭크 업에 따라 상승하는 능력치의 폭이 더 크고 랭크가 2만큼 오를 때마다 극기 또는 추가 능력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랭크 업을 할 때마다 상승하는 능력치는 다른 직업으로 전직하면 반영되지 않지만 2 랭크 업 보상의 추가 능력치는 영구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캐릭터의 능력치를 키우기 위해선 여러 직업의 랭크를 올리는 것이 좋은데 성별로 나뉘는 공용 직업은 남성 캐릭터가 여성 캐릭터보다 많기 때문에 모든 직업을 만렙까지 달성한다면 전반적인 캐릭터의 능력치는 남성 쪽이 더 높아진다.

극기는 크게 공격, 회복, 보조 극기로 분류되는데 공격용은 크게 물리 공격이랑 마법 공격이 있으며 물리 공격은 타격, 칼, 총 속성, 마법 공격은 열기, 냉기, 전기 속성이 있다. 드물게 무속성 마법이나 물리이면서 열기나 전기같은 속성의 극기도 있는데 보조는 버프, 디버프, 상태 이상을 거는 기술을 뜻하며 회복은 말 그대로 체력이나 상태 이상을 회복하는 기술이다.

랭크 업을 통해 배우는 극기 중에는 다른 직업에서도 사용 가능한 극기가 직업별로 2개씩 존재하는데 특히 게임이 후반부로 갈수록 가장 흔한 속성인 타격 속성에 내성을 보유한 적이 많이 나오고 속성에 따른 피해량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속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타격 이외의 속성을 보유한 공용 극기를 배워서 적의 약점을 찌르는 것이 권장된다.

이치반의 전용 직업 중 하나인 프리터를 제외하면 각 직업별 최강인 극 무기가 존재하며 특정 무기를 낭만 제작소에서 강화해서 제작하는데 극 무기 목록 제일 위의 장비를 강화해 나가면 아래 단계의 장비가 되는 방식이다. 또한 DLC 직업인 악마랑 누님을 제외하면 극 무기 최종 강화 단계에서 해당 직업의 특정 고급 무기 하나가 추가로 필요하다.

특정 고급 무기는 게임 내에 마련되어 있는 미니 게임을 진행해서 얻는 토큰으로 획득하거나 소텐보리 배틀 아레나 진행 보상으로 획득하는 방식이 있는데 특히 미니 게임 보상으로 얻는 무기는 요구되는 토큰 수가 어마어마하게 많기 때문에 노가다가 요구된다. 대신 종장에 갈 수 있는 <르 마르쉐> 카무로쵸 지점에서 고급 무기를 1000만엔에 판매하는데 배틀 아레나 보상으로 얻는 무기 중 딱 1번만 얻을 수 있는 무기도 일단 얻으면 르 마르쉐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극 무기 강화에 사용해서 없어진 무기를 돈만 충분하다면 다시 구할 수 있다.

캐릭터 전용 직업

프리터

용사

형사

노숙자

작은 마담

사무원

히트맨

마피아

남성 공용 직업

보디가드

호스트

댄서

해체업자

길거리 뮤지션

요리사

기동대원

점술가

악마

여성 공용

캬바걸

아이돌

나이트 퀸

딜러

누님

딜리버리 헬프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