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악: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중국의 지리을(를) 추가함)
30번째 줄: 30번째 줄:
* [[오악검파]]
* [[오악검파]]


[[분류:산]]
[[분류:중국의 산]]
[[분류:중국의 지리]]
[[분류:아시아의 산]]

2018년 10월 16일 (화) 01:03 판

오악(五岳)이란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각국에 존재하는 다섯 개의 명산을 가리키는 말이다.

설명

중국의 오악은 태산, 화산, 형산, 항산, 숭산을 말한다.

전설에 의하면 창세신 반고의 사후 오체가 산이 된 것이 오악이라고 한다. 이러한 오악은 전국시대 이후 오행 사상, 그리고 산악신앙의 영향을 받아 거론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통설이다. 이 때문에 오악은 종교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데, 숭산의 경우 불문성지이고 화산, 태산 등은 도교 종파의 본산이기도 하다.

대중문화 속의 오악

중국을 주무대로 삼는 무협 소설에서는 중요한 지리적 설정이다. 단적으로 말해 중악 숭산에는 그 유명한 소림사가 있으며, 구파일방에서 빠지지 않는 화산파도 서악 화산에 있다. 오악검파 같은 경우는 오악에 근거지를 두고 을 주무기로 삼는 다섯 문파를 의미할 정도다.

이렇게 무협에서 오악에 자리 잡은 문파가 자주 나오는 까닭은, 문파 중에 종교 조직이 다수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산악 신앙이라는 말이 있듯이 영산(靈山)과 종교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이는 도교·불교·무속도 마찬가지로, 실제 역사상에서도 산을 끼고 있는 도교 종파는 수두룩하다. 따라서 무협의 종교계 문파들은 거의 산을 끼고 있고, 중국에서 대표적인 영산이라고 할 수 있는 오악에 자리 잡은 무협 문파들이 쟁쟁한 명문 정파거나 그에 뒤지지 않는 유력 문파라고 설정되는 건 이 때문이다.

다른 나라의 오악

중국 외에도 한국, 일본, 그리고 타이완에도 오악이라고 불리는 들이 있다.

한국의 오악은 다음과 같다.

같이 보기